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격과 능력을 겸비한 지혜로운 어린이를 육성하는 창의와 나눔이 조화로운 중흥교육을 위해 매진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중흥초등학교(교장 박종화)는 "참되고 슬기로우며 씩씩한 어린이" 라는 교훈 아래 역사를 바르게 알고 한국인의 정체성을 지닌 어린이, 기본생활습관을 실천하는 바른 품성을지닌 어린이, 기초 기본을 갖춘 창의적인 미래형 어린이, 지식 정보를 활용하고 세계시민의 자질을 갖춘 어린이, 심신이 건강하며 인내심을 지닌 어린이를 육성하여 글로벌 시대의 창의적인 인간 육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말이라는 것은 자기 뜻의 표현 도구일 뿐 아니라 한 집단과 나라와 민족의 문화와 사상을 담고 있다. 세계와의 벽이 점점 좁아지고 글로벌 시민의 자세를 갖춰 세계로 나아가야 할 시기일수록 영어 뿐 아니라 우리나라와 민족의 근간이 되는 우리말을 체계적으로 배워 자신의 정체성을 확실히 가지고 있는 세계 시민을 육성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중흥초등학교는 우리 언어문화를 바르게 가꾸어 나갈 수 있는 힘을 기르고 우리말을 일상생활과 연관시켜 알기 쉽게 익히며, 올바른 한글 사용 문화를 정착하기 위해 우리말 우리글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그 방침으로는 우리말, 우리글의 기초를 바르게 배우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며, 국어 사랑을 기초 단계부터 체계적으로 지도하여 국어 애호 정신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 우리글을 일상생활과 연관시켜 알기 쉽게 익히고 올바른 맞춤법과 띄어쓰기를 재미있게 학습하도록 하며, 글로벌 시대의 학생들에게 우리 문화의 정체성을 함양하고, 언어문화를 바르게 가꾸어 나갈 수 있는 기본 소양을 길러 글로벌 인재가 육성되도록 하고 있다. 더불어 학교와 가정을 연계 지도하여 올바른 한글 사용 문화를 정착시킬 수 있게 하고 있다.

또 중흥초등학교는 학교 여건을 고려하여 교과 맞춤형 개별학습, 다양한 방과후교육 프로그램, 저소득층 학생을 위한 보육교실 운영, 학력 향상을 위한 특별보충프로그램, 신입생 및 전입생 학부모길잡이 책자 발간 등 특색 있는 사업을 추진한 결과, 교과 학업성취도 수준이 향상되었으며, 기초학습부진아 Zero화에도 성공했다. 이와 함께 많은 학생들이 다양한 방과 후 특기적성 교육에 참가하여 자신의 능력을 신장시키고 있으며, 줄넘기 인증제를 통해 튼튼한 체력을 키우고 있다. 또한 교육환경개선 사업에 2009년도 총11억6천만원의 예산을 투입하였고, 소방시설 보수, 스텐드 및 놀이기구 도색, 미술실 상하수도 설치, 4,5층 교실문 및 5층 바닥교체, CCTV추가설치, 음악실 환경개선, 급식실 수도공사, 전 학년 롤스크린 설치 등 총 1억 5천만원을 지원받아 교육환경개선사업에 투자하여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했다.

특히 학생의 소질 계발을 위한 방과후학교 교육활동을 통해 컴퓨터 교실에서는 워드프로세서69명,E-TEST에 259명, 문서실무에 76명이 합격하는 성과를 거두었고, 경기도청소년과학탐구대회(과학그림, 자연관찰탐구, 동상 3명), 경기도 정보올림피아드 부천시대회(최우수, 우수, 교육장상),전국웅변글짓기미술대회(특선, 우수, 입선 등 65명) 자연보호그림글짓기대회(최우수, 우수 등 20명), 경기도부천교육청 학생예능경연대회(우수, 장려 등 61명), 물사랑 그림그리기대회(우수,장려 등 6명), 부천시민미술대회(특선, 우수, 입선 등 16명), 시민어울림한마당행사(인기상 36명), 생명존중그림그리기, 부천팜그림그리기대회(우수, 입선 등 14명), 각종 백일장 대회에서 다수 수상하는 기염을 토했다.
앞으로의 중흥교육은 3L Education으로 말할 수 있다. 첫 번째, LEARN! 맞춤형 학력향상과 독서교육을 통해 미래형 인재를 육성하도록 한다. 기초학습부진학생 zero화와 기본학습능력 확보를 통해 맞춤형 학력향상을 위해 노력하며, 아침독서 활동과 독서장제를 실시하여 생각이 자라는 독서교육이 되도록 할 것이다.

두 번째로는 LOVE! "친구사랑 나눔의 날" 교육으로 바른 품성을 지니도록 키워가도록 한다. 중흥 인성 브랜드인 "친구사랑 나눔의 날"교육을 통해 따돌림과 폭력이 없는 학교가 되도록 할 계획이다. 또 친절 3운동 (웃는 얼굴, 고운 말씨, 바른 인사), 사랑의 교실 3운동(인사는 내가 먼저, 사랑은 골고루, 칭찬은 서로)으로 기본 생활 습관이 형성되고 나보다 먼저 남을 배려하는 어린이가 되도록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LEAD! 글로벌 소양교육을 통해 미래를 주도하는 어린이로 육성할 계획이다. 원어민 보조교사 활용과 방과후 외국어 교육 다양화로 외국어 교육을 충실히 하며, Safe Zone 운영, 실버폴리스, 녹색어머니회와 은빛사랑나눔단의 교통봉사, 안전알리미 서비스, 경찰서와 연계한 원터치 SOS서비스 등을 통해 학생안전을 지켜 학교 안전시스템 강화에 노력할 것이다. 덧붙여 다양한 녹색성장 체험활동과 CO2 다이어트 운동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친환경 녹색학교를 만들고 친환경 생활 습관이 형성되도록 할 것이다.

중기 발전 계획으로는 2013년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사이버상담의 확대 운영, 교육정보화 시설 확대와 2015년 창의적 사고력 신장, 체험 봉사활동 확대, 장서 확충으로 전 교실의 독서실화를 계획하고 있으며 2017년에는 창의적 미래형 학력 정착, 전문 상담교사 배치 확대, 학교 숲 조성, 환경 개선을 할 예정이다.
중흥교육의 중심에 있는 박종화교장은 "바른 교육을 위해서는 일단 환경이 깨끗하고 편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미래를 열어갈 우리 중흥 아이들이 공부하는 곳은 그 어느 곳 보다도 좋아야 한다는 생각에 좋은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한 결과, 아이들이 마음의 안정을 찾아 학습 효과가 향상됐다"며 "언제나 학생들을 우선으로 생각해 글로벌 인재를 기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박교장은“창의적인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방과 후 맞춤형 특기계발, 초등보육교실운영, 영어 인증제 운영, 맞춤형 독서교육에 힘쓰겠다”며 “경기도교육청에서 지정한 ‘예절체험학습장’ 운영에 역점을 두어 더불어 살아갈 줄 아는 학생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