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곽병권(편집국장)

[부천신문] 최근 우리나라 인구 구조는 출산율 감소와 함께 급속하게 고령 사회로 들어서고 있다.

농촌지역의 경우 아이들의 울음소리가 끊긴지 오래고 대부분의 세대가 노인세대인 것이 현실이다. 이런 현상은 도시지역에서도 비슷한 실정으로 갈수록 노인인구가 증가하고 있다.

지금과 같은 저 출산 현상이 장기적으로 이어질 경우 멀지 않은 장래에 노인인구가 우리사회의 주류를 형성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현실이 되고 있다.

2010년 기준 65세 이상 노인 인구는 545만 명으로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11%정도였다. 노인 인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해 2020년 15.7%, 2030년 24.4%로 예상되는 등 전체인구에서 노인인구 비중이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10여년 후면 우리나라 전체 인구 4명 중 1명이 노인으로 구성되는 ‘초고령 사회’가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노인인구의 급속한 증가를 대비하는 정책과 사회적 준비는 미비한 수준이다.

노령연금 증액과 의료혜택 확대, 노인 일자리 마련 등 직접적 지원을 비롯해 여가생활과 심리․정서적 지원 등 각 분야의 노인복지 정책들은 만족할 만한 수준이 아나다. 아직까지 우리나라 노인복지 정책은 노인들이 걱정 없이 편안하게 노후를 보낼 수 있을 정도의 수준은 아닌 것이다.

현 세대 노인들의 대부분은 젊은 시절을 부모 봉양과 자녀 교육을 위해 살아 오다보니 정작 자신들을 위한 노후 준비를 제대로 해온 분들은 드문 실정이다.
육체는 병들고 경제적으로 빈곤한 노년들은 하루 하루 고통스러운 삶을 살아 갈 수 밖에 없다.

정부의 노인복지정책은 우리나라 노인들이 처한 현실을 있는 그대로 반영하여 노인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실질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수립되어야 한다.

지방자치단체 역시 농촌지역과 도시지역 등 지역 특성에 맞는 노인복지 정책을 만들고 시행하여야 한다. 나아가 지역사회 전반의 노인복지에 대한 관심과 실천도 필요하다.

치매 노인 문제를 비롯해 언론을 통해 공공연히 보도되는 빈곤과 질병으로 인한 노인 자살과 아무도 돌보는 이 없이 쓸쓸히 혼자 죽어가는 ‘노인 고독사’는 남의 일이 아닌 우리 이웃의 이야기다.

10여년 후, 전체 인구 4명중 1명이 노인으로 구성되는 사회는 멀지 않은 우리의 모습이다. 노인복지에 대한 책임은 한 개인과 가정의 문제가 아닌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나아가 우리사회 모두의 책임이다.

노인이 건강하고 행복할 때 우리사회도 건강하고 행복할 것이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