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을 핵심고객으로 선정하여 중점지원

신용보증기금(이하 ‘신보’)은 1976년 6월「신용보증기금법」에 의해 설립된 정부출연기관으로서, 신용보증을 통하여 중소기업의 금융을 원활히 하고 신용정보의 효율적인 관리 운용을 통하여 건전한 신용질서를 확립함으로써 균형있는 국민경제의 발전에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세계최고수준의 중소기업 종합지원기관으로서 중소기업의 대내외 경쟁력을 제고하고 나아가 우리경제의 지속적인 미래성장동력 창출의 일익을 담당하고 있는 금융위원회 산하 중소기업 종합지원기관이다. 본점은 서울시 마포구 공덕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전국 주요 지역에 99개 영업점을 두고 있다.
신보의 주요 업무는 신용보증, 신용정보, 신용보험, 산업기반 신용보증 등이며, 지식기반기업·창업기업은 물론 녹색성장산업, 유망서비스업 등 신성장동력산업, 미래성장 유망업종(6T)을 영위하는 중소기업을 핵심고객으로 선정하여 중점지원하고 있다.
신보는 기존 금융기관의 관행인 담보 및 재무실적 위주의 심사방법을 과감히 탈피하여, 유무형의 기업가치, 미래성장가능성, 사업위험을 체계적으로 평가하는 독자적인 전문 신용평가시스템(CCRS)을 통해 기업이 보유한 성장성·사업성 등 미래가치 위주의 신용보증을 확대하고 있다.
신보는 설립이후 2011년까지 약 200만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약 500조원의 신용보증을 지원했다. 특히, 과거 1998~1999년 외환위기, 2008~2010년 글로벌 금융위기 동안 중소기업에 대한 시의 적절한 보증규모 확대 조치로 급격한 신용경색을 미연에 방지하여 국가 성장잠재력 확충에 크게 기여하였다.
2012년에는 유럽재정위기 등의 여파로 국내 중소기업의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경기둔화 등으로 중소기업 여신공급이 위축될 경우 창업부진, 투자감소 등 실물부문의 성장기반이 취약해질 가능성이 있다. 이와 같은 중소기업의 경영환경을 감안하여, 신보는 2012년에도 중소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총 보증 규모를 2011년보다 1조원 늘어난 45.7조원을 계획하고 있으며, 신규보증지원은 고용창출효과가 높은 미래성장동력기업, 고용창출기업, 창업초기기업에 2011년보다 1.1조원 증가한 39.5조원으로 계획하여 최우선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경제적인 파급과 정책적 효과가 큰 미래성장동력기업 및 강소기업에 지원할 예정이다.
신보는 앞으로 정책금융기관의 본연의 기능을 수행함과 동시에 종합기업 종합지원기관으로서 역할을 더욱 확대하여, 중소기업의 든든한 동반자 역할을 강화할 것이라 한다.

2012년도 신용보증기금 기업지원사업
지난해보다 보증을 확대 지원

신보에서는 2012년도 주요 사업 운영계획으로 신용보증을 지난 해 총 보증규모 44.7조원에서 금년도에는 45.7조원으로 늘려 지난해 대비 1조원을 늘릴 계획이다.
특히, 미래성장동력공급 및 사업화과정에서의 자금난 해소를 위해 유동화회사 보증을 지난해 3.9조원에서 금년에는 4.2조원으로 확대 지원할 계획이다.
‘상저하고(上底下高)’로 예상되는 경기전망을 고려하여 중소기업 자금수급에 부담이 되지 않도록 보증계획의 60%를 상반기에 배분할 예정이며 신규보증지원은 전년도(7.7조원)보다 1.1조원을 확대, 금년도에는 8.8조원으로 늘여 미래성장동력기업, 고용창출기업, 창업초기기업에 최우선적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신보 부천중앙지점에서는 신규보증공급액을 지난해보다 3백억원을 더 늘려 1천2백50억원을 공급할 예정이다.
인터뷰/박판진 신용보증기금 부천중앙 지점장
미래성장동력 및 제조업 부문에 역점

△ 언제부터 신보 부천중앙 지점장으로 취임하게 됐으며, 어떤 각오로 지점을 이끌어 가고 있는지요?
-먼저 우리 경제의 초석을 튼튼히 하는 중소기업 경영인 여러분들께 항상 많은 발전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저는 지난해 7월에 신보 부천중앙지점장으로 취임하게 되었으며 1989년도에 부천중앙지점에서 대리로서 근무한 적이 있는 저에게는 이곳이 아주 정든 근무처입니다. 늘 마음속에 고향처럼 자리 잡고 있는 부천지역의 지점장으로 다시 근무하게 되어 무척 기쁘고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잘 아시다시피 신보는 미래성장동력기업과 고용창출효과가 큰 제조, 유망서비스 영위기업을 주대상으로 보증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문화산업이 발달한 부천지역인 만큼 부천지역에는 부천특성에 맞게 만화ㆍ애니메이션ㆍ영화ㆍ드라마등 문화콘텐츠 산업 영위기업을 신규발굴하여 보증지원할 계획이며, 고객만족을 최우선 경영가치로 두고 성심성의를 다할 예정입니다.

△부천중앙지점과 부천지점 통합은 언제 했으며 이후 변화된 것이 있다면.
-신보비전 2020계획하에 금년 2월 소사구 송내동에 위치한 구 부천지점을 부천중앙지점으로 흡수통합했으며, 기존 부천지점 거래 고객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3개월 이상 통합준비과정을 거쳤습니다. 영업점 통합 후 전국 최대 규모 점포로 급부상하여 보증지원 목표량 증가와 관내 금융기관의 보증추천 쇄도로 인한 업무량 증가로 직원들이 매일 밤늦게까지 야근을 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직원들이 전국 최대 규모 점포에서 근무한다는 자부심과·기업이 행복한 세상을 만들겠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최선을 다해 근무하고 있습니다.

△ 금년도에는 어떤 부문에 역점을 둘 것인지요?
-아직 금융기관에서 중소기업에 대한 직접적 지원 시스템이 부족한 현실에서 국내 금융기관 최초 및 최고의 중소기업 종합지원기관인 신보에서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을 적극적으로 나섬으로써 부천지역의 미래 성장기업, 고용창출기업, 부천지역의 경제발전에 일익을 담당하고자 합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기업인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중소기업은 국민 경제를 균형있게 발전시키는 원동력이며 경제의 초석입니다. 저희가 보증지원하는 금융기관이지만 금융을 넘어서서 마음과 귀를 활짝 열고 기업이 느끼는 모든 어려움과 고민을 같이 하려고 합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 그리고 조언을 기다리겠습니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