일회용품을 줄이기 위해 실시 중인 쇼핑봉투 유료화와 관련, 시민 대부분이 유료화 이후에도 여전히 쇼핑봉투를 사용하고 있으며 대형의류매장의 경우 큰 규모에도 불구, 개별사업장으로 등록돼 있어 규제대상업소에서 제외되는 등 쇼핑봉투 사용억제에는 별다른 영향을 주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천YMCA 시민중계실 김덕자씨는 “여성소비자를 대상으로 쇼핑봉투 사용에 따른 소비자의식조사 및 대형매장 쇼핑봉투 사용실태에 관한 조사를 벌인 결과 쇼핑봉투 유료화 이후에도 응답자의 87% 이상이 사용했다고 답해 여전히 쇼핑봉투 사용이 일반화 돼 있음을 알 수 있다”면서 “부천은 특히 씨마나 지지아나처럼 대형 패션쇼핑몰의 쇼핑봉투 사용이 가장 심각하다”고 밝혔다.
패션쇼핑몰의 경우 대형매장으로 쇼핑봉투 사용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10평 미만의 개별사업장으로 등록돼 있어 규제대상업소에서 제외, 무료배포가 가능해 이곳을 통한 쇼핑봉투 반출이 심각하다는 것.
또한 관내 백화점 등 4개 대형유통업체들도 쇼핑봉투유료화에는 참여하고 있으나 안내문은 LG백화점 한곳만이 부착해 놓았으나 유료화에 따른 수익을 지역에 환원하는 업체는 단 한곳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구입한 봉투의 경우 환급을 받는 경우는 응답자의 30% 정도로 대부분 환급을 받지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시민중계실은 쇼핑봉투의 가격을 현 20원에서 50원으로 상향조정하고 업체들은 중고봉투를 재사용하며 봉투 판매에 따른 비용절감액 공개 및 지역에 환원할 것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제도의 완전 정착을 위해 10평 미만의 매장까지 유상판매를 확대해야 하며 업종간 형평성을 고려해 약국과 서점을 규제대상에 포함하고 패스트푸드점의 90% 회수, 재활용이라는 예외조항을 없애야 한다”는 김덕자씨는 “광주의 경우 가격을 50원으로 높여 사용률의 98% 가량이 절감됐다”고 주장했다. 또한 “패션쇼핑몰처럼 덩치는 크면서도 개별사업장이란 이유 때문에 규제대상에서 비켜 나가는 등 다른 규제업소와의 형평성 등 헛점이 많아 이를 보완하기 위한 법개정 운동도 전국적으로 펼쳐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