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민 권익보호에 최선 다할 터” “지역발전에 큰 기둥이 되는 단체로 거듭나도록 하겠다”

△ 새해인사 말씀 부탁드립니다.
-부천시아파트입주민 여러분을 비롯하여 부천시민 여러분들께 이 자리를 빌어 새해 인사를 드리게 되어 참으로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세월은 흐르는 것이 아니라 쌓이는 것이라고 합니다. 임진년 흑룡의 해를 맞이하여 새 소망, 새 기쁨으로 계획했던 모든 일들이 희망하는대로 이루어지시길 바라며 늘 건강하시고 행운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 지난한해 동안 부천시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연합회 성과 및 실적에 대해 들려주셨으면.
- 2010. 7. 6. 주택법 개정으로 인하여 아파트관리에 대해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이를 위해 2010. 10. 26. 입주자대표 운영교육을 통해 법률적 지식을 쌓는 기반을 마련하였고 공동체 활성화를 통해 입주민들의 화합과 우의를 다지는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였습니다.
저는 경기도우수단지 평가심사위원으로서 경기도 31개 시·군을 평가해왔습니다. 그중에서 지난해에 이어 전국에서 최우수단지가 2회 연속 선정됨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우리 부천시는 경기도에서 우수단지가 가장 많이 선정이 되어 연합회장으로서 자부심을 갖고 봉사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18년 이상 노후된 중동지역과 부천시아파트노후설비보조금을 증액하기까지 여러 고충이 많았지만 8억으로 책정되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또한, 부아연산악회를 결성하여 매월 산행을 통해 입주대표회장 및 동 대표들의 정보교류와 체력단련 및 친목 도모를 위한 정기산행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부천시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연합회 회장으로서 새해 희망하는 사항이 있으시면.
- 18년 전 중동신도시가 처음 입주할 때 설레이는 마음으로 부천을 선택하여 입주하였습니다.
중동신도시 입주를 결심했던 것은 문화혜택을 누릴 수 있는 문예회관이 시청 옆 부지에 예정돼 있어 기대감을 가지고 지금까지 생활해왔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진행이 되지 않고 있어 우리 입주민들은 하루속히 중·상동지역의 최단거리인 시청 주변에 문예회관이 건립되길 희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길주로가 지금보다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된 부천의 중심거리 도시로 조성되길 우리 입주민 모두는 바라고 있습니다.

△ 부천시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연합회 신년계획에 대해 들려주셨으면.
- 올 한해도 우리 부아연은 아파트입주민들의 권익과 삶의 질 향상 그리고 공동체 활성화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부천지역 발전에 큰 기둥이 되는 단체로 거듭나기 위해서 체계적으로 단지에 많은 정보와 지도자들의 지식을 쌓는 교육을 주기적으로 실시할 것이며 법정단체 진입과 불합리한 주택법 개정을 위해 전국아파트연합회와 함께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산악회를 활성화시켜 매월 4째 주 토요일 산행을 통해 아파트관리에 관한 문제점들에 대해 토의하고 개선해 나가는데 주력하겠습니다.

△이번 기회에 꼭하고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개인적인 얘기지만 저는 이번에 약대동에 위치한 부천 두산위브트레지움에 일반분양으로 입주하였습니다. 명품아파트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단지 내 지번이 중동과 약대동으로 혼합되어 있는 관계로 중동으로 편입을 요구했으나 지역 원주민들의 거센 반발로 성사되지 못해 아쉽습니다.
앞으로 기회가 된다면 다시 성사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 끝으로 아파트 입주민 및 부천시민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새해 덕담이나 각오가 있다면.
- 무슨일이든 지체되고 정체되면 발전이 없습니다. 우리 부천시는 수도권의 중추적인 핵심도시로서 문화특별시에 걸맞게 두 손을 활짝 펼쳐 이웃을 살피고 묵묵히 사랑의 향기를 퍼트리며 봉사하는 자세로 맡은 바 소임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이제 지역사회의 큰 기대 속에 본 궤도에 오른 부·아·연이 많은 아파트 입주민들의 다양한 견해를 조율하고 대변하는 힘든 과제는 물론, 공동주택에 거주하는 70만 입주민들의 대변인으로서 다양한 행사와 공동체 활성화를 통해 화합과 단결로 우리 사회의 가장 보편적인 삶의 공간을 마련하여 아름답고 살기 좋으며 함께하는 아파트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지켜봐주시고 많은 조언과 격려 그리고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최찬윤 기자 choichanyun@hanmail.net

■ 차광남 회장 프로필

△ 국토해양부 공동주택우수관리단지 경기도평가심사위원
△ “Love & Share 판타지아 부천” 추진위원회 위원
△ 경기환경운동본부 부천시지부 수석부회장
△ 폐자원연합회 부천시지부 운영위원장
△ 전우신문 부천지사장
△ 전국아파트연합회 경기도지부 수석부회장
△ 전주대학교 환경대학원 수료
△ 사단법인 부천시 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 연합회 회장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