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현증 시의원, 문화재단 이사회 김만수 시장 발언 문제제기


부천문화재단 이사회에서 이사들의 알 권리와 질문할 권리를 묵살한 김만수 부천시장의 신중치 못한 처사가 도마에 올랐다.

한나라당 당현증 시의원은 1일 시정질문을 통해 "문화재단 상임이사 선정을 위한 이사회 회의록과 지역언론을 참고하면 심사위원 중 자격 논란이 있었는데, 문화재단 최고 책임자인 이사장으로서 적법하다고 판단하는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당 의원은 특히 "지난 18일 문화재단 상임이사 선임관련 이사회 회의록을 보면 이사 자격으로 모 이사가 상임이사 후보자의 배점과 자격에 관해 묻는 질문에 대해 시장이 그런 얘기는 이사회에서 논의할 게 아니라고 했다"며 "시장은 소통을 강조했다. 더구나 규정에 정한 문화재단 이사회는 상임이사의 의결권이 있는 매우 중요한 기구다. 시장이 부여한 이사의 자격으로 토론하는 자리에서 알 권리와 질문할 권리를 무시하고 묵살한 처사"라며 성의 있는 답변을 요구했다.

당 의원은 또 "시장은 공개적인 석상에서 각종 시 산하기관 직원 임용과 관련하여 선거전리품이라는 발언으로 물의를 빚었다. 그렇다면 이번 상임이사 임명에도 같은 입장이신지 분명히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당현증 의원은 "반드시 문화예술 행사의 주관자는 지역 내 거주하는 주민의 주인이 되어야 한다. 시민이 주인일 때 각자의 요구는 물론 수준과 내용을 가장 잘 알 수 있으며 그래야 자발적 참여가 가능하고 스스로 비용부담이라는 책임의식 하에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행사를 할 수 있다"며 "기획재정위원회에 상정되어 임명동의를 요구하는 문화재단 상임이사가 본 의원이 제시한 요건에 부합하는 적합한 인물인지 시장의 의견을 묻고 싶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