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버팀목 역할 하겠다 ”

△ 경인지역본부장으로 취임하신지는 얼마나 됐으며 취임소감은 어떠하신지요?
- 금년 1월 하순경 부임 후 현재까지 약 2개월이 경과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인천은 제가 태어나서 초등학교부터 대학까지 다녔던 곳이며 부천은 2년 전 지점장으로 근무하였던 곳으로 경인지역은 어느 지역보다 남다른 애착이 있습니다. 한편으로 이 지역은 타 금융기관들이 밀집해 있어 여수신 영업경쟁이 치열하여 배전의 노력이 필요한 곳이기도 합니다. 향후 산업은행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버팀목으로서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 경인본부가 관할하는 지역은 어디 어디신지요?
- 경인본부는 인천, 부천시를 비롯하여 북쪽으로는 김포, 고양, 파주시, 남쪽으로는 시흥, 안산시 등 경기도 서북지역부터 서남지역까지 관할하고 있으며 이들 지역 내에 8개 점포(인천, 송도, 부천, 부평, 시화, 안산, 김포, 일산지점)가 있습니다.

△ 앞으로 경인본부를 어떻게 이끌어 갈 것인지요?

- 저희 경인본부내에는 산업단지가 현재 조성중인 곳을 포함하여 약 30여개가 있으며 단지 내 21,000개 이상의 기업이 소재하고 있습니다. 향후 산업은행 경인본부는 이들 기업을 비롯하여 지역에 소재한 중소, 중견기업의 참된 사업파트너이자 지역 개발사업 참여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버팀목으로서의 역할을 다할 계획입니다. 한편, 타행 대비 상대적으로 열세였던 개인금융 부문에서도 최근 개발한 우수한 상품들을 바탕으로 수신 및 대출고객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아갈 계획입니다.

△산업은행의 자랑거리이자 강점, 그리고 경인본부에 대해 간략하게 들려주셨으면 합니다
- 산업은행은 국내 최고의 기업금융 전문은행으로서 1954년 설립이후 현재까지 중요산업에 대한 금융지원을 통해 산업 및 국민경제 발전을 촉진시켜 왔으며, 90년대 이후부터는 국제금융(파생상품 등), 컨설팅, M&A, 프로젝트 파이낸스, 회사채 인수, 벤처투자, 기업구조조정, 자산관리 등 다양한 부문에서의 Know-how를 축적하여 옴으로서 각 분야에서 현재 국내 동종 업계 중 최상위권의 위치에 있으며 향후 이러한 종합금융서비스를 더욱더 발전시켜 국내유일의 글로벌 투자은행으로 도약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개인금융 부문은 시중은행 대비 상대적으로 적은 점포수 등으로 인해 성장세가 미약하였으나, 최근 SNS, 인터넷, Smart폰 등의 급속한 발전은 지금까지의 단점을 장점으로 바꿔 나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주고 있습니다. 즉, 점포증설에 따른 인건비, 관리비 등 비용증가를 인터넷뱅킹으로 대체함으로서 고객 앞 고금리 제시가 가능하였습니다. 특히, 작년부터 판매중인 수시입출금식 상품인 KDB 다이렉트예금은 예치금액과 기간에 불문하고 3.5%의 고금리를 드리는 상품으로서 다른 은행의 유사한 상품과는 비교할 수 없는 혜택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인지역본부는 인천, 부천, 시화지점을 필두로 부평, 안산, 김포, 일산지점 등 각 지역에서 최상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지역경제 발전에 이바지하여 왔고 향후에도 이러한 노력을 지속해 나아갈 것입니다. 한편, 경인본부에는 전문적 업무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지점장, 팀장을 비롯하여 기본 소양이 튼튼한 신진세대 등 우수한 인력으로 구성되어 있어 여신, 수신, 기업, 개인 등 모든 고객들께 양질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만전을 다하고 있습니다.

△ 경인본부의 금년도 사업계획에 대해 들려주셨으면 합니다.
-금년에는 KDB파이오니어(미래 선도산업을 영위하는 벤처, 중소, 중견기업 지원) 및 동반성장 프로그램(대기업 협력업체 지원) 등을 활용하여 기업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자금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연간 자금공급 규모를 작년대비 약 23% 증가한 3.8조원 수준으로 확대할 계획이며 수신 규모도 작년 1.2조원에서 금년 1.5조원으로 25%이상 확대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일시적 유동성 애로기업 및 사업 또는 재무구조 개선을 원하시는 기업에 대하여는 당 행의 컨설팅사업실, BRS사업실 등 관련업무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부서와 연계하여 애로사항이 해결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입니다.

△이번 계기로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 산업은행은 기업의 성장cycle별로 최적의 금융 Solution을 제공할 수 있는 금융인프라 및 인적자원을 갖추고 있습니다. 즉, 기업대출 뿐만 아니라, 벤처투자, 회사채인수, 국제금융, 컨설팅, PF, M&A, 기업구조조정 등 맞춤형 금융서비스 인프라와 더불어 우수한 전문 운용인력을 보유하고 있는 국내 유일의 은행입니다. 또한 수신측면에서도 고객욕구를 충족시켜 드릴 수 있는 다양한 상품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기존 고객님들뿐만 아니라 미래의 고객님들께서 저희은행과의 금융거래시 항상 만족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