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산업 육성 및 신사업 창출에 기여

지난 1월 18일 부천산업진흥재단이 부천시를 비롯한 특허청, 경기지방 중소기업청, 중소기업진흥공단과 공동으로 부천산업진흥재단 대회의실에서 기업지원기관들의 사업설명회를 개최한 가운데 기업지원기관 8개 기관의 지원사업이 발표된데 이어 지난 2월 6일에는 부천상공회의소가 부천상의 4층 교육실에서 경기지방중소기업청과 공동으로 중소기업 지원시책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한 가운데 14개 기관의 지원사업이 발표됐다,.
이에 본지는 ‘금년도 기업지원 사업을 알아 본다’라는 특별기획 란을 마련, 이번 사업설명회에 참여한 기업지원기관의 기관장 및 부서장을 만나 기업지원기관 소개 및 지원 사업 등을 들어본다<편집자 주=최찬윤국장>



전자부품연구원(KETI, 원장 최평락)은 부품ㆍ소재, 단말분야의 선도 기술개발과 신산업창출, 중소벤처기업 기술혁신 및 활성화를 위하여 전자관련 민간업계가 출연하고, 정부가 연구사업비를 지원하는 민ㆍ관 공동의 정부(현 지식경제부) 산하 연구기관으로 1991년 8월에 설립되었다. KETI는 성남시 분당에 본원이 위치해 있으며, 부천시, 서울 상암동, 광주시 및 전북 전주에 지역 연구조직을 두고 있다.
전자산업의 핵심부품에서부터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종합적이고 유기적인 기술개발로 전자산업 육성 및 신산업 창출에 기여하고, 중소ㆍ벤처기업을 위한 개방형 연구개발 체계화, 상용화 촉진을 위한 시제품 생산 및 신뢰성 평가 인프라 구축ㆍ운영, 현장의 애로기술 및 사업화에 대한 맞춤 기술지원, 기술ㆍ시장ㆍ정책 전문정보 무료제공 등 다각적인 중소기업 지원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부품소재, 에너지디스플레이, 시스템반도체, 정보통신미디어, 융합산업연구본부의 5개 연구본부와 정책기획, 중소기업지원, 경영지원의 3개 본부로 운영되고 있다.
90년대 후반 부천시는 산업공동화 현상을 극복하고, 부천지역 경제의 활성화를 위한 첨단산업 육성 및 첨단직종 집적화를 위한 전문산업단지의 건립을 추진하여 ‘부천테크노파크’를 건립했다. 부천시는 부천TP 203동에 첨단기술협력연구단지를 조성하고, 2001년 KETI와 소형모터공동연구센터 위탁운영관리 협약을 체결함으로써 KETI의 지능메카트로닉스연구센터가 부천으로 이전하여 연구개발 및 기업지원을 진행하게 되었다. 본 센터는 센서연구조합 및 계측기기연구조합과 함께 ‘소형모터/센서/계측기기 기반구축사업’을 부천에 유치함으로써 부천 기업지원을 위한 기반을 강화하였으며, 고효율 모터와 구동 인버터 기술을 중심으로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2004년에는 부천TP 401동에 지능형 로봇시스템 및 로봇부품기업 18개사가 집적화되면서 조성된 ‘로봇산업연구단지’에 지능로보틱스연구센터를 설치ㆍ운영하면서 관련기업들과의 공동연구 및 지원활동을 확대했다. 또한 2007년부터는 ‘부천부품소재기술개발지원센터’를 추가로 운영하면서 부천의 기업지원 분야를 지속적으로 넓혀가고 있다.
부천TP 203동에 위치한 지능메카트로닉스연구센터와 부천TP 401동에 위치한 지능로보틱스연구센터는 KETI 융합산업연구본부(본부장 성하경)에 속해 있으며, 부천에서의 보다 효율적인 조직운영과 기업지원을 위하여 별도의 ‘부천메카트로닉스연구단’ 조직으로 운영되고 있다. 현재 부천연구단에는 박사급 인력 13명을 포함하여 총 54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수행하고 있는 연구과제들 가운데 부천 기업들과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는 국가 R&D 과제는 8개 과제(총 37억원 규모)에 이른다. 또한, 보유장비를 활용하여 2011년 한해동안 95개 업체에 1,560건의 성능・신뢰성 평가지원을 수행했다.

2012년도 전자부품연구원 기업 지원사업
기업 기술개발, 기술자문, 시험분석 등을 해당 기술 인력과 빠르게 연결

전자부품연구원 부천메카트로닉스연구단에서 부천 기업들을 지원하는 사업들은 공동기술개발과 애로기술지도, 보유장비 활용 성능/신뢰성 분석지원, 기업교류 네트워크 운영, 기술이전 등을 들 수 있다.
▲ 공동기술개발 지원사업은 정부 R&D 사업의 공동수주를 통하여 중소․벤처기업의 원천기술・사업화기술 개발지원으로 지식경제부의 산업융합원천기술개발사업, 부품소재기술개발사업, 글로벌전문기술개발사업, 중소기업청의 중소기업기술혁신개발사업, 구매조건부 신제품개발사업, 산학연 공동기술개발사업 등이다. 사업기간은 수시 (사업별 추진일정에 대응)로 하고 있다.
▲ 애로기술지도 지원사업으로는 중소․벤처기업의 현장 애로기술애 대해 연구원을 현장에 파견하여 맞춤형 기술 및 컨설팅 지원 (기술지원, 세미나, 제품 공정개선, 불량분석 등)과 지식경제부 IT기술창업 지원사업에서 매칭지원(기업은 총 비용의 10%만 부담)이 가능하다.
사업기간은 수시 (사업비 매칭지원은 연간 지원사업비 소진시까지)로 하고 있다.
▲ 보유장비 활용 성능 및 신뢰성 분석지원사업은 소정의 실비로 각종 고가 연구장비 활용(부천기업은 30% 할인)이 가능하다.
또 중기청 연구장비공동이용사업(60~50% 할인혜택 제공) 연계가 가능하며 세부 보유장비 정보는 KETI 또는 부천산업진흥재단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사업기간은 수시(문의담당자 : 이승용 연구원, 032-621-2867)로 하고 있다.
▲ 기업교류 네트워크 운영지원사업은 에너지IT융합 그린메카트로닉스분과 운영을 통한 기술교류회 운영으로 분기별 교류회를 통해 기술세미나 및 기업인 네트워킹을 진행한다.
▲ 기술이전지원사업은 KETI 보유기술 이전을 통해 기업의 신 성장동력 제공 및 사업화 지원(부천산업진흥재단과 연계하여 연 2회의 설명회 예정)으로 수시로 하고 있다.
또한, 기업인들의 기술개발, 기술자문, 시험분석 등의 각종 애로사항들을 실시간으로 접수받아 해당 기술 인력과 빠르게 연결시켜 주는 종합지원시스템인 “개방형 기술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www.keti.re.kr에서 기업기술지원 도우미 클릭)


인터뷰/정인성 전자부품연구원 부천단장

“기업인들과 전문 연구 인력들 간 교류활성화에 역점”

 언제부터 단장님으로 취임하셨으며 그동안 어디에 역점을 두고 연구원을 이끌어 오셨는지요?
- 부천의 기업인들과는 2001년 부천으로 근무지를 옮기면서 인연이 시작되었습니다. 초기에는 실무 연구인력으로 부천의 여러 기업인들과 공동연구를 진행해 왔고, 2008년 2월에 지능메카트로닉스연구센터장을 맡게 되면서 센터 경영을 시작하였습니다. 부천의 두개 연구센터를 총괄하는 부천메카트로닉스연구단의 단장으로는 2011년 2월에 취임하게 되었습니다.
취임 이후 역점을 두고 진행해온 사항은 크게 두 가지였습니다. 우선, 보다 많은 부천기업인들께 KETI의 존재를 알리기 위한 외부활동이었습니다. 그동안 여러 기업인들이 KETI를 알고 활용하고 계시지만, 아직 많은 분들이 KETI를 모르시거나 멀게 느끼고 계십니다. 또한 지역기관장이 바뀐 것도 작용을 했구요. 단기간에 해소될 것은 아니지만 가급적 많은 자리에서 많은 분들을 뵈려고 노력했던 한해였습니다. 두 번째로는, 기업지원 시스템의 효율성 개선 부분입니다. 여려 명의 전문인력을 배치하여 성능평가 지원 등을 진행해 왔습니다만, 아직까지 몇몇 기업인들께서는 처리시간 및 이용편이성 등에서 불편사항을 제기해 주셨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전담인력에 대한 능력향상 및 전반적 행정시스템을 개선코자 노력했습니다.

금년도에는 어떤 각오로 어떤 부문에 역점을 둘 것인지요?
- 우선은 지난 1년간 역점을 두어 진행했던 사항들을 지속적으로 추진코자 합니다. 즉, 부천에 계신 여러 기업인들께 KETI를 지속적으로 알려나가 보다 많이 활용하시도록 할 예정입니다. 또한, 보유장비를 활용한 평가지원 및 애로기술 자문과 관련하여 보다 빠르고 손쉽게 이용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적, 인적 개선을 통해 기업지원의 효율성을 보다 높이고자 합니다. 여기에 더하여 금년에 추가적으로 역점을 두고자 하는 것은 기업인들과 전문 연구인력들간의 교류활성화입니다. KETI는 연구개발 전문기관으로서, 가장 큰 재산은 우수한 연구인력입니다. 연구 인력별로 2~3개의 기업들을 전담하도록 연결시켜주면 공동기술개발 및 기업애로기술의 해결에 보다 효과적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향후 기업환경에 대비하여 연구원에서는 어떤 기업지원을 할 계획인지요?
21세기는 지식산업의 시대로, 융합의 시대로 변화하였습니다. 과거에는 각각의 고유기술들이 개별 상품으로 사업화 되었습니다만, 지금은 여러 기술이 융합된 형태로 구현되어야만 경쟁력을 가지게 된 것이지요. 이에 따라 기술간/기업간/산업간 교류 협력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KETI에서는 여러 기업들이 상호 교류하면서 새로운 융복합 사업화 아이템을 발굴 지원하는 내용으로 “에너지-IT 융합지원센터” 사업을 진행해 나갈 계획이며, 분기별 교류회 및 기술세미나 등을 통해 다양한 기업들의 상호교류 및 공동사업 창출을 지원코자 합니다.

이번 기회에 꼭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전자부품연구원은 작년 8월부로 창립 2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사람으로 말하자면 성인의 나이가 된 것이죠. 이에 연구원의 모든 직원들은 ‘기업과 함께, 기술로! 세계로! 미래로!’ 라는 기치 아래 중소벤처기업 지원과 선도 기술 개발이라는 두 가지 주요 사명을 충실히 수행코자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물론 연구원을 방문하신다고 하여 곧바로 모든 것들을 해결하실 수 있다고는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가벼운 마음으로 문을 두드려 주시고 함께 논의해 나가신다면, 여러 가지로 실제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부천의 중소기업인 여러분! 임진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더욱 번창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KETI가 여러분들과 함께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