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하는 열린 행정으로 희망찬 오정구 건설 따뜻하고 풍요로운 살기 좋은 오정구 만들기에 행정력 집주

부천시 오정구(구청장 배효원)는 총 7개과(행정지원과, 시민봉사과, 세무과, 주민생활지원과, 환경위생과, 건설과, 도시건축과), 7개동 39팀, 242명의 공무원이 구정을 운영하고 있다.
시정목표인 ‘소통으로 창조하는 문화도시 부천’ 건설을 위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육성 ▲품격과 특색있는 문화여가 기반 조성 ▲다함께 배려하는 따뜻한 복지사회 ▲쾌적하고 안전한 미래지향도시 ▲시민과 소통하는 열린 행정을 5대 중점 추진과제로 선정하고 부천의 미래 희망찬 오정구 건설에 전 행정력을 집주하고 있다.

행정지원과(과장 윤기중)는 구민 중심의 열린 행정을 비전을 갖고 인사관리 및 직원후생복지, 구정홍보, 예산관리, 주민자치센터 운영, 정보통신 운영, 관급공사 입찰 및 청사관리 등의 업무를 소관하고 있다.
주민과의 막힘없는 소통을 위해 구청장을 비롯한 15명의 간부공무원들이 사업현장을 찾아 주민의 작은 소리까지 귀하게 듣고 문제점을 해결한다. 또한 급증하는 다문화가정이 우리사회에 빨리 적응하도록 정보화 교육을 실시하고 일자리센터와 연계하여 취업까지 알선하는 다문화 정보화교육 일자리 창출사업은 행정안전부와 경기도의 각종 평가에서 수상하는 등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

시민참여 중심의 자치센터를 육성하기 위해 주민 자율참여 프로그램 운영, 주민자치센터 야간 공휴일 개방, 여성 및 유소년 축구교실 지원 등 건강한 사회기반 조성을 위한 생활체육을 지원하고 있다.

품격과 특색있는 문화여가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오정대공원 및 은데미 예술마당 등 시민들이 자주 찾는 열린 공간에서 주말상설공연, 찾아가는 음악회, 무료영화 상영 등 다양한 문화예술 행사를 개최하고 청소년들이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생생 문화유산 스토리텔링, 전통공예교실 등을 운영하여 삶이 문화가 되는 오정구를 구현하고 있다.

시민봉사과(과장 원형연)는 행정의 최 일선에서 주민을 대하는 곳으로 구민 최우선 민원행정 서비스를 추구하고 있다. 신속, 정확, 공정하게 민원을 빠르고 친절하게 처리하며 고객의 소리에 귀 기울이는 사이버 민원실을 운영하여 시민의 요구에 발 빠르게 대응한다. 또한 민원실에 오정사랑갤러리를 조성하여 구청을 찾는 주민에게 이색적인 전시회를 선보이고 있으며, 친환경 소재 느티나무를 활용한 쉼터를 조성하고 컴퓨터, 음료자판기, 의자 및 편의시설 등을 설치하여 시민들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했다.

세무과(과장 안정민)는 재산세 및 자동차세 등 각종 지방세를 부과하고 징수하는 부서로 시의 재원을 충당하는 재원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시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지방세를 납부할 수 있도록 위택스를 비롯한 전자납부, 가상계좌, 자동이체 등 편리한 납세편의시책을 운영하고, 3회이상 체납한 고질 체납자와 5백만원 이상 고액 체납자에 대해서는 책임 징수담당제를 운영하여 지속적인 납부 독려로 체납액을 일소해 나가고 있다. 부동산 및 자동차에 대한 압류와 공매, 기타 채권 확보에도 주력하여 징수율 26.7%로 전년대비 6.1% 상승하였다. 또한 정확하고 공정한 개별주택(공동주택, 단독주택) 가격을 산정하기 위해 철저한 현장 주택특성조사로 공시가격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확보했다.

주민생활지원과(과장 남기만)는 우리 주변의 어려운 이웃 및 독거노인, 저소득층, 장애인 등의 복지를 담당하는 부서로 주요업무로는 기초생활수급자를 비롯한 저소득층의 생활안정자금 지원, 경기침체와 돌발사고로 위기에 처한 가족을 돕는 긴급복지 및 무한 돌봄사업, 활기차고 행복한 노후생활을 위한 경로당 운영 및 환경개선사업, 장애인 지원, 저소득 가정 아동의 안정적 성장을 위한 어린지역아동센터 및 어린이집 지원 등 우리사회의 다각적인 복지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홀로사는 어르신 건강지킴이 활동과 희망 21 오정사랑회 등 지역사회 연계를 통한 사회안정망을 구축하여 복지의 사각지대에서 수혜를 받지 못하는 이들까지 모두가 행복한 복지사회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환경위생과(과장 이한문)는 시민들이 쾌적하고 푸르름이 넘치는 녹색공간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친환경 녹색기반을 조성하고 깨끗한 생활환경과 위생문화를 책임지고 있다.

깨끗한 거리조성을 위해 청소차량의 운행구간을 조정 운영하고 무단투기 순찰 및 단속은 물론 가로수 및 도시 숲을 정비하여 걷고 싶고 머물고 싶은 녹색공간으로 조성한다. 또한, 학생 환경 생태교실 및 가족과 함께하는 부천 숲 여행을 4월부터 11월까지 매월 운영하고 안전하고 건전한 위생문화를 위해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건설과(과장 최창근)는 각종 재난과 재해로부터 구민을 보호하고 계절별 예방활동으로 주민의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소하천 및 하수관거 준설공사로 수해를 예방하고 여름철 수해 예방을 위한 수방자재 관리와 동절기 설해대책까지 각종 재난대비 지원시스템 구축하여 시민의 안전과 재산을 보호 한다. 또한, 도시계획 도로개설을 실시하여 노후된 도로 시설은 개량하고 무질서한 노저 및 시민통행에 방해를 주는 불법적치물을 정비하여 인도 보행권을 확보한다.

2012년에는 도당차도육교 교통개선공사를 추진하여 원활한 교통소통을 유도하고 베르네 자연형 하천 유지관리 공사, 두 바퀴로 열어가는 오정구 자전거 대축제, 침수가구에 대해 책임담당 공무원을 지정 운영하는 등 맞춤형 수방대책을 추진한다.

도시건축과(과장 박종학)는 시민을 위한 건축행정을 구현하고 불법주정차 단속 시 계도 및 홍보 위주로 시민이 공감하는 단속행정을 펼치며 불법광고물에 대한 행정처분을 강화하여 쾌적한 가로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불법건축물에 대한 지속적인 점검과 단속은 물론 불법건축행위 행정처분 강화 및 이행 강제금 징수활동 강화 등 강력한 행정조치로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이와같이 오정구는 ‘살기 좋은 오정구 건설을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구민과 소통하는 구민 맞춤형 구정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라 한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