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의 경제적 어려움을 해외 수출 마케팅으로 극복해 나가야”

 

지난 14일 2013년 정기총회 및 신년회를 가진 부천수출중소기업협의회가 야심찬 신년 계획을 발표한 가운데 초대회장을 맡고 있는 심재성회장의 각오 또한 각별하다. 이에 본지는 심재성회장을 만나 부천수출중소기업협의회(이하:부천수출협의회)의 신년 사업계획과 각오를 들어본다<편집자 주=최찬윤국장>

△먼저 새해 인사말씀을 부탁드립니다.

-새해 인사를 하기에는 다소 늦은 감이 있습니다만 부천수출협의회 회원을 비롯 부천 시민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새해에는 우리 부천수출협의회 회원사들이 수출을 많이 하여 외화획득은 물론 성공기업을 이루시기 바랍니다.

△ 부천수출협의회 초대회장으로서 그동안 어디에 역점을 두고 협의회를 이끌어 오셨는지요?

-부천수출협의회 회원사의 공동목적 달성을 위해 수출관련 산업의 기술정보 수집과 보급을 통한 정보교류, 수출확대 및 시장개척을 위한 사업추진, 수출관련 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방향 제시 등 이 다섯 가지 중점사업을 추진하는데 역점을 두고 협의회를 이끌어왔습니다.

△부천수출협의회는 언제 어떤 취지로 출범하여 그동안 어떤 활동을 해왔는지요?

-부천수출협의회는 부천지역 소재 수출중소기업의 공동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지난 2011년 11월 16일 창립총회를 갖고 공식 출범했으며 현재 50여 개의 회원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부천수출협의회는 부천 지역의 경제발전을 모색하고 각 회원사의 수출 증대에 기여하며 건실한 발전을 촉진함에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이에 수출지원 유관기관과 수출기업 간 수출경험 및 노하우 등에 대한 공유와 자발적인 정보교환 네트워크를 구축, 후발 중소기업의 시행착오를 줄이고 수출관련비용의 절감 및 기업과 지원기관간의 친목과 유대관계를 증진시키자는데 그 취지를 두고 있으며 회원사간의 친목 도모로 기업 경영 정보의 교류 및 상부상조로 공동 번영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부천지역 소재 수출중소기업을 위한 수출마케팅 합동워크숍을 개최하여 해외마케팅지원사업을 실시했으며, 점점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는 수출중소기업 온라인 해외마케팅 지원을 위해 외부 전문가를 초청하여 SNS 및 온라인 마케팅을 통한 수출전략을 소개하여 참가기업으로부터 큰 호응을 받기도 했습니다.

△부천수출협의회에서는 주로 어떤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지요?

- 저희 부천수출협의회에서는 수출 관련 산업의 기술정보 수집과 보급을 통한 정보교류와 수출확대 및 시장개척을 위한 사업, 그리고 회원사간의 기술교류 활성화 및 상호협력의 증진을 위한 각종 행사, 연구 등을 수행하는 한편 부천시 수출 관련 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방향을 건의 및 제시하고 공통 애로기술의 공동개발 및 공동연구협력 등 회원사들의 사업을 지원하기 위한 각종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 기타 협의회 목적에 부합되는 사업 및 회원사의 이익을 창출 할 수 있는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부천수출협의회가 추구하는 최고 가치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협의회의 최고 가치는 수출활성화와 성공하는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협의회는 단순 친목 성격이 아니라 매일같이 메일을 통해 지원사업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고, 정부의 자금지원기관인 중소기업진흥공단이 협의회와 함께 하고 있으며 중진공은 시설?경영자금지원뿐 아니라 해외시장 개척지원, 경영진단, 경영혁신지원 등과 같은 기능도 하고 있습니다.

△ 현재 수출 중소기업들이 직면해 있는 현안사항 및 이에 대한 해결방안에 대해 들려주셨으면 합니다.

- 세계 경제의 침체와 국내경제의 어려움속에 지난 2012년은 우리 중소기업들에게는 큰 난관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2013년에도 우리 경제는 그동안 부딪혔던 문제들과 질적으로 다른 리스크들이 많이 직면해 있습니다. 그 직면과제로는 무엇보다 국내에서는 지난 총선과 대선에서 드러난 지역 간, 세대간, 계층 간의 불신과 불화가 야기될 정치적?경제적 갈등이며, 한국을 비롯 미국, 중국, 일본 등 주변 3개국의 지도부 교체로 인한 지정학적?외교적 불확실성, 그리고 최근 2년간 우리 경제에 타격을 줬던 선진국 발 경제위기가 개선되기 힘들다는 점과 국내적으로는 수출과 내수가 동시에 침체를 겪고 있는 가운데 기업들의 투자위축과 부동산 경기 침체 장기화 부채문제, 환율문제 등을 들 수 있습니다.

2012년의 위기를 기회로 삼아 2013년에는 새로운 마음으로 새롭게 도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부천수출협의회는 이러한 국내 경제적 어려움을 해외 수출 마케팅으로 극복해 나갈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 현재 부천수출협의회의 나아갈 방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새로운 다짐을 되새기고 항상 초심을 유지한다면 그 꿈의 결실은 성공의 결실로 현실화될 것입니다. 새해에는 부천수출협의회가 더 발전된 모습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회원들이 힘을 모아야 합니다.

지금까지 수출이 한국경제 위기극복의 돌파구였던 것처럼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가능성과 위험성이 상존하는 신흥시장을 과감히 공략하고 수출상품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적극적이고 공격적인 수출마케팅 전략이 필요할 때입니다. 지금이 위기인 것은 분명하지만 이럴 때일수록 수출중소기업들이 서로의 수출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고 상호협력한다면 충분히 현재의 위기를 기회로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부천수출협의회의 2013년 사업계획을 들려주셨으면 합니다

-협의회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교류의 장을 마련해 주고, 회원사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와 관련 지식을 전달하여 기업운영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신년에는 지난 연초에 개최한 이사회 회의와 2013년 회원사 신년회 및 정기총회를 필두로 앞으로도 매월 이사회 회의와 정기총회는 물론 지원사업 설명회 및 수출 기업화 사업 신청 지원 사업설명회, 그리고 전체회원사 교류회와 회원사 업체 방문을 실시하고 나아가 해외 시장 정보 세미나 개최와 협의회 회원사 등산대회 및 낚시대회 개최, 문화?체육대회개최, 송년회 등 다양한 모임과 회의를 통해 협의회 활성화를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평소 생활철학을 들려주셨으면 합니다

-평소 일일신시호일(日日新是好日)이라는 말을 좋아합니다.

일일신시호일(日日新是好日)이란 잘 아시다시피‘나날이 새롭게 하니 좋은 날이로구나’라는 의미인데 하루 하루가 새롭고 좋은 날이면 한 달, 일 년이 새롭고 좋을 것이고, 그것이 쌓이고 쌓이면 인생 전체가 새롭고 좋지 않겠습니까?

△끝으로 이번 기회를 통해 회원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 우리 수출중소기업이 서로의 소중한 수출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고 선의의 경쟁과 상호협력을 도모한다면 현재의 위기를 기회로 삼아 충분히 극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부천수출협의회는 특정한 개인의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회원과 회원사 모두의 경제적 이익과 지역발전을 위해 결성된 단체인 만큼 회원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보다 많은 관심과 협력을 부탁합니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