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더민주 경기도당, 새누리 이음재 후보 고발
17일 이음재 후보측 “정치탄압, 투표로 심판해 달라”
선거전 격화, 원미갑 네거티브의 중심될까?

▲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의 오병현 사무처장이 지난 16일 새누리당 원미갑의 이음재 예비후보를 정당법 위반 등의 혐의로 인천지검 부천지청에 고발했다.(사진=더민주 경기도당 제공)

[부천신문]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이 새누리당 부천 원미갑 이음재 예비후보를 상대로 파상공세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16일 오후 1시 이음재 예비후보를 정당법, 공직선거법, 국가공무원법 위반혐의로 인천지방검찰청 부천지청에 고발장을 제출한 것.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은 이음재 후보가 유치원 원장으로 재직중이던 2015년 1월부터 새누리당 원미구갑 당협위원장으로 활동하며 공무원의 정당활동을 금지한 ‘정당법’을 위반했고, 2016년 1월 13일에는 교육공무원의 교원단체인 한국유치원총연합회 경기도지회 회원들을 동원해 경기도의회에서 정치적 주장을 하고 특정 정당을 지지 또는 반대하는 행위로 ‘공직선거법’을 위반했다고 주장했다.  

보도자료를 통해 경기도당 오병현 사무처장은 “이음재 후보가 언론 인터뷰를 통해 ‘정치활동 금지규정이 적용되는 줄 알지 못했다’고 주장하지만 공무원의 정치 개입은 선거기간과 무관하게 상시 금지하는 사항으로 중범죄에 해당될 것”이라는 주장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의 이음재 후보에 대한 공세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경기도와 경기도의회가 누리과정 예산을 두고 힘싸움을 벌이고 있던 올해 1월 13일, 이음재 후보가 경기도유치원연합회장 자격으로 회원들과 함께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총장소인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을 막고 시위를 벌이는 과정에서 문제가 불거졌다. 같은달 18일에는 정당법 위반을 들어 이음재 예비후보의 총선후보 사퇴도 요구했었다.

더불어민주당의 고발 이후 17일 이음재 후보측은 “김경협 후보를 보호하기 위한 정치탄압”이라고 반발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이 김경협 후보를 위한 네거티브성 지원사격에 나서고 있다는 주장이다.

▲ 부천 원미갑의 김경협 예비후보(더민주, 왼쪽)과 이음재 예비후보(새누리, 오른쪽)

이음재 후보측은 ”이음재 후보는 사립유치원을 사립학교로 규제하고 있는 현행 사립학교법과 유아교육법 틀 안에서 수십 년 동안 정당 활동을 해왔고, 법 개정 이후에도 그 누구로부터도 아무런 제재도 받지 않았다. 이 문제에 대해 이음재 후보뿐만 아니라 교육당국, 선관위, 검찰 등 관계기관 모두가 인지하지 못한 것“이라며 ”유치원 원장 신분으로 정당 활동을 한 것이 고발당할 일이라면, 경기도 보육대란을 일으켜서 35만 경기도 누리과정 어린이들과 학부모들의 가슴에 대못을 박은 더민주는 죽을죄를 지은 것“이라고 역공세에 나섰다.

또, "이번 행태에 대해 유아교육 종사자들 모두가 분노하고 있다. 국민들이 이번 행태에 대해 투표로 심판해 주실 것으로 믿는다”는 입장도 밝혔다.

한편, 이음재 후보를 둘러싼 논란이 진행중인 가운데 정작 경쟁상대인 김경협 후보측이 대응에 나서지 않고 있어 관심사다. 이음재 후보측이 김경협 후보의 의정보고서내 허위학력 기재를 문제삼아 원미경찰서에 고발하는 등 감정이 격화되고 있는 상황에서도 대응을 자제해 오고 있기 때문이다. 

김경협 후보측은 정당법 위반 논란이 불거진 올해 1월 이후 관련 논란에 대해 공식적인 입장도 내 놓은 적이 없다.

이와 관련 김경협 후보측 관계자는 “네거티브는 하지 말자는 입장이었지만, 이제는 캠프차원의 입장표명을 검토하고 있다. 이 문제 외에 다른 문제도 있다”고 말했다.

4.13 20대 총선일을 30일도 남기지 않은 상태에서 원미갑이 더불어민주당과 새누리당 양당간의 네거티브전의 중심이 될지 관심사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