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민의 희망, 발전하는 원미구’ 건설 표방 한층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각종 사업 및 시책 추진

부천시 원미구(구청장 이해양)는 총9개과 49팀 260명이 구정을 운영하고 있고, 예산은 1,219억5천만 원으로 편성되었다. 시정목표인 ‘소통으로 창조하는 문화도시 부천’ 건설을 위해 ‘구민의 희망, 발전하는 원미구’라는 비전으로 모든 직원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합심하여 원미구를 한층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각종 사업 및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행정지원과(과장 이경훈)는 직원후생복지, 인사관리, 구정홍보, 예산관리, 관급공사 입찰 청사관리, 주민자치센터 업무지원, 정보통신업무 등을 담당하고 있다.
급변하는 생활환경속에서 다양한 행정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직원의 만족도를 증가시켜 수준 높은 행정서비스를 창출하고 즐거움과 감동이 있는 행복한 일터를 조성하고자 동료직원 칭찬하기 운동 전개, 원미아카데미 운영, 「Mr 구청장 氣찬 떡」을 전달하여 활기찬 직장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친환경 Green 청사운영을 위한 태양광 발전시스템 사업이 확정되어 2012년에는 태양전지 모듈(20kw)을 신관옥상에 설치하여 에너지 절약은 물론 저탄소 녹색성장의 교육체험 장소로 활용할 예정이며 청사 이용 만족도를 향상시키고자 불필요한 시설 및 청사 이미지 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미래지향적인 주민자치센터를 운영하기 위하여 교육과 워크숍을 통한 주민자치위원 역량을 강화하고, 행복한 마을 만들기 특화사업 추진, 우수 주민자치센터 벤치마킹을 통해 주민참여 확대로 주민자치센터 활성화에 노력을 다하고 있다.

시민봉사과(과장 민승용)는 유기민원접수 등 통합창구 운영, 가족관계등록 신고서류 접수 및 처리, 부동산 소유권정리, 토지분할․합병, 부동산중개업관리 등 시민들의 민원처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세무1과(과장 이진선)는 담배소비세, 지역개발세, 등록면허세, 자동차세, 지방소득세, 주민세를 부과․징수하며 원미구세정알림이 운영, 트위터, 홈페이지 등을 통해 시민에게 유용한 납세정보를 적기에 제공하여 시민과 소통하는 열린세정을 구현하고 있다.

안정적인 자주재원 확충을 위하여 자동차세 연납추진으로 세수를 조기에 확보하고, 지방세 부과 전 정확하고 철저한 과세자료 정비로 탈루세원을 사전에 차단하고 있다.

그리고, 체납사유 분석을 통한 맞춤형 징수대책을 마련하여 효율적이고 강도 높은 체납액정리를 하고 있으며, 체납징수 활동으로는 고액체납자 책임전담제 운영, 부동산 및 자동차 공매, 동산 및 부동산 압류, 예금 및 신용카드매출채권 등 기타 채권 압류 등 다양한 징수활동을 펼치고 있다.


세무2과(과장 장권)는 취득세와 재산세를 부과 징수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공정한 과세를 통한 세수 확충을 위하여 비과세 감면․중과세 부동산 탈루세원을 발굴하고 있으며, 재산세 변동사항이 발생하였을 경우 안내문을 발송하여 납세편의를 도모하고 있다.

500만원이상 고액 성실 납세자들을 위하여 세무상담관을 지정 운영하여 맞춤식 지방세 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세수증대를 위하여 동주민센터 순회설명회, 지방세 사전 안내문 발송 등 다양한 방법으로 납세편의제도를 홍보하고 있으며, 고액성실납세자 20명을 선정하여 모범납세자 증서를 수여하고 중앙공원에 모범납세자 기념비를 세워 모범납세자로서 긍지와 자부심을 갖게 하였다.

주민생활지원과(과장 문병섭)는 점차 증가하고 있는 각종 복지 수요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현재의 부서로 개편하여 종합적인 복지지원 체계를 갖추었다. 주요업무로는 생활이 어려운 주민 발굴,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선정 보호․관리, 아동․청소년․여성․노인복지업무, 이웃돕기, 부랑자 관리 등을 담당하여 행복지수를 높이는 따뜻한 복지사회를 위해 전 직원이 혼연일체가 되어 열심히 임하고 있다.

현재,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업무로는 결혼이주여성들의 생활 불편을 덜어주고 조기 정착을 지원하기 위하여 「지구촌 한가족 사랑나누기」 사업을 추진하여 사랑의 쌀 지원, 문화탐방, 가정상담, 출산가정 격려 등 다문화가족 결연활동과 이주여성을 위하여 한식조리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환경위생과(과장 김상완)는 지구온난화로 기후변화와 생태계 파괴 등에 대한 심각성이 대두되어 시민들이 깨끗하고 평온한 생활환경에 대한 요구가 확산 되는 가운데 자연친화적 저탄소 녹색환경을 조성하고자 어린이를 위한 환경보존의식 향상 프로그램으로 관내 초등학교 중심으로 학교주변 공원이나 숲, 야산, 하천 등 생생한 자연에서 교육의 소재를 찾을 뿐 만 아니라, 학습에 활용함으로써 자연생태를 올바로 이해하고 환경보전의식을 고취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자원 재활용 문화를 확산하고 시장경제 원리와 나눔실천을 함께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원미구 재활용 나눔장터」를 운영하여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에 대한 시민의식 확대를 통하여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범시민 녹색생활 실천운동 및 나눔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 건설과(과장 이상욱)는 관내 도로개설 및 유지관리, 국공유지, 하수, 가로․보안등 유지보수 관리, 노점상 관리 등 신속한 도로시설물 정비로 쾌적하고 안전한 도시환경 조성으로 시민의 불편을 해소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춘의동 당아래지구 내 주거지역의 기반시설 확충 및 주거생활 환경개선을 위한 소로3류695호선 도로개설을 진행중에 있으며, 각종 도로 및 도로시설물 관련 민원 해결을 위해 기동처리반을 운영하여 시민들이 안전하게 도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항시 대기중이며 2011년 처리한 민원건수가 3,883건에 달한다.

각종 민원의 신속한 처리를 위해 부서내 24시간 불편민원신고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민원사전 예방과 민원발생 감소에 역점을 두고 시민들의 불편사항이나 요구사항에 대해 15개동에서 요구한 불편사항 49개소에 대해 도로 재포장 및 보도정비를 소규모 주민편익사업으로 추진하여 해소하였다. 또한, 시민의 보행안전을 위해 현수막, 안내간판 설치 이외에 도로 노면에 직접 표기하는 방식으로 사전 홍보하여 시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만화도시 부천의 이미지 창출을 위해 시민들이 생활속에서 자연스럽게 마주치는 도로시설물인 버스매표소와 구두수선 14개소(부천역~춘의사거리)에 만화캐릭터를 그려 넣어 깨끗한 도시 이미지를 창출하였다.

도시건축과(과장 이영만)는 수준 높은 행정서비스와 불법・무질서에 대한 공평한 법집행에 대한 요구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행정환경에 부응하기 위해 건축현장 의견을 수렴하여 한 발 빠른 건축민원처리로 고객만족서비스를 제공하고, 불법유동광고물 단속 강화로 쾌적하고 안전한 보행권을 확보해 나가며, 계도 및 홍보위주의 불법주정차 단속으로 시민이 공감하는 교통문화를 정착해 나가고자 힘쓰고 있다.

시민과 소통하는 열린 행정을 강화하기 위해 내년부터 시행 준비를 하고 있는『가설건축물 축조신고 현황표지판』을 제작하여 배부함으로써 민원인이 존치기간(신고 2년) 만료사실을 간과하고 기한이 지나서 연장 신고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여 민원인의 금전적 손실을 사전에 방지하고 신뢰받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중동대로, 계남대로 등 주요대로변에 불법광고물 부착방지 시트지가 일부 설치되어 있으나 구도심권 및 역전 주변․이면도로 전봇대 및 가로등에는 설치되어 있지 않아서 벽보 및 전단지를 불법 부착하여 도시 미관을 크게 저해하고 있어 구도심권 등 취약지역을 중심으로『불법광고물 부착방지 시트지』를 중점 설치하여 불법광고물 예방에 주력할 계획이다.



공원관리과 (과장 한창희)는 도심속에 푸르름이 넘치는 쾌적하고 아름다운 녹지공간을 조성하기 위하여 중앙공원을 비롯하여 원미구 관내 106개소 공원관리와 도심지 나무심기 사업을 통해 매력적인 도시경관을 조성하여 시민과 숲이 함께 공존하는 녹색도시 건설에 힘쓰고 있다.

웰빙시대에 다양하고 특색있는 녹지공간에 대한 시민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시민의 눈높이에 맞도록 무지개어린이공원과 반달어린이공원을 테마(일곱빛깔무지개, 우주체험)가 있는 공원으로 리모델링하여 창의적인 사고와 놀이가 가능한 공간으로 조성하고 있다. 더불어 시민이 즐겨찾는 쾌적한 공원 유지관리를 위해 나무심기 등을 통하여 시민의 쉼터를 조성하고 있다.


이와 같이 원미구는 시민중심의 행정서비스를 창출하여 신뢰와 감동을 주는 열린행정을 구현하고, 행복지수를 높이는 따뜻한 복지사회를 조성하여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모든 직원이 부단한 노력으로 최선을 다해나가고 있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