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 대 영 목사

[부천신문] 전화벨이 울렸다. 집 전화다. 모처럼 울리는 집 전화, 좀처럼 집 전화를 받지 않는다. 주로 아내가 받는다. 그런데 아내가 받지 않기에 할 수 없이 받았다. 깍듯이 인사말이 들려왔다. 그리고 대뜸 여론조사를 위해 전화를 걸었다고 한다.

그 다음 말이 어안을 벙벙하게 했다. 30대나 40대가 있으면 바꾸어 달란다. 전화로 들리는 음성이 노인 음성으로 판단이 되었던 것 같다. 30대나 40대가 없다고 하자 전화는 끊기고 말았다.

대통령의 1년의 공적을 여론조사 하려고 했는지 아니면 다른 무슨 조사를 하려고 했는지는 알턱이 없다. 대화가 계속 이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전화를 끊고 조용히 생각에 잠기게 되었다. 노인은 왜 여론조사에서 제외할까?

노인은 이미 보수적 경향이 강하다고 인지하고 있기에 노인에게는 물어나 마나 뻔한 답일테니까라고 조사기관이 생각하고 있는 듯하다. 그렇다면 혹시 대통령의 1년의 치적에 관한 조사였다면 지금 여론이 발표하는 여론은 아무 신뢰도가 없는 지지율이다.

한 사람의 경험을 가지고 모든 조사기관의 조사를 불신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그러나 미루어 짐작은 해볼 수 있는 것이 아닌가? 이념이란, 그리 큰 중요한 것이 아니다. 인간들이 잘 살자면 이렇게 해봅시다 하는 삶의 방식인데 이럴 수도 있고 저럴 수도 있다.

분배를 우선하자는 것도 일리가 있고, 성장을 우선하자는 것도 일리가 있다. 어느 생각이 소중하지 않겠는가? 그러나 이미 경험해본 삶의 방식은 배제할 수 있는 이성(理性)이 되어야 하지 않겠는가?

중국은 칼 마르크스의 공산주의를 자기들 삶의 방식으로 채택하겠다고 재확인한 바가 있다. 그렇다면 ‘중국의 칼 마르크시즘은 과연 제대로 시행되고 있는가?’ 라고 물으면 갸우뚱할 것이다. 지도체제를 보라. 시 주석의 한 마디면 일사분란하게 정책으로 수립되어 그대로 국민 모두를 통제할 수 있다.

사드 문제도 우리가 경험한 경제적 불이익을 잘 알고 있다. 표방은 칼 마르크시즘이라고 하지만 지배계급을 중심으로 한 독재정부임을 쉽사리 알 수가 있다. 그렇다면 지도자들의 계급은 마치 어느 자본주의 사회보다도 강력하고 독선적이다.

이러한 마르크시즘을 우리가 본받을 이유가 없다. 그 이유는 마르크시즘에 독재자들이 국민들을 자기들의 철학으로 부릴 수 있는 가장 좋은 제도로 인식되었기에 마르크시즘을 채택한 것이 아닐까? 이미 소련 공산주의는 몰락한 이념이다. 그렇다고 자본주의도 온전하다고 볼 수도 없다. 우리는 겪어보았다.

부의 편중, 그리고 자본가가 아니라 부자가 만들어지는 자본주의 경제는 분명히 수정되어야 할 과제이다. 한국경제의 맹점이 자본가는 없고, 부자만 있다는 것 아닌가? 토지 공개념을 논하기 이전에 마땅히 자유 경제를 기초로 한 성장위주의 자본주의는 소유의식 보다는 관리의식을 가져야 하고 부는 자기 자신이 이룬 것이 아니라 소비자와 생산자가 창출한 부임을 알아야 한다.

기독교 사상과 자본주의라는 저서에서 윤리 없는 자본주의는 사회를 지옥을 만들 것이라는 예언을 하고 있다. 그런데 새삼스럽게 노동자가 기업의 경영까지 관여해야 한다고 주장되는 것은 자본주의 철학도, 윤리도 무시되는 경영이 이루어질 경우, 자유가 훼손되고 마는 것이다.

우리나라도 수없이 노동자의 궐기와 자기 권리에 대한 주장은 마치 봄이 오면 움이 트듯 계속 이어져 있다. 그리고 인간이 지구에 생존하는 한 노동자의 권리는 무시되어서는 안 되는 사회구조이다. 문제는 자본가나 노동자나 누구든지 상호 협력 없이는 기업이 생겨날 수도 없고, 발전할 수도 없다.

그런 의미에서 노동자의 분배요구나 자본가의 성장논리는 마차의 두 바퀴처럼 상호유린의 관계이다. 그런데 오늘의 젊은이들은 분배를 주장하는 포퓰리즘을 선호한다. 특히 정부나 지자체에서 무노동 무상분배를 외치니 그야말로 누가 그들이 하는 일을 싫어할 리가 있는가? 그냥 준다는데 아무도 싫어할 사람이 없다.

그러나 무상으로 주겠다는 기관이나 사람이 자기 것으로 주는 것이 아니다. 세금으로 거둬들인 자금이거나 외국으로부터 빌린 돈으로 무상으로 준다는 것이다. 무상으로 받는 이와 받지 못하는 이나 이 땅에 대한민국의 국민으로 사는 사람은 실상 제살 찢어서 자기가 먹는 격이다.

외국 부채를 내어서 나누어준다면 빚을 상호 국민이 갚아가야 하고, 세금으로 나누어 준다면 무노동 무임금의 법칙인데 땀 흘려 낸 자들의 몫을 강제로 빼앗아 무노동 무상배급을 주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행위를 균등분배를 위해서 국가의 법이나 제도를 만들어 강제로 시행하는 것을 독재 내지는 공산주의라고 한다.

이러한 체제의 종말은 역사가 반복해서 그 끝이 얼마나 비참한가를 증거 해왔고, 또 그 비극의 재현을 맛볼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
평화란 깃발 아래 책임져야 할 반세기 이상의 잘못된 이념과 체제 운영의 황폐함을 덮고 정의 없는 평화를 따르는 것은 자멸의 길을 선택하는 것이다.

지지율에 목매거나 권력남용을 하지 말고 경험 없는 젊은 층을 급조하는 정보로 미혹하지 말며 경험 층과 비(非)경험 층에 새로운 장벽을 쌓지 말고 실상을 말하는 경험 연령층을 소외시키는 어리석은 행위는 중단되어야 한다. 조부모와 손자 손녀 사이, 부모와 자녀 사이의 담을 쌓아 올리지 말았으면 좋겠다. 남북 평화보다 마음의 평화를 우선시해야 한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