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력 강화 및 직원들과의 소통에 역점”최근 신규라인 투자를 통하여 신규 고용창출에도 이바지

△ 먼저 새해 인사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 2012년 임진년 새해가 시작되었습니다. 다사다난했던 2011년을 뒤로 하고 다시 힘차게 출발하는 한 해가 되었으면 합니다. 소망하고 기대하시는 모든 일들이 성취되기를 기원하며 더욱 따뜻하고 행복한 일만 가득한 가정을 이루시길 기원합니다.

△ 페어차일드코리아반도체의 설립 년도 및 주요사업에 대해 들려주셨으면 합니다.
-저희 페어차일드코리아반도체는 글로벌 기업 ‘페어차일드 반도체’의 한국법인으로 1999년에 설립된 국내 최대 규모의 전력용 반도체 전문 회사입니다. 에너지 보존과 에너지 효율적인 제품 개발은 오늘날 직면한 중요한 과제입니다. 모든 전자 시스템에 에너지 효율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페어차일드코리아반도체의 에너지 효율적인 솔루션은 이 과제들을 해결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전력 및 모바일 설계를 위한 에너지를 효율적이고 사용이 편리한 가치 있는 반도체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고객 제품의 차별화를 돕고 파워 및 신호처리 제품상의 기술력을 요하는 기술적인 어려움을 해결하고 있습니다. 파워 반도체의 디자인과 제조에 특화된 패키징, 특허 기술과 경험을 가진 페어차일드는 에너지 보존을 위한 혁신적인 방법을 전자산업에 제공하고 있으며 또 페어차일드의 고성능반도체는 파워서플라이, 모바일, 라이팅, 모터, 컴퓨팅, 컨슈머, 자동차 어플리케이션에 최적의 에너지 효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대 규모의 전력용 반도체 전문기업이자 부천지역 최대 규모의 부천 대표기업이라 할 수 있는 페어차일드코리아반도체의 변천사 및 현황에 대해서도 궁금합니다.
-저희 페어차일드코리아반도체는 설립 초기인 2000년에 첨단설비를 갖춘 웨이퍼 Fab 라인인 D-LINE을 구축한데 이어 2002년 패키지기반기술연구소를 개소했으며 2004년 자동차 반도체 개발(SAS)팀을 발족하였습니다. 이어 2006년에는 국내 인 하우스로는 최대 규모의 EPI라인을 구축하였으며 2010년에는 신규 라인에 대한 투자를 확정하여 경기도와 MOU를 체결한 가운데 현재 신규라인을 건설 중에 있습니다. 현재 페어차일드코리아반도체는 부천에 사옥 및 생산시설, 연구소가 있으며 서울과 구미, 창원에 영업사무소를 두고 연구개발, 생산, 판매 등에 약 1,800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페어차일드 반도체의 2010년 매출은 16억불로 페어차일드 코리아는 이 중 30%대의 매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 페어차일드코리아반도체의 대표이사로서 어디에 역점을 두고 경영을 하시는지요?
- 우선 글로벌 실물경제의 위기감이 좀처럼 사라지지 않고 있는 가운데 갈수록 치열해지는 경영환경 속에서 생존하기 위한 경쟁력 강화에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임직원 모두가 자기가 맡은 부문에서 최고가 되어야 하고 이를 기반으로 회사가 글로벌 경쟁에서 최고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고 봅니다. 특히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임직원 모두가 최고가 되고자 하는 열정과 자신감을 갖고 각자의 업무를 개선하고 무작정 열심히 하는 것보다는 좀 더 Smart하고 Speedy한 접근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원가절감과 함께 업무효율의 증가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최근 매스컴으로부터 가장 많이 듣는 단어가 ‘소통’입니다. 정부와 국민간의 소통, 부부간의 소통, 가족과의 소통 등 계층과 세대 간의 소통이 중요한데, 기업 내에서도 경영진과 사원들과의 소통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회사 곳곳의 다양한 의견을 주의 깊게 듣고 열린 자세로 임직원들과 함께 하는 소통에도 역점을 두고자 합니다.

△페어차일드코리아반도체는 부천의 대표기업으로 지역사회에 기여한 바가 아주 크다고 알고 있습니다. 지역사회에서의 기여도에 대해 들려주셨으면 합니다.
-저희 페어차일드코리아반도체는 국내 최대의 전력용 반도체 전문기업으로 생산제품의 80%이상을 전 세계에 수출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대외적으로 각종 산업포장과 2005년도에는 ‘수출 5억불 탑’을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 또 부천시 관내 중소 협력업체와 함께 다양한 기술공유 및 공동연구를 통해 함께 발전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국산화 장비율을 높이기 위해 국내 중소업체 장비들을 우선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외주 협력업체와 지속적인 경영간담회를 개최하고 우수 협력업체에 대한 시상식도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페어차일드코리아반도체는 현재 1800여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어 고용창출에 기여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신규라인 투자를 통하여 부천시 관내 신규 고용창출에도 이바지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 장애인 고용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 지난 2006년도에 장애인 고용에 관한 공로를 인정받아 노동부장관으로부터 ‘True Company 상’을 수상했으며 육아의 부담을 가진 여성근로자를 위한 다양한 복지제도를 신설·유지하고 있어 지난 2009년도에 ‘남녀고용평등우수기업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 페어차일드코리아반도체에서는 자체 봉사단이 구성되어 그 봉사단 활동 또한 활발하다고 들었는데 주로 어떤 봉사활동을 하고 있는지요?
- 페어차일드코리아반도체는 지역사회에 대한 각종 봉사활동을 통하여 기업시민으로서의 역할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1999년 출범한 페어차일드 봉사단은 사회봉사에 뜻을 둔 많은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수호천사 급여구좌 성금 적립, 사내 돼지 저금통 후원금, 수호천사 바자회 등을 통하여 재원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주요활동으로는 부천시 관내 위기 다문화 가정 지원, 불우 가정 학습비 지원, 독거노인 결연 방문 봉사, 동호회 및 부서결연 방문봉사, 사내 헌혈 뱅크 운영, 다문화 어린이집 보수공사 등을 들 수 있고, 이를 통해서 부천시장 표창, 부천시 장애인 연합단체 감사패, 경기자원 봉사대회 사회봉사상, 경기복지신문 특별공로상 등을 수상하였습니다.

△ 부천시 문화·예술 활동 지원 및 부천관내 환경활동에 대해서도 기여도가 크다고 들었는데 이애 대해서도 언급해 주셨으면 합니다.
-문화특별시 부천시는 문화·예술 활동에 대한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여 부천시민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업시민으로서 페어차일드코리아반도체는 부천시의 다양한 행사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부천시에서 매년 개최하는 부천 판타스틱 영화제[Pifan]와 부천만화축제의 성공을 위하여 후원금 지원과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 개최되었던 기업사랑 한마당 축제와 그 밖의 크고 작은 행사에 많은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한편 페어차일드코리아반도체는 제품개발에 있어서도 에너지 절약과 환경 보호를 위한 제품개발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환경을 소중히 생각하는 페어차일드코리아반도체는 지역사회에서 다양한 환경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푸른 부천 21의제 사업장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관내 초등학교 환경백일장 개최지원, 장수산·도당산 환경정화활동, 도당산 장미공원 환경캠페인으로 매년 무공해 비누 및 환경홍보물을 부상으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