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관리 최우수도시 선정 대통령상 수상

▲ 제8회 그린시티 시상식에서 부천시가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부천신문] 환경부 주관 ‘제8회 그린시티(환경관리 우수자치단체)’ 시상식이 로 16일 부천시청 어울마당에서 개최됐다. 

▲ 세계적인 비보이그룹 진조크루가 제8회 그린시티 시상식 식전 축하공연을 하고있다.


2004년부터 격년제로 시행해 올해 8회째를 맞이하는 ‘그린시티(Green city)’는 환경부가 공식 인정하는 환경관리기반과 환경시책이 우수한 지자체이다.시상식에는 김은경 환경부장관과 시상식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할 장덕천 부천시장을 비롯한 수상 지자체장 등 400여 명이 참석했다.

▲ 장덕천 부청시장이 제8회 그린시티 시상식에서 환영사를 하고있다.

부천시는 ‘기후변화에 회복력 있는 도시 만들기’라는 목표로 상습 침수 지역이던 도심지에 국내 최초로 폭우 재해예방터널을 조성해 ‘침수피해 제로화’를 실현했다.  

또한 도시화 과정에서 콘크리트로 복개됐던 심곡천을 도심속  자연생태하천으로 되살려 시민 휴식공간 기능은 물론 열섬완화에도 효과적이며 하수처리장의 재이용수를 활용한 생태적 복원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 김은경 환경부장관이 제8회 그린시티 시상식에서 환영사를 하고있다.

도심 하천들을 생태하천으로 가꾸고 연결하는 도심 속 ‘100리 수변길 조성’을 추진하고 있는 부천시는 현대 도시의 환경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환경관리기반을 구축한 점을 높이 인정받아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 장덕천 부천시장(왼쪽)과 김은경 환경부장관

제8회 그린시티 평가에서는 대통령상을 수상한 부천시 외에 충청남도 논산시, 서울특별시 도봉구가 국무총리상을,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강원도 삼척시, 울산광역시 울주군이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했다.

▲ 그린시티로 선정된 지자체 대표 기념촬영

수상한 지자체에는 그린시티 현판과 포상금이 수여되며, 향후 환경부의 사업예산 배정 및 환경관련 평가 사업에서 우선 고려대상으로 지원받게 된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