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 통해 얻는 것이 더 많다고 생각해요"

▲ 이학만 봉사자(왼족에서 두 번째)

[부천신문] 12월 5일 부천시 자원봉사자의날 기념식에서 우수자원봉사자로 부천시장상을 수상하게 된 이학만봉사자를 보면 하루종일 의자에 엉덩이 붙일 틈이 없다는 말이 무슨 뜻인지 알 수 있다.

지역을 위해 열심히 봉사하고 계신 이학만 봉사자는 봉사활동 뿐아니라 오정동 주민자치위원회 및 오정동복지협의체 위원, 오정동통장협의회 회장, 원종종합사회복지관 운영위원 등 맡고 있는 직책도 많으시다.

그만큼 지역을 사랑하고 지역의 일이라면 누구보다 먼저 발 벗고 나서는 이학만 봉사자에게 직접 자원봉사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현재 하고 있는 봉사는 어떤 활동인지 소개해주세요.
2005년 오정동통장협의회 및 오정성당 봉사단 소속으로 원종종합사회복지관에서 무료급식소 봉사를 해오고 있고, 2017년 1월부터는 오정노인복지관 급식소에서도 봉사활동을 하고 있어요.

또 2008년부터 복지그늘 발굴 및 지원을 하는 오정동‘세이프넷’으로 활동하며 명절지원, 김장지원, 생신서비스, 홀몸어르신 나들이 등의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2012년부터 취미활동으로 시작한 원종종합사회복지관 퍼포먼스 난타동아리 ‘강타’가 실력이 많이 향상되면서 마을축제 등 공연봉사로도 활동 중이예요.

- 자원봉사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오정동자전거사랑회 회장을 맡고 있을 때 원종종합사회복지관에서 ‘저소득 결식아동 급식서비스’를 할 봉사자가 필요하다는 말을 듣고 회원들과 함께 자전거로 아동의 집에 도시락을 배달하는 봉사를 시작하게 되었어요.

그 일을 시작한 이후 다양한 봉사활동에도 참여하게 되었어요.

- 현재까지 자원봉사를 지속하는 이유가 있나요?
자원봉사를 통해서 다양한 이웃을 만나고 경험하는 것이 재미있어요.

또 내가 갖고 있는 재능과 시간을 필요한곳에 나눌 수 있어서 보람을 느껴요. 어쩌면 내가 상대에게 주는 것보다 내가 얻는 것이 더 많다는 생각을 해요.

자원봉사를 하고 있으면 내가 이웃과 더불어 행복한 삶을 살고 있다는 것이 느껴져서 계속 할 수밖에 없어요.

- 자원봉사를 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무엇인가요?
물론 자원하여 무급으로 봉사하는 것이지만, 사람과 사람이 하는 약속이니 약속을 잘 지켜야 한다는 책임감을 가져야 해요.

맡은 바 일에 섬기는 마음으로 최선을 다하는 것, 꾸준하게 지속적으로 그 곳에 있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 활동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홀몸어르신 댁에 생신서비스를 나갔을 때 일이었어요. 다른 어르신 생신때와 다름없이 똑같이 생신상을 차려 어르신 앞에 놓아 드렸는데 갑자기 어르신이 눈물을 흘리시더라고요.

자신의 생일 챙긴게 언제인지 기억도 나지 않는다며 너무 감사해하셔서 오히려 더 정성껏 준비하지 못한 제가 부끄러웠습니다. 그날 어르신의 눈물에 저도 같이 펑펑 울었던 일이 기억이 납니다.

- 나에게 자원봉사란?
자원봉사는 해피바이러스다! 왜 나도 행복하고 상대방도 행복하기 때문에..

- 아직 봉사활동을 경험하지 못한 이들에게 한마디 하신다면?
물질적 여유, 시간적 여유, 다양한 재능 등 특별해야 할 수 있는 것이 자원봉사가 아니라고 말해주고 싶어요.

주변에 보면 자원봉사에 열심인 몇 명이 너무 많은 봉사활동을 하는 것 같아요. 봉사활동 현장에는 더 많은 봉사자들이 필요해요. 자원봉사는 멀리 있는 것이 아닙니다.

가까이 있는 이웃에게 작은 관심을 갖는 것부터 시작했으면 좋겠어요. 우리보다 춥게 겨울을 보낼 이웃을 생각하며 저처럼 가까이에 있는 지역의 복지기관에 먼저 노크해보시면 어떨까요?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