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정재현 부천시의원

"친한 지역언론 있지만...특정언론 챙기기는 아니다"
"지역언론 발전위해 기획기사 형태 광고비 확대해야"
"새누리가 여야합의 먼저 깬 것...양보 생각 없다"
"더민주 힘의논리?, 눙치는 식 소통이면 안 할 것"

▲ 지난 3일 본지의 인터뷰에 응하고 있는 정재현 시의원. 최근 지역언론과 민사소송까지 예고 하고 있는 그의 생각을 들어봤다. 그는 인터뷰 과정에서 "좋은게 좋은것은 아니다"라며 언론대응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인터뷰 과정에서 지역언론에 대한 호불호도 숨기지 않았다.

[부천신문]정재현 시의원(더민주, 원미1동 역곡1·2동 춘의동 도당동)은 논쟁적인 지역 정치인이다. 지역사회 주요 갈등에서 이름이 빠지질 않는다.   

김만수 시장 비서팀장과 언론팀장을 거쳐 7대 의회에 입성한 정 의원은 부천시민신문을 시작으로 경기일보 등 언론인 생활도 거쳤다. 지역언론의 생리를 누구보다 잘 아는 시의원인 셈.

4.13 총선에서 원미갑 당시 김경협 국회의원 후보의 공보업무를 담당하면서는 광고배분을 두고 지역언론과 불화도 겪었다. 최근에는 당시 갈등을 겪었던 지역언론을 상대로 언론중재를 제기하며 다시 입길에 오르고 있다.

이는 당시 일부언론에서 정 의원이 ‘동네언론에는 광고를 줄 수 없다’고 보도한데 따른 것이다. 이른바 ‘지역언론 무시’논란이다. 정 의원은 일부언론이 사실을 일방적으로 왜곡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해당언론인 부천미래신문, 부천시민신문, 콩나물신문 등에 대해서는 민사소송 준비도 하고 있다.

부천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모임의 대변인도 맡고 있는 그는 SNS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밝히기도 꺼려하지 않는 편이다. 때로는 상대당인 새누리당과 자당 의원들에 대한 비판도 한다.

그런 그의 행동을 두고 마찬가지로 비서팀장을 거친 서헌성 시의원과 정 의원이 의회 다수당인 더불어민주당의 힘의 논리를 관철시키고 있다는 비판도 적지 않다. 협치와 소통보다는 다수당의 힘으로 시 정책에 무비판적이라는 문제제기다.  

정재현 시의원을 지난 3일 의원실에서 만나 생각을 들어봤다. 지역언론을 괴롭힌다는 지적이 있다는 기자의 질문에는 “지역언론이 건강해야 지역사회가 건강해지는 것”이라며 “사실을 의도적으로 왜곡하는 언론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것일 뿐”이라고 말했다.

정 의원은 이날 인터뷰에서 수차례 “‘좋은게 좋은거다’라는 식은 안 된다”며 “왜곡보도로 판단되면 더욱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언론중재위원회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친한 언론만 챙긴다는 지적에는 “편의를 제공하는 언론사가 있지만 건강한 긴장관계는 유지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하반기 부천시의회 원구성에 대한 생각도 주제가 됐다. 정 의원은 사견을 전제로 “마음 같아서는 새누리당에 한 석도 주기 싫다”고 말했다. 다음은 인터뷰 전문이다.   

-4.13 총선 과정에서 지역신문과의 선거광고 갈등으로 언론중재위에 갔다. 언론중재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을 하나.
-혹자는 언론사와 다투는 것이 도움이 안 되지 않느냐고 조언하기도 한다. 하지만 선거를 치루는 사람은 (언론사의 보도내용이)어떻게 쓰일지 모른다. 가장 두려운 것은 카카오톡으로 퍼 날라질 경우다. 정치초년생에게는 중요한 문제다. 내 나름대로의 자기정의를 실현하고 있는 것이다. 

정치인에게 있어서 선택은 둘 모두를 얻는 것이 없다. 한 가지를 버리는 행위다.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하는 행위다. 정치는 51%를 얻는 행위다.

또, 시의원의 선택은 강자에게 강하고 약자에게 약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언론은 절대강자다. 한국사회 전체를 봐서도 그렇다. 지역언론도 정치인들에게 상대적 강자다. 정치인은 완전 봉이다. 귀찮아서 광고를 주기도 한다. 정치를 안했으면 안했지, 그렇게 (타협은) 못 하겠다.

-그 이야기를 좀 더 해보자. 총선에서 후보 캠프의 광고담당을 했다. 현직 시의원으로 문제는 없다고 생각하나.
-당시 우리 원미구갑 캠프 회의에서 언론과 광고 담당은 정재현, 강동구 시의원은 상황실장, 이재용(사무국장)은 조사담당, 정재현은 SNS담당으로 정해졌다. 시의원이 광고담당을 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물론 부담스러웠다. 하지만 후보에게 맡길 수 없는 것 아닌가.

확인하기로 부천 출입기자만 91명이다. 그중에 절반만 후보에게 전화한다고 생각해봐라. 선거 치룰 수 있겠나. 저도 개인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맡기고 싶었다. ‘욕을 내가 먹고 말지’하는 마음으로 맡았다.

-지역 선거 보도를 지역언론이 담당하고 있는 상황에서 갈등 없이 나눠줄 수도 있지 않나.
-우리가 선거에서 가용 가능한 광고금액이 총액 800만 원 정도였다. 결국 지역신문사 전체에 광고를 줄 수 없는 형편이었다. 우리캠프를 긍정적으로 보도했던 곳을 판단할 수밖에 없다. 후보랑은 친한데 저랑은 안 친한 경우도 (광고비 배분에 차이가)있었을 거다.

당시 후보들 개소식 기사를 쓴 언론과 안 쓴 언론을 비교해 보면 광고비의 추이가 나올 거다.

부천매일에는 새누리당이 광고를 몰아줬다. 긍정기사와 부정기사의 숫자를 비교해보면 광고액수와 비슷하게 떨어진다. 김경협 후보 캠프가 특별히 지역언론을 홀대한 것은 아니다. 물론 특정 언론과 같이 못 하겠다는 판단은 있다. 광고 준다고 편드는 것은 아니지 않나.

-페이스북을 통해 지역언론의 특정 기사와 특정 기자에 대한 평가를 자유롭게 한다. 이에 대한 비판도 있다.  
-신문이 객관적이어야 한다는 명제를 믿지 않지만, 팩트를 벗어나서는 안 된다. 팩트를 잘 조합한다면 주관적이어도 좋다. 하지만 팩트의 왜곡이나 왜곡된 선택은 안 된다. 예컨대 어떤 문제에서 누가 이겼다고 친다면 이겼다는 사실 자체를 부인해서는 안 된다. 그게 부인되면 문제가 되는 것이다.

부천미래신문이 지난 총선에서 여론조사 결과를 보도했다. 결과가 완전히 달랐다. 그렇다면 사과해야 하는 것이다. 당혹스럽다고 얘기하는데 그쳐서는 안 되는 거다.

-여론조사가 결과와 달랐다고 사과해야 하나. 그런 경우는 없는 것 같다.
-아니다. 그런 경우가 있다. 응답률이 1퍼센트 이하인 여론조사는 공개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 미국은 응답률이 7퍼센트 이하면 쓰지 않는다. (그런 여론조사는)통계학자들도 가치가 없다고 보는 것 아니냐. 여론조사에 함께 참여한 6개 지역언론사 중에 5개사가 발표하지 않은 것은 결과가 스스로 갑갑해서 그런 것 아닌가. 돈 들여서 발표 안 한 심정은 얼마나 속이 타지 않았겠나.

-일각에서 언론을 편 가르기 한다는 얘기가 있다. 특정언론에 편향됐다는 지적도 있다.
-세상에 완벽히 공정한 관계는 없다. 사람도 친소관계가 있다. 그 정도의 친소관계를 유지하는 언론이 2개사 정도 있는 것은 사실이다.(부천타임즈와 부천일보를 뜻한다.-편집자주-) 건강한 긴장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생각을 한다. 친한 언론에도 기사가 잘못됐다면 조언을 한다. 

정치인은 본인 부고 이외에는 모든 것이 언론에 나오는 게 좋다는 말이 있다. 친분이 있는 기자가 보도에서 편의를 제공하면 고마운 것이다. 이를 SNS에 옮겨 담으면 내 주장이 객관화되는 효과도 있다. 주요한 언론이 주요하게 대접을 받아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언론팀장을 거치며 생각했던 언론관에 비춰 현재 부천시가 지역언론과의 관계설정은 잘하고 있다고 보나.
-나쁘지 않다고 본다. 건강한 긴장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정정할 것은 정정하고 반론할 것은 반론해야 한다. 언론과의 관계에 있어서는 ‘좋은게 좋은거다’라는 식은 안 된다. 옳은 것이 옳은 것이다.

반론이 필요하거나 오보가능성이 있으면 언론중재위원회에 가야한다. 이런 문제는 행정사무감사에서도 지적한 바 있다. 공무원들은 이렇게 언론을 상대하는 것을 귀찮아한다. 공무원들이 기자들에게 상대적 약자이기도 하다. 당당할 필요가 있다.

-지역언론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나. 언론관은 무엇인가.
-부천은 1인 언론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느냐가 관건이다. 물론 (인터넷 언론의 등록기준을 강화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신문법 시행령에는 반대한다.

지역언론의 경우 관 중심으로 기사가 흘러가면 안 된다. 시민중심이어야 한다. 부천시 인사가 핵심이 되어서는 안 된다. 내가 알기로 최근에는 부천타임즈와 부천신문만 인사문제를 다루지 않는다. 이게 맞다고 보는거다.

지역언론의 보도가 공무원의 관심에서 시민의 관심으로 옮겨갔으면 좋겠다. 신문을 보고 시민들이 모르는 것을 많이 알았으면 좋겠다. 그런 면에서는 부천타운이 나름의 노력을 하고 있다고 본다.  

-지역언론의 열악한 재정문제 등 어쩔 수 없는 측면도 있다.
-부천시가 5억 내지 6억 원의 예산을 두고 지역기사 공모를 통해서 지역언론을 지원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다. 지자체가 할 수 있는 일이다. 시도도 있었다. 지난해 시가 의회에 5억 원의 예산을 신청한 적이 있다. 기획기사 공모였다. 시에서는 통과됐지만 의회에서 부결됐다. 

현재처럼 지역언론에 기계적 등급을 둬서 광고를 n등분 해서 나줘 주는 지원책은 안했으면 좋겠다. 광고금액 나누기는 안 했으면 좋겠다는 거다.

신문사는 콘텐츠를 만드는 집단이어야 한다. 부천은 이야기가 없으면 살아갈 수 없는 구조다. 역사가 없다. 사람만 있다. 사람이야기를 하는 언론이 필요하다. 콘텐츠 중심으로 갔으면 하는 거다. 

(그런 의미에서)가장 작은 단위의 언론이 잘 되어야 큰 언론이 잘된다. 마을신문이 먼저 잘 돼야 한다. 이를 위한 마을 커뮤니티 그룹들이 만들어지고 이런 그룹에서 토론하고 논쟁하는 과정에서 마을의 의제들이 만들어져야 한다.

가장 지역적인 것이 세계적인 것이라고 말만 하지 말고 그렇게 했으면 좋겠다. 지역신문을 건강한 방식으로 지원하는 것이 언론정책이었으면 좋겠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떨어졌으면 홍보기획관으로 가서 이런 일을 하고 싶었을 거다. 

-좀 다른 문제로 넘어가자. 부천시의회 하반기 원구성은 어떻게 될 것 같나.
-핵심은 새누리당에 몇 석을 줄 것 인지다. 지금은 의회 부의장과 행복위원장이 새누리당 몫이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하반기 원구성에서는 새누리당에 한 석도 주기 싫다.

이유가 있다. 올해 운영위원장 보궐선거 당시 새누리당이 한 표도 빠짐없이 방춘하 의원을 찍었다. 여야합의는 우리쪽이 하기로 되어 있었다. 그것이 정상적인 의회관계다.

(이는 올해 1월 김정기 당시 시의원(운영위원장)이 총선 출마로 시의원직을 버린 뒤 이어진 운영위원장 선거를 말하는 것이다. 당시 더불어민주당의 황진희 시의원과 새누리당의 방춘하 시의원이 출마해 방 의원이 11표를 얻어 낙선했다. 결국 더불어민주당이 운영위원장을 맡았지만 새누리당의 이탈표에 대한 문제제기인 것이다.-편집자 주-)

그리고 나서 새누리 의원들이 사석에서 우리표가 이탈했다고 했다. 자기는 황진희 의원을 찍었는데 우리쪽에서 이탈했다는 것이다. 더 말할 필요도 없다. 

현재는 부의장만 새누리당 쪽이 가져갈 것 같다. 부의장을 두고 민맹호 의원이냐 한기천 의원이냐의 선택이 남은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입장에서 부의장 하마평에 오른 의원들에 대한 대화 파트너로서의 신뢰는 있나. 또, 상임위를 양보하지 않는 것이 나쁜 선례가 될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이번 의회에서 상동영상문화산업단지 부지 매각에 찬성해주지 않았나. 당시 찬성했던 의원들은 고마운 사람이다. 아무래도 우호적이지 않겠나.

(당시 한기천, 민맹호, 이형순 의원이 새누리 소속으로 찬성했다.-편집자 주-)

상임위원장 배분에 있어 나쁜 선례가 될 수 있다는 지적도 일리는 있다. 하지만 그 선례를 무시할만하다고 보는 거다. 이미 여야 합의를 깨고 (운영위원장 선거에서)엎어보자고 들어온 것 아닌가. 

-정 의원을 비롯해 비서팀장 출신들이 힘의 논리로 소통이나 협치를 막고 있다는 비판도 있다.
-쟁점이 있을 때 누가 선봉에 섰는지에 의한 착시효과다. 물론 비서팀장 출신이니 (시장과)안 친하겠나. 문자로 시장과 소통하기도 한다. 하지만 3명(정재현, 서헌성 시의원, 김만수 시장)이 고루 개성이 강하다. 누가 누구 말을 듣는 것은 아니다. 

더불어민주당 입장에서는 김만수 시장의 성공도 주요한 과제다. 공동으로 집권했고 같은 공약으로 당선된 사람들이다. 시민과 약속했던 것을 지켜가는 과정이다.

의회는 갈등이 있으면 소통이 안 된다. 기소되기 직전에야 소통이 된다. 눙치는 경우는 있다. 언론도 마찬가지다. 언론중재에 들어가서야 소통이 되고 중재가 된다. 소통이 서로 눙치는 것이라고 한다면 안 하는 것이 맞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