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제1의 상․하수도 운영과 쾌적한 환경조성맑고 깨끗한 수돗물 공급, 안정적인 하수, 폐기물 처리 선진화 맑고 깨끗한 수돗물 공급, 안정적인 하수, 폐기물 처리 선진화

부천시 맑은물청소사업소(소장 : 윤준의)는 총 5개과(수도행정과, 수도시설과, 정수과, 물재생과, 청소과)로 편성되어 맑고 깨끗한 수돗물의 안정적인 공급과 안전한 하수행정을 구현하고 청결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는데 최선의 노력과 열정을 다하고 있다.

수도행정과(과장 : 권희춘)는 상수도 요금을 부과 징수하고, 상수도사업의 효율적인 예산운영, 공사계약, 지출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일반가정의 상수도 요금은 2개월에 1회 고지되고 있으며 사우나 등 다량수용가는 매월 부과하고 더불어 배려하는 복지사회를 구현하기 위하여 기초생활수급자, 1급에서 3급까지 장애인, 만 18세 미만의 3자녀가 함께 거주하는 가구는 수도요금을 감면하여 주고 있다.

시민들이 사용하고 있는 상수도 요금을 보다 편리하고 신속하게 납부할 수 있도록 자동이체, 인터넷 지로, 전용계좌, 신용카드 납부 등 시책을 추진하고 토요일과 일요일 이사 수용가의 수도요금 중간 정산 안내를 위하여 직원이 근무하여 안내하고 있다.

수도요금을 기한 내 납부하지 않을 경우에는 가산금이 부과되고 계속하여 미납하는 수용가는 급수를 중지하거나 재산압류 등 강력한 행정조치를 취하고 있다.

이 외에도 상수도안내 홈페이지 운영, 상수도 자금의 효율적인 관리, 상수도공사 계약 및 지출, 공사 자재의 입고와 출고, 누수 등으로 인한 상수도 요금 감면,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상수도 특별회계 운영을 위하여 고민하고 지혜를 모아 경쟁력 있고 수준 높은 시민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수도시설과(과장 : 김정수)는 수돗물의 안정적 공급 및 깨끗한 수돗물 공급으로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비전을 갖고, 맑고 깨끗한 수돗물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전 직원이 혼연일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주요 담당 업무로는 물 수요관리 종합계획, 단기 및 중장기 급수대책, 저수조관리 지도점검 및 수질검사 실시, 먹는 물 영업장 지도점검 및 유통판매 수거검사, 수도관 부설공사, 폐전공사, 급수관망 정리, 신설․개조 등 급수공사 승인, 노후 관 개량공사, 관로탐사, 누수탐사, 수도관망도 작성, 상수도 제수변류 개폐조작 및 수습계획, 상수도시설 유지관리, 누수사고처리 및 손괴자 단속, 상수도 유효․이상 계량기 교체, 불․소출수․이물질 등 민원처리, 무인 가압장 시설공사 및 유지관리 등이다.

이 밖에도 상수도 누수발생 대처를 위한 365일(24시간) 연중무휴로 상수도종합상황실을 운영하고 있고, 수돗물 공급 도중 긴급 누수발생시 신속한 대처로 시민의 불편사항을 최소화 하고 있다.

현재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업무로는 지하저수조 청결유지 사업, 옥내 노후급수관 개량사업 지원, 성주산배수지 설치 사업, 수도정비기본계획, 깨끗한 수돗물 공급을 위한 노후관 개량 사업, 상수도 제수배브 정비사업, 상수시설물 점검․정비 및 누수 긴급복구체계 유지, 수도계량기의 정확도를 위한 유지 관리 사업 등으로『수돗물 단수없는 부천』을 만들어 나가는데 노력을 경주해 나가고 있다.

정수과(과장 : 고영태)는 시민에게 인정받는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 생산을 위하여 전 직원이 한마음으로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2001년 7월에 준공된 까치울정수장은 수돗물생산시설의 현대화를 위하여 부품이 단종되어 유지관리가 어려운 중앙운영실 제어시스템을 최신형 국산시스템으로 교체하는 등 정수처리시설 개선으로 유지관리비 절감 및 시설의 안정적 운영을 도모하고 있다.

까치울정수장에서는 전국 최고 수준의 맑고 깨끗한 수돗물 생산을 위하여 탁도 등 8개 항목에 대한 수질목표를 상향 설정하여 정수장과 수도꼭지에서 중점관리하고 있으며, 수돗물의 안전성향상을 위해서도 연간 240개 항목의 수질검사를 2011년 실시하였고, 2012년에는 250개 항목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아울러 각 가정에서 사용하는 수돗물 수질에 대한 의문사항이 있을 경우, 정수과(625-3354)에 수질검사를 신청하면 각 가정을 방문하여 무료로 수질검사를 실시하고 검사결과도 각 가정에 통보해 주고 있다.

또한 전문가와 소비자 대표 등으로 구성된 수돗물평가위원회와 수돗물시민평가단, 정수장 공개프로그램 등 시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까치울 잔디구장 등 체육시설과 물 박물관을 방문하는 시민들에게도 편의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도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 생산을 위하여 지속적인 정수처리시설 개선과 시책을 개발․추진함으로써 시민이 믿고 찾을 수 있는 수돗물 생산에 노력을 경주해 나갈 예정이다.

물재생과(과장: 배치열)는 사라진 옛 물길 복원으로 구도심의 생활환경을 개선하고 우리시 친환경적 랜드마크로 조성하고자 "심곡 복개천 복원사업"을 2016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으며, 기본계획 단계에서부터 교통 및 주변상권문제 해결을 위하여 충분한 주민의견을 수렴하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굴포천, 여월천, 동부간선수로 등 관내 하천과 소하천의 수계를 연결하고 친환경 수변공간으로 탈바꿈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친환경 수변생태벨트 조성사업"의 타당성조사 용역을 진행 중에 있다.

부천시, 인천시 등 5개 지자체를 경유하고 있는 굴포천의 국가하천 지정을 통한 관리의 일원화로 하천관리의 효율성을 증대하고 굴포천을 한강-아라천과 연계된 친환경 수변공간으로 재창출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또 집중호우로 인한 침수피해 예방을 위하여 소방방재청의 국비(47%)를 지원받아 베르네천 상류부에 저류조를 설치할 계획에 있으며, 그 외에도 관내에 4개의 저류조를 추가로 설치하기 위한 타당성조사를 추진 준비 중에 있다.

부천시 주요 소하천인 여월천 정비를 위한 실시설계용역을 2012년 중 추진할 예정이며, 베르네천 및 오쇠천의 침수피해 예방을 위하여 호우 시 동부간선수로에서 굴포천으로 바로 유수를 배제할 수 있는 방수로를 농어촌공사와 협의하여 설치할 계획이다.

역곡동, 옥길동 일원의 저지대 침수피해를 예방하고자 "역곡처리 구역 하수관거정비공사"를 2012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으며, 원종동, 성곡동, 고강동 일원의 상습침수피해 예방을 위하여 "여월처리구역 하수관거정비공사"를 위한 실시설계 용역을 2012년 중 추진할 예정에 있다.

그 밖에도 하수처리과정에서 발생하는 슬러지를 이용하여 가스를 증산하여 하수처리시설의 에너지 자립률을 증대시키고자 환경부 시범사업으로 국비(70%)를 지원받아 2012년 사업완료를 목표로 "하수처리시설 에너지 자립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청소과(과장:권진만)는 맑고 깨끗한 도시가 되도록 환경을 보전하고, 쓰레기 감량화 및 버려진 자원을 재생하여 쓰레기 제로(Zero Waste) 정책 실천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환경오염을 감소시켜 맑고 쾌적한 자원 순환의 환경도시를 조성하고 있은 일을 하고 있다.

사무실은 부천시폐기물종합처리장내 위치하고 있어 본청과 떨어져 있으며 “생활쓰레기 소각시설, 음식물류 폐기물처리시설, 재활용품 선별시설 등” 쓰레기의 자원화 회수시설 등을 관리하고 있다.

부천시폐기물종합처리장내 생활폐기물 소각시설은 부천시 발생되는 폐기물을 850℃이상 고온으로 완전 연소시켜 유해물질 발생을 최소화하여 쓰레기의 위생적 처리(일 200톤)를 하고 있으며, 쓰레기 연소 과정에서 발생한 소각열은 폐열보일러에서 증기로 회수되어 전력과 온수를 생산하여 공급하고 있다.

음식물류폐기물처리시설은 음식물 쓰레기를 수거하여 별도의 처리 과정을 거쳐 자원화 하는 시설로서 폐기물의 반입, 파쇄선별, 탈수, 탈수품 생산의 과정을 거쳐 퇴비화 시설에 공급해 자원화하고 있다.

재활용품 선별시설은 시민이 배출한 재활용품을 세부 선별하여 자원순환 및 환경보호에 기여하는 주요시설로서, 선별된 재활용품은 압축하여 재활용품 공장으로 공급하여 재활용하고 있다.

쓰레기를 줄이고, 생활쓰레기를 자원화하여 『전국 제1의 환경도시』를 조성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이와같이 맑은물청소사업소에서는 정수시설의 선진화로 수돗물 품질을 고급화하고 지속적으로 노후 수도관을 개량하여 깨끗한 수돗물을 시민들에게 안정적으로 공급함은 물론 친환경 수변 생태벨트 조성 등 안전한 하수행정을 구현하고 폐기물처리시설의 선진화로 청소행정 서비스 개선으로 수준 높은 행정수요에 부응하는 질 높은 시민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경쟁력을 높이는데 모든 직원이 부단한 노력과 지혜를 모아 최선을 다해 나가고 있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