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민선 6기 시작한 김만수 시장에게 듣는다

김만수 부천시장의 민선 6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민선 5기에 이어‘문화특별시 부천, 시민이 시장입니다’라는 시정목표를 내건 김 시장은 지난 임기동안 다진 시정운영의 큰 틀을 헤치지 않고 시민이 안전하고 행복한 도시의 청사진을 밝혔다. 지난 14일 ‘안전도시 부천 선포식’(본지 관련기사 참조)도 그 연장선에 위치하고 있다. 
부천신문은 김만수 취임을 맞아 앞으로 펼칠 시정 운영 방향과 계획을 물었다. 본 인터뷰는 서면을 통해 진행됐음을 알린다. (편집자 주)


재선 성공을 축하한다. 앞으로 시정 운영 방향은?


감사하다. 시민 여러분이 지난 4년 동안의 부천 시정에 후한 점수를 주셔서 제게 4년의 기회를 더 주셨다고 생각한다. ‘문화특별시 부천, 시민이 시장입니다’라는 시정목표아래 더욱 열심히 뛰겠다.

선거기간 동안 시민들과 만나면서 많은 것을 느꼈다. 민선5기 부천 시정에 긍정적 평가도 있었지만, 세월호 사건 이후 공직자에 대한 불신이 예상외로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저를 비롯한 부천의 2300여 명 모든 공직자가 공명하고 정직한 공직의 목표를 가지고 청렴하게 일하는 ‘공렴(公廉)’ 자세로 열심히 일하겠다는 다짐을 드린다.


지난 민선 5기를 평가한다면?



민선 5기는 부천시의 리스크 관리 즉 위험요소를 줄이는 데 힘을 기울인 시간이었다. 뉴타운 문제의 돌파구를 찾고, 화장장 문제를 해결했으며, 재정부채도 줄이는 등 많은 문제들을 해결했다.

성과도 있었다. 지하철 7호선의 성공적인 마무리, 부천 둘레길 완성, 친환경 무상급식 실시 등도 꼽을 수 있고, 특히 지난해 청렴1등급을 달성한 것은 가장 자랑스러운 성과다.

민선 6기에는 지금까지 리스크 관리가 어느 정도 안정화 되었다고 보고, 부천의 도약을 위한 기회를 포착하는데 더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일 생각이다.


안전문제가 화두다. 시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계획을 알려 달라.

시민의 안전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래서 시민 안전과 재난을 총괄 관리하는 365안전센터를 부시장 직속으로 재편해 이를 중심으로 도시안전망을 구축할 것이다.

시민 안전의 기본은 ‘보이지 않는 눈’이라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 CCTV도 2015년까지 목표인 4164대의 설치를 조기 완료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시민 안전을 위해 지난 7월 14일 부천시는 원미경찰서와 협약을 맺고 여러 사업을 협력하기로 했다. 그중 원미경찰서를 중심으로 지구대 3곳이 늘어나는 효과가 예상되는 다목적 기동순찰대가 부천에 시범 도입되어 기대된다. 아울러 홀로 거주하는 여성을 위한 간편신고 시스템인 ‘부천시 SS-POL’의 확대, 어린이 통학안전을 위한 워킹스쿨버스 시행학교의 확충 등을 준비 중이다.   


민선 6기 시정운영의 역점사업은 무엇인가?

우선 공동주택 주거환경개선을 위해 오래된 공동주택의 노후불량급수관 개선을 추진한다. 1994년 4월 1일 이전에 지은 공동주택에서 녹물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시는 이것을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위험요소라고 보고, 공동주택의 노후불량급수관의 교체를 힘닿는 대로 지원할 방침이다.

문화특별시 부천의 완성을 위해 PiFan, Bicof, 부천필 등 부천의 대표 문화콘텐츠를 세계적인 수준으로 발전시킴과 동시에 시민들이 생활 속에서 문화예술을 즐기는 ‘생활예술’을 진흥할 예정이다.

종합운동장 역세권에 강소기업을 유치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루려는 목표도 계획하고 있다.


부천둘레길에 이어 수변길을 준비한다고 들었다.

수변길은 부천둘레길에 이어 주말을 부천에서 보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준비하는 사업이다. 부천시내에 자리한 강과 하천 7곳의 왕복 40㎞을 ‘부천 100리 수변 길’로 조성한다. 강과 하천을 정비하고 나무와 식물을 심고 가꾸어 하천별 길 따라 테마가 있는 가로수 길(메타세콰이어 길, 벚나무 길, 미루나무 길)과 어린이를 위한 자연학습의 장 등을 꾸밀 계획이다.


뉴타운 해제 이후 구도심 지역에 대한 대책이 있다면?

시는 구도심의 주거환경 문제를 재개발 대신 경제·사회·문화·환경 등 통합적인 관점에서 자생적이고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드는 ‘도시재생’으로 접근하려 한다.

시에서는 기반시설 확충에 주력하면서 ‘도시재생대학’을 통해 시민들의 도시재생에 대한 관심과 역량을 키우려 한다. 또한 정부의 도시재생사업에 각 지역이 선정되도록 노력하며, 장기적으로는 2025년까지 지역 여건에 맞는 도시재생사업을 단계적으로 발굴, 추진할 계획이다.


참여와 소통의 열린 행정 구현을 약속했다. 실행 방안은?

시정의 완성은 시민이 정책에 참여하고 소통하는 데 있다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 시장 집무실을 수시로 개방하려고 한다. 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온라인 SNS를 통한 소통도 강화하며, 재래시장 등 민생현장에서 파라솔을 펴놓고 시민을 만나 이야기를 듣는 기회도 늘릴 계획이다. 열린시장실이나 1박2일 시민소통캠프 등도 마련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