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취업 인턴제 운영기관 선정→ 청년취업아카데미 진행

(사)부천벤처협회가 청년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사)부천벤처협회는 지난해 4월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과 MOU를 체결한데 이어 청년취업아카데미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청년취업아카데미는 취업희망 청년들의 고학력화와 일자리 미스매치의 진통을 해소하고자 노동부와 산업인력관리공단이 주관하여 (사)부천벤처협회가 운영하고 있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협회는 부천중소기업에 취업을 희망하는 청년들의 능력이 맞춤교육을 통하여 현장에서 바로 일할 수 있도록 대학과 협력하여 실무중심의 교육을 실시하고 취업으로 바로 연계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현재 (사)부천벤처협회는 가톨릭대학교, 한국산업기술대학교, 부천대학교, 인천재능대학교, 유한대학교, 동부산대학교와 산학협력 MOU를 체결하여 BEMS, 금형, 전자벤처, 통신, 그린에너지/홈의 5개 전문인력 양성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해 8월 수료식 겸 취업박람회를 부천테크노파크 커뮤니티 광장에서 가졌으며, 수료 후 현재까지 160명 목표 대비 60%인 취업을 달성했다.
또한, 추가 사업으로 CPIM(국제공인 생산재고관리사) 전문인력 양성과정을 진행 중에 있으며 오는 3월 26일 부천테크노파크에서 수료식을 가질 예정이다.
CPIM이란 1973년부터 APICS에서 능력을 인증하기 시작한 국제공인 생산재고관리사 자격증으로, 본 교육과정을 통해 기업의 통합자원관리, 구매/자재관리, 영업/물류관리, 생산/품질관리 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하여 채용희망 업체에 취업을 연계할 계획이다.
교육수료생을 채용하고자 하는 부천관내 중소기업은 (사)부천벤처협회 청년취업 아카데미사업팀(070-7122-2392)을 통하여 신청할 수 있다.
한편, 2012년 청년취업아카데미는 3월부터 시작되는데, 170명의 청년 일자리를 만들기로 노동부와 협약을 하기로 신청한 상태이다.
협회는 앞으로 가톨릭대학교, 한국산업기술대학교, 부천대학교, 유한대학교, 동부산대학교, 인천재능대학교, 산학협력 MOU를 체결할 예정이다.
교육은 지난 해 BEMS, 금형 외에 추가로 안드로이드기반 임베디드시스템의 실속펌웨어, 금융 및 회계서비스, 유비쿼터스, 방송 컨텐츠제작 기술과정이 신설된다. 이 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은 참여기업에 80% 이상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사)부천벤처협회는 2012년 청년취업 인턴제 운영기관으로 선정되어 중소기업 100명의 인건비 지원을 통한 청년층 미취업자에게 인턴기회 제공 및 정규직 전환을 지원하고 있다.
인턴채용기업에게는 인턴기간(최고 6개월) 동안 인턴약정서에서 정한 약정임금의 50%(1인당 최대 80만원)를, 인턴취업자에게는 인턴 수료 후 100만원 지급 및 정규직 전환 시 6개월 경과 후 100만원 추가 지급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인턴지원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청년취업 인턴사업팀 (070-7122-2395)으로 문의하면 된다.
협회 관계자는 “경기가 좋건 나쁘건 관계없이 부천중소기업은 인재 유치 및 인재 육성에 어려움을 안고 있으며 특히, 이번 취업아카데미와 청년취업인턴제를 통하여 부천시 중소기업에 좋은 성과가 돌아가길 기대한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노동부, 산업인력관리공단, 대학교, 부천시뿐만 아니라 관계자 여러분의 많은 성원과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더불어, 현회측은 취업아카데미와 청년취업인턴제를 통하여 최근 사회적 이슈인 청년실업을 해소하고 인력충원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천관내 중소기업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관계기관에서도 (사)부천벤처협회의 노력에 많은 도움을 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
한편 (사)부천벤처협회는 2002년 3월 부천벤처협회 창립총회를 가진데 이어 2003년 제2차총회, 2004년 제3차 총회를 가졌으며 이후 부천벤처인의 만남(2004년), 중소기업지원제도 및 종합설명회(2005년), 1차기술교류협의회(2006년), 벤처협회 CEO워크숍(2006년), 벤처산업의 발전전망과 활성화 지원정책 설명회(2006년), 벤처기업 발전을 위한 전략기술 정책세미나(2007년), 벤처 및 이노비즈기업 발전을 위한 세미나(2008년)를 개최했다. 이어 2009년 3기 집행부 출범과 함께 활발한 활동을 재기, 경기벤처협회 간담회와 경기중기청장 초청 간담회, 부천시장 초청간담회, 성공 CEO초청 세미나(시골의사 박경철), 해양대학교, 관동대학교, 산업기술대학교 산학협력 MOU체결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했다.
이어 지난해에는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과 MOU를 체결, 청년취업아카데미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와함께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과 공동으로 제1회 청년취업아카데미 취업박람회를 개최했다. 또 지난해 청년취업 인턴제 운영기관으로 선정되어 청년층 미취업자에게 인턴기회 제공 및 정규직 전환을 지원했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