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지만 강한 강소기업으로 틈새시장 겨냥더 나은 방법이 없는지 늘 생각하고 고객에게 항상 감사

△ 먼저 새해 인사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2012년 새로운 해가 시작된 가운데 우리 고유의 명절 설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새해에는 기업인, 근로자들을 비롯하여 시민 모두의 소망이 이루어지시고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 (주)피제이전자는 국내 최초의 전자생산 전문업체로 알려져 있는데 설립 년도 및 현황에 대해 들려 주셨으면 합니다.
-피제이전자는 1969년에 설립되어 현재 부천테크노파크에 소재하고 있으며 각종 전자제품의 PCB ARTWORK에서부터 자재구매와 생산까지를 책임지고 대행하는 ELECTRONIC MANUFACTURING SERVICE(이하 EMS)를 국내외의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현재 의료기기와 보안기기, 자동차전장제품, 통신설비 등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지난해 연 매출액 1천 30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주)피제이전자는 국내 EMS업계 리더기업이자 국내 EMS 업체로서 성공한 대표기업으로 알려져 있는데 성공비결은 무엇인지요?
-저희 회사는 20년간 축척되어온 생산기술과 IT제품에서부터 초음파진단기까지 또한 PCB ASSEMBLY부터 SYSTEM ASSEMBLY까지의 생산이 가능한 최신형 대규모 생산 및 검사설비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 강점이라 생각합니다. 거기다 생산현장에서 가장 중요한 직원들의 팀웍과 양질의 부품을 저렴하게 공급받을 수 있는 전세계에 걸친 자재구매 NET WORK을 지니고 있으며 고객의 다변화로 세계 5위권에 속하는 굴지의 GLOBAL기업은 물론 장래가 유망한 벤처기업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고객사들과 일을 하고 있습니다.

△ (주)피제이전자는 현재 얼마나 많은 거래처를 확보하고 있으며 해외 거래국은 얼마나 되는지요?
-현재 국내를 포함 전 세계 20여 고객사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해외로는 미국, 캐나다, 핀란드, 독일, 네덜란드, 인도 등 6개국의 거래처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 최근 세계 EMS업계의 동향 및 우리나라 EMS업계의 현실은 어떠한지요?
-미국이나 선진국에서는 EMS업체가 많고 그중에는 연 매출이 수 십 조원에 달하는 한편 세계각지에 생산기지를 2-30군데 씩 보유하고 있는 거대기업들이 많으나 아직까지는 OUT SOURCING 보다는 자체생산라인에서 직접생산을 해야 품질 등의 관리가 가능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는 그동안 EMS업체가 많지 않았습니다. 물론 최근에는 몇몇 업체들이 진출을 하고 있습니다만 여러 고객의 각종제품을 모두 경쟁력있게 생산할 수 있는 생산기술 그리고 PROCESS나 설비를 갖춘다는 것이 쉽지 않은 탓에 앞으로도 많은 노력을 해야할 상황입니다
미국 등의 경우 항공우주 및 국방, 가전제품(모바일 기기 포함), 통신 및 네트워크 장비, 컴퓨터, 의료기기, 자동차용 기기, 제어 및 계측기기, 산업용 기기 등 다양한 산업분야의 기업에서 EMS업체에 제품 생산을 의뢰하고 있는 실정이므로 우리나라의 EMS 업계도 많은 발전을 하여 대기업들도 제품의 생산을 EMS 업체에 의뢰하는 상황이 될 수 있었으면 합니다.

△ EMS업체로서 가장 주요시 여겨야 할 사항은 무엇이며 피제이전자는 어떤 마인드로 임하고 있는지요?
-EMS업체가 가장 주요시 여겨야 할 사항은 고객사와 역할 분담을 확실히 한다는 의지와 노력 즉 자재구매를 가장 경쟁력 있게 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고객사가 자체적으로 생산 할 때보다 더욱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적기에 확실히 공급해주겠다는 자세가 되어 있어야 할 것 입니다. 저희 회사는 엄밀히 말하면 제조업체에 속하지만 제조업체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인 생산을 잘하는 회사에서 더 나아가 서비스업체라는 개념으로 고객사를 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품과 함께 전 직원들의 정성을 함께 드린다는 마음가짐으로 ‘고객의 절대만족’에 초점을 맞추어 고객사가 저희들이 만든 제품을 가지고 경쟁에서 이길 수 있도록 힘이 되고자 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국내 동종업계에서의 피제이전자의 입지 및 세계시장에서의 인지도는 어떠한지요?
-국내 EMS업계에서는 리더기업이라는 긍지를 갖고 있습니다만 세계적으로 볼 때는 저희 회사보다 규모면에서 비교할 수 없는 거대기업들이 많아 감히 입지를 언급할 사항이 아닌 듯합니다. 다만 의료기기 등 몇몇 첨단제품분야에서는 지난 10여 년간 세계적인 전문 EMS 업체로 알려져 있다고 생각합니다

△ 새해 불투명한 경기전망에 대해 피제이전자는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요?
-우리나라 중소기업은‘97년 IMF금융위기에 이어 근간의 오랜 세계경기 침체로 인한 경제위기 등 여러 차례 위기를 겪어왔습니다. 그런 경제위기속에서도 저희 회사는 거기에 흔들리지 않으려고 많은 노력을 하여왔습니다, 아무리 불황이 닥쳐와도 HUNGRY 정신을 가지고 자신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면서 미리를 대비하며 헤쳐나간다면 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 피제이전자가 경제위기속에서도 흔들리지 않은 경영비결은 무엇인지요?
- 저희 회사는 경기가 괜찮다고 생각할 때 위기가 올 것이라고 생각하며 대비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그렇게 하려고 노력해왔습니다. 그리고 불황일수록 생산기반설비에는 과감히 투자하고 거래업체의 대금결재는 하루도 늦추지 않고 제 때 꼬박꼬박 지급하지만 외형적으로 기업을 가꾸는 데는 거의 지출을 하지 않고 상당히 절약하는 등 내실경영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피제이전자의 애로사항 및 이에 대한 전략이 있다면.
-애로사항이라기보다 약간 우려되는 부문이 앞으로 외국의 EMS업체와의 경쟁에서 어떻게 이겨나갈 것인지가 관건입니다. 특히 중국은 시장이 방대하고 아직도 인건비가 저렴하여 세계적인 EMS 업체들이 중국에 수십개의 공장을 가동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베트남 등 서남아시아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그들과의 경쟁에서 이기려면 단지 제품의 공급만이 아닌 아직 한국이 우위라고 자부할 수 있는 고객만족을 위한 서비스측면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특히 저희 회사가 고객을 만족시키고자 하는 의지가 강한 강점을 살려 중국 등과의 경쟁에서 이기도록 해야겠습니다.

△ 세계 무한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피제이전자가 추구하는 경영방침과 신년 사업계획 및 목표에 대해 들려주셨으면 합니다.
- 저희회사가 추구하는 가치는 ‘고객의 절대만족’이며 이를 위해 Fast, Focus, Flexibile, Friendly 한 4F Service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회사가 지향하는 모습은 SbS EMS(Small but Strong)업체로 세계의 거대 EMS 업체보다는 규모는 작지만 강한 강소기업으로 즉 생산성 향상과 불량률 감소 그리고 적극적인 SERVICE로 틈새 시장에서 누구보다도 강한 EMS 업체가 되고자합니다.

△ 피제이전자는 오랫동안 부천지역 대표기업으로 뿌리내려온 기업인데 지역사회에 기여한 일이 있다면.
-먼저 매출을 많이 올려 시 세수 증대에 기여한 것은 물론 우수 납세자로 수상의 영광을 안았으며 현재 290명의 직원을 두고 있는 관계로 일자리 창출에 기여함과 동시에 장애우 고용을 많이 한 업체로 나름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있다고 봅니다.

△ 성공기업을 위한 올바른 기업관과 평소 직원들에게 강조하시는 말씀이 있다면.
- 저희 회사의 창업자이시며 현 회장님이신 김상연회장님의 경영방침이자 실천강령이 ‘신용’과‘절약’그리고 자만하지 말고 솔선수범하라는 것입니다. 저 또한 회장님의 경영방침을 그대로 현 경영에 반영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평소 ‘Think & Thank’를 강조하는데 업무 및 작업에 있어서는 더 나은 방법이 없는지 늘 생각하고 고객과 동료 등 주변 사람들에게 항상 감사하는 마음을 가질 때 진정으로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service를 제공할 수 있으며 이러한 마음가짐은 또한 각자가 생활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기업과 지역사회와의 관계 및 역할에 대해 들려주셨으면 합니다.
-현 상황에서 기업이 지역사회에서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역할은 고용창출이라고 생각합니다. 회사를 좀 더 키워 더 많은 고용창출을 하는데 기여했으면 하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 회사에서 만드는 제품이 초음파 진단기 등 사람들의 건강에 기여하는 의료기와 사람들의 안전에 기여하는 보안기 등을 만들고 있어 나름 보람과 긍지를 가지고 일하고 있습니다.

△ 대표이사님의 생활철학 및 새해 덕담을 들려 주셨으면 합니다.
-흔히 사람들은 성공하기 위해서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고 하는데 물론 능력도 중요하지만 사람이 성공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능력보다는 자신의 관심 대상을 어디에 두고 생활하느냐 하는 것이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나를 우선시 하는 사람보다 나 이외에 주변 사람을 더 중요시 하는 사람이 바로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이 높다는 거죠. 따라서 성공의 비결은 실력의 차이가 절대적이라기보다는 나 자신의 관심을 어디에 쏟느냐 즉 내가 먼저냐 아니면 내가 아닌 고객이나 동료 등 즉 다른 사람들에게 관심을 갖고 그들을 먼저 생각하고 만족시키기 위하여 노력을 하느냐에 달려있다는 겁니다. 새해에는 나 자신이나 우리 회사보다는 주변 사람과 고객사들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생활하고자 노력해야겠습니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