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인탁 서밋파트너즈 대표 초청 '협상의 세계' 주제로

▲ 부천상공회의소,배인탁 서밋파트너즈 대표 초청 제321회 조찬간담회_1

[부천신문] 부천상공회의소(회장 조천용)는 지난 20일 오전 8시 부천상공회의소 4층 대강당에서 『배인탁 서밋파트너즈 대표 초청 제321회 조찬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진선 부천시 경제국장, 남미경 부천시의원, 이형춘 부천상공회의소 부회장, 최수봉 안전보건공단 부천지사장 등을 비롯한 기관단체장과 회원업체 대표 및 임직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동양인베스트먼트 대표이사와 어필텔레콤 대표이사를 역임하였으며, 현재 서울대학교 객원교수, KAIST 겸직교수로 활동하고 있는 배인탁 서밋파트너즈 대표는 이날 강사로 초청되어 '협상의 세계'라는 주제로 특강이 있었다.

▲ 부천상공회의소,배인탁 서밋파트너즈 대표 초청 제321회 조찬간담회_2

배인탁 대표는 “성공적인 협상을 위해서는 내 입장만 강조하기 보다는 협상의 본질을 제대로 이해하고, 상대방과의 충분한 교감과 관계 설정을 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먼저 배 대표는 포지션(Position)과 인터레스트(Interest)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하며 “포지션은 가격이나 계약 조건 등 협상에서 내세우는 요구조건으로 간단명료하고 계량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는 반면, 인터레스트는 협상동기이자 개인적인 욕구 또는 이해관계인데 광범위하고 포괄적이며 다양한 특징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배 대표는 “포지션으로 다투기 보다는 인터레스트에 집중하는 것이 협상의 원리인데, 이는 질문, 대화 등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알아낼 수 있다”고 말하고, “공명심, 좋은 인간관계, 공정함, 인정, 존중 등 사람이라면 누구나 갖고 있는 인터레스트에 집중함으로써 보다 좋은 협상 성과를 얻어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전문가일수록 충분한 관계를 설정하고 협상에 임하는데, 상대방에게 예의바르게 대하고, 경청, 존중, 배려하며, 진심을 보여줌으로써 상대방의 호감을 얻게 되면 좋은 결과를 얻어낼 확률이 높아진다”고 조언하면서 강연을 마쳤다. 

▲ 부천상공회의소,배인탁 서밋파트너즈 대표 초청 제321회 조찬간담회_3

참석자들은 “배인탁 대표의 차분한 설명화 함께 사례를 통해 협상의 원칙과 기법에 대해 알 수 있어서 좋았다”며, “부천상공회의소에서 매월 개최하는 조찬간담회에서 앞으로도 유익한 특강을 들을 수 있길 바란다”고 한 목소리로 말했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