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사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데 역점

 

지난 25일 (사)부천벤처협회가 제12차 정기총회를 가졌다. 이에 (사)부천벤처협회 이승대회장을 만나 그동안 추진해온 사업성과 및 향후 역점사업 등을 들어본다.<편집자 주=최찬윤국장>

△언제부터 (사)부천벤처협회 회장을 맡아왔으며 그동안 어디에 역점을 두고 협회를 이끌어 오셨는지요?

- 제가 2012년 3월부터 제4대 회장을 맡아 회원 간의 정보 및 기술교류를 활성화하고 회원 배가운동을 전개하였으나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여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회원배가운동은 회장과 사무국장의 힘만으로는 어려운 사안으로 앞으로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참여가 필요합니다.

△부천벤처협회 회장을 맡은 이후 가장 큰 성과는 무엇이며, 앞으로는 어디에 중점을 둘 것인지요?

- 제가 회장을 맡은 이후 작지만 독립된 사무실을 마련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하며 2011년도 청년취업 아카데미 1-2차 사업을 만족스럽지는 못하나 큰 과오 없이 잘 마무리하여 2013년도 사업을 다시 수행하게 된 것과 2012년도 청년인턴제 사업도 성공적으로 잘 수행하여 기존 회원 사 들에게 다소나마 도움을 드리고 신입회원사도 영입하게 된 것을 성과라고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회원 배가운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며 벤처협회를 위한 모임이 아니고 벤처기업을 위한 모임으로 발전시켜 명실공히 부천벤처협회의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 지난해 추진한 주요 사업실적 및 금년도 사업계획에 대해 들려주셨으면.

- 지난해에는 기관장 초청세미나(경기중소기업청장 초청강연회, 안철수 대통령예비후보 초청간담회)와 기술교류 및 기술이전 설명회(전자부품연구원-고속 네트워크기반 다축 소프트모션 제어기, 전자부품연구원-고출력밀도 특성을 갖는 영구자적 매입형 모터 및 벡터 제어기, 광운대학교-MPEG관련 통신기술, 광운대학교-로봇비전 및 지능), 대학 및 기관 업무협약(광운대학교 업무협약, 부천수출중소기업협의회 업무협약), 산학협력 교류 및 세미나(관동대학교 워크샵 및 산학세미나, 부천수출중소기업협의회 산학세미나,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산학기술대전 참관) 등을 개최했습니다.

금년도에는 기술이전설명회와 전문기술벤처 발전세미나(산학협력), 기관장초청세미나 등의 정례화 사업과 켄벤션센터 유치, 기숙사 유치, 청년취업아카데미 등의 중장기 및 신규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현재 부천소재 벤처기업의 수는 어느 정도가 되며 부천벤처협회 가입 회원 수는 몇 명인가요?

- 현재 부천소재 벤처기업의 수는 700여개 업체에 달하고 있으며 현재 부천벤처협회 가입 회원 수는 60여 업체에 달하고 있습니다.

통계자료에 따르면 최근 부천소재 사업장 수는 줄어들고 있는 반면 벤처기업은 점점 늘고 있는 추세로 그만큼 벤처기업에 대한 관심과 지원도 따라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부천은 오래전부터 벤처촉진지구로 지정된 만큼 벤처기업 육성에 대한 각별한 방안이 모색되어져야 한다고 봅니다.

△벤처기업에게 돌아가는 수혜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특히 부천벤처협회 회원사가 되면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 벤처기업일 경우 법인세 및 소득세 감면, 등록세 및 취득세 면제, 재산세 50% 감면, 코스닥 상장, 정책자금, 신용보증 심사시 우대 (보증한도 확대, 보증료율 0.2% 감면 등),

실험실 공장, 창업보육센터입주기업에 대한 도시형공장 등록 특례, 벤처기업전용단지의 건축금지에 대한 특례, 집적시설 입주 벤처기업 특례, 글로벌 브랜드사업 지원(전업률 매출기준 30% 미만도 지원(1억)), 해외 유명 인증획득지원(해외규격 지원 신청 시 가점) 등 다양한 지원사업 및 혜택이 주어지고 있으며 부천벤처협회에서는 벤처기업이 각종 지원 사업 및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 사업 정보 및 수혜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 끝으로 벤처협회 회원 및 벤처기업인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 벤처기업을 운영하시는 많은 기업들이 어려운 환경에서 기업을 영위하고 계시는 줄 알고 있습니다. 벤처기업들의 여러 애로를 해소해 주기 위해 정부나 지자체에서는 다양한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부천벤처협회에서도 벤처기업들의 애로사항을 함께 풀어가고자 모임을 갖고 있습니다. 벤처기업인 여러분들이 벤처협회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시어 벤처기업으로서 수혜를 누릴 수 있는 각종 지원 사업이나 기타 많은 혜택을 함께 공유해 나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