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성장동력 창출 및 기술금융 선도

기술보증기금(이하 ‘기보’)은 1989년 4월 「기술신용보증기금법」에 의해 설립된 정부출연기관으로서,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에 기술보증 및 기술평가를 중점 지원하여, 기업의 기술경쟁력을 제고하고 나아가 우리경제의 지속적인 성장동력 창출의 일익을 담당하고 있는 금융위원회 산하 기술금융 전문지원기관이다. 본점은 부산 금융중심지인 문현국제금융단지에 위치하고 있으며, 전국 주요 지역에 51개 영업점(기술평가센터)을 두고 있다.
기보의 주요 업무는 기술보증, 기술평가 등이며, 벤처·이노비즈·기술창업기업 전담지원기관으로 녹색성장산업, 지식·문화산업 등 신성장동력산업, 미래성장 유망업종(6T)을 영위하는 우수기술 보유기업을 핵심고객으로 선정하여 중점지원하고 있다.
기보는 기존 금융기관의 관행인 담보 및 재무실적 위주의 심사방법을 과감히 탈피하여, 무형의 기술·지식자산에 대한 성공가능성과 사업위험을 체계적으로 평가하는 독자적인 전문 기술평가시스템(KTRS)을 통해 기업이 보유한 기술력·사업성 등 미래가치 위주의 기술평가보증을 확대하고 있다.
기보는 설립이후 2011년까지 약 73만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약 200조원의 기술보증을 지원했다. 특히, 과거 1998~1999년 외환위기, 2008~2000년 글로벌 금융위기 동안 기술·창업기업에 대한 시의 적절한 보증규모 확대 조치로 급격한 신용경색을 미연에 방지하여 국가 성장잠재력 확충에 크게 기여하였다.
2012년에는 유럽재정위기 등의 여파로 국내 중소기업의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경기둔화 등으로 중소기업 여신공급이 위축될 경우 창업부진, 투자감소 등 실물부문의 성장기반이 취약해질 가능성이 있다. 이와 같은 중소기업의 경영환경을 감안하여, 기보는 2012년에도 기술 중소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총 보증 규모를 2011년보다 0.6조원 늘어난 17.9조원을 계획하고 있으며, 신규보증지원은 고용창출효과가 높은 창업초기기업에 2011년보다 0.6조원 증가한 4.7조원으로 계획하여 최우선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경제적인 파급과 정책적 효과가 큰 신성장동력산업 육성, R&D 활성화에 각각 3.3조원, 1.4조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기보는 앞으로 정책금융기관의 본연의 기능을 수행함과 동시에 기술금융 전문기관으로서 역할을 더욱 확대하여, 기술 중소기업의 든든한 동반자 역할을 강화할 것이라 한다.


2012년도 기술보증기금 기업지원사업
지난해보다 보증을 확대 지원

기보에서는 2012년도 주요 사업 운영계획으로 기술보증을 지난 해 총 보증규모 17.3조원에서 금년도에는 17.9조원으로 늘려 지난해 대비 0.6조원을 늘릴 계획이다.
특히, 기술혁신형기업의 개발 및 사업화과정에서의 자금난 해소를 위해 유동화회사 보증을 지난해 0.3조원에서 금년에는 0.5조원으로 확대 지원할 계획이다.
‘상저하고(上底下高)’로 예상되는 경기전망을 고려하여 중소기업 자금수급에 부담이 되지 않도록 보증계획의 55%를 상반기에 배분할 예정이며 신규보증지원은 전년도(4.1조원)보다 0.8조원을 확대, 금년도에는 4.7조원으로 늘여 창업초기기업에 최우선적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한편 경제적인 파급과 정책적 효과가 큰 기술창업 지원, 신성장동력산업 육성, R&D 활성화에 보증지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특히 기술창업지원은 지난해 6.7조원에서 금년도에는 6.9조원으로 늘리는 한편
R&D 활성화 보증지원은 지난해 0.9조원에서 금년도에는 1.4조원으로 늘릴 계획이다.




인터뷰/정대현 기술보증기금 부천기술평가센터 지점장
우수 기술기업 성장 및 문화산업 부문에 역점

*새해인사 말씀 및 취임소감을 들려주셨으면
-임진년 새해를 맞이하여 우리 경제의 초석을 튼튼히 하는 중소기업 경영인
여러분들께 지난해보다 더 많은 발전이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기보 부천기술평가센터는 1995년도에 대리로서 근무한 적이 있는 저에게는
아주 정든 근무처입니다. 늘 마음속에 고향처럼 자리잡고 있는 부천센터의
지점장으로 다시 근무하게 되어 무척 기쁘고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 언제부터 기보 부천기술평가센터 지점장으로 취임하게 됐으며, 어떤 각오로 센터를 이끌어 갈 것인지요?
-잘 아시다시피 기보는 기술창업기업과 제조업 중심의 우수 기술력 보유기업을 주대상으로 보증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원대상 기술의 영역을 제조업 중심에서 문화산업으로 저변확대하고 있는 상황에서 부천지역에는 부천영화제가 열리고 있고, 만화ㆍ애니메이션ㆍ영화ㆍ드라마등 문화콘텐츠 산업 영위기업이 다수 분포되어 있으며, 영상문화단지, 디지털콘텐츠진흥원등 지원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습니다.

* 금년도에는 어떤 부문에 역점을 둘 것인지요?
-아직 금융기관에서 문화산업에 대한 지원 시스템이 부족한 현실에서 국내 금융기관 최초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기보에서 문화산업에 대한 지원을 적극적으로 나섬으로써 부천지역의 기술창업촉진, 우수기술기업 성장, 문화산업 발전에 일익을 담당하고자 합니다.

* 이번 기회를 통해 기업인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중소기업은 국민 경제를 균형있게 발전시키는 원동력이며 경제의 초석입니다. 저희가 보증지원하는 금융기관이지만 금융을 넘어서서 마음과 귀를 활짝 열고 기업이 느끼는 모든 어려움과 고민을 같이 하려고 합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 그리고 조언을 기다리겠습니다.



인터뷰/기보회 권순선회장
기보회 권순선회장(이오니아 대표이사)

“회원들간 정보교류 및 뜻깊은 지역봉사에 역점”

새해 인사 말씀 및 취임소감을 들려주셨으면
-올해에는 모든 사람들이 행복하고 건강한 한 해가 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기보회 회원 여러분의 추대로 기보회 회장을 맡게 되어 한 해 동안 기보회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기보회와의 인연은 언제부터이며 회장 취임은 언제 하셨는지요?
-기보회 활동은 3년 전부터 했으며 금년 1월 10일부터 회장을 맡고 있습니다.

기보회 회장으로서 어디에 역점을 두고 기보회를 이끌어 갈 것인지 각오를 들려주셨으면 합니다.
-원래 기보회 설립 목적은 기보를 활성화시키는데 있으며 기보는 우수 기술 유망기업을 지원한다는 취지로 출발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기보나 기보회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회원사가 발전해야 하므로 회원들 간 정보교류를 통해 회원사들이 잘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분위기를 조성해 나갈 생각입니다. 그리고 회원 수를 늘리는데도 많은 관심을 갖고 노력하고자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기보의 지원이 필요하다 하겠습니다.

기보회가 봉사활동도 활발하게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봉사활동과 관련하여 앞으로 어떻게 해 나갈 생각이신지요?
-물론 그동안 기보회가 의미있는 봉사를 해왔지만 앞으로는 좀 더 뜻있고 보람있는 봉사를 했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따라서 그동안 기보회가 해오던 봉사를 지속적으로 하되 거기서 좀 더 나아가 부천지역 시민들이 부천에서 살고 있는 것에 긍지를 가지고 보다 즐겁고 행복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봉사를 했으면 합니다.

끝으로 이번 기회를 통해 꼭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면 들려 주시죠
-현 기보회 회원들은 좀 더 적극적으로 기보회 활동에 참여해 주시고 아직 회원이 아닌 기보의 보증기업의 기업인들이 기보회에 입회하여 기업운영에도 도움이 되도록 하는 한편 기보회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도록 하는데 동참해 주셨으면 합니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