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인간적인 의료, 지역의 건강 문제 해결하는 건강공동체
2017년 9월, 부천시 최초 · 시민이 만든 ‘부천시민의원 개원’

[부천신문] 부천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이사장 조규석, 순천향대학교 외과교수)는  2013년 7월 4일 발기인대회에서  ‘가장 인간적인 의료, 우리 스스로 만드는 건강공동체’를 주요 모토로 정했다.

예방을 중심으로 건강하게 사는 지역사회, 아픈 사람은 언제든지 치료받는 가장 인간적인 의료, 지역의 건강 문제를 함께 해결하는 건강공동체, 조합원이 주인인 협동조합을 만들겠다는 취지다.

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은 누구도 이윤을 가져가지 않는 비영리 조합으로 지역사회를 위해 공헌하는 사회적협동조합이다. 안성, 인천, 안산 등에는 20여년전부터 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이 지역사회를 건강하게 하는 활동과 믿을 수 있는 의료기관을 운영해왔다.

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이 되기 위해서는 까다로운 보건복지부의 심사를 거쳐야 한다. 500명 이상의 조합원과 1억원 이상의 출자금을 모아야 한다. 그 과정이 민주적이고 정당한 절차를 거쳐야만 높은 문을 넘을 수 있다.

부천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도 제대로 된 과정을 밟아 조합원을 모으기 위해 지난 2013년부터 2015년까지 3년여간 동안 많은 활동을 했다. 지역의 필요한 곳에서 무료진료 활동을 하고 건강을 위한 강좌를 했다. 함께 건강을 지키기 위한 건강실천단을 운영하기도 했다.

3년여의 준비기관 동안 현재 830여명이 조합원으로 참여했다. 2016년 6월 29일 보건복지부의 인가를 받아 전국에서 17번째 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이 되었다. 2016년 8월 27일 비전선포식에서는 건강공동체가 되기 위해 작은 의원을 만드는 일부터, 인간다운 요양병원, 종합병원을 만드는 일, 요람부터 무덤까지 돌봄공동체를 만드는 등의 비전을 실현하여 지역사회에 건강한 바람을 몰고 오자고 약속했다. 

부천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은 아플 때 치료받는 것만이 아니라 건강할 때 건강을 지키기 위한 예방활동을 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조합원들이 모여 조합원 스스로 주인이 되어 모든 일들을 함께 해나가는 자율적인 활동도 중요한 가치로 두고 있다.

의료기관을 만들기에 앞서 ‘건강카페꿈땀’이라는 것을 만들어 2년 여 동안 다양한 활동과 실험을 펼쳤다. ‘꿈땀’은 꿈을 이루기 위해 땀을 흘리자고 하는 다짐이 담김 말이다. 
꿈땀에서 모여 태극권, 몸펴기생활운동, 생존체력을 위한 근력운동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스트레스아카데미, 통증아카데미 등 스스로 건강의 주인이 되기 위한 건강아카데미, 조합원들간의 친목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소모임을 운영했다. 우쿠렐레와 기타를 배우는 모임, 노래하는 홀씨합창단, 책을 보고 수다 나누는 책수다 등 다양한 모임이 있다.

2017년 9월, 부천시 최초 · 시민이 만든 ‘부천시민의원 개원’

3년여의 시간 동안 끈끈하게 연결되어 있던 조합원들이 꿈꾸던 병원을 열게 되었다. 조합원이 십시일반 출자금과 200여 명의 조합원이 증자운동에 참여하여 3억 원의 자금을 모았다. 부천시에 최초로 시민들이 힘을 합쳐 만들었다는 의미의 이름 ‘부천시민의원’을 조합원이 직접 제안하고 투표하여 정해 2017년 9월 18일 원미동에서 개원했다.

부천시민의원은 언제나 편하게 상담할 수 있고 환자 중심에서 생각하는 의원이다. 과잉진료나 과잉검사를 하지 않고 면역 기능을 떨어트리는 항생제를 과다 처방하지 않는다. 거동이 불편한 환자를 위해 왕진할 시스템을 만들고 건강검진도 한다. 결과를 가지고 생활 습관 개선 처방에 대해 상담을 자세히 할 수 있다.

부천시민의원은 통증클리닉, 물리치료를 하고 건강검진을 하는 일차의료기관이다. 아픈 데 어디 가야할지 모를 때 가장 먼저 찾을 수 있는 곳이라고 볼 수 있다. 주요 진료과목은 일상적으로 필요한 것을 갖추고 있다. 내과. 외과. 정형외과. 소아청소년과. 이비인후과. 피부과. 통증의학과에 해당하는 진료를 볼 수 있다. 

부천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은 ‘건강카페꿈땀’ 과 ‘부천시민의원’을 통해 지역사회 건강공동체를 만드는 일을 꾸준히 해나갈 것이다. 부천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은 누구라도 조합원이 될 수 있다. 

[조합원이 되는 방법]
출자금 5만원 이상만 내면 누구나 조합원이 될 수 있다. 출자금은 탈퇴할 때 반환받을 수 있는 자금이다. 사회적협동조합이기 때문에 이윤이 배당되지 않는다.
 

[조합원 혜택]
비보험항목, 교육프로그램 할인혜택이 있다. 조합원은 조합의 다양한 모임에 참여할 수 있다. 부천의료협동조합의 운영에 참여하여 원하는 꿈을 함께 이루어나갈 수 있다.
부천시민의원 예약 및 접수 : 032-664-1119
조합 가입 및 문의 : 032-675-7517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원미로 97번길 31, 2층 (부천시민의원) 3층(건강카페꿈땀)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