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택시, 저상버스 증차 직영콜센터 운영 등 교통복지 실현

[부천신문] 부천시가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이용편의를 위해 특별교통수단 운영체계를 대폭 개선한다. 

▲ 복지택시 / 복지택시를 이용하는 모습

시는 복지택시 증차 및 취약시간대 추가배치, 교통약자 특화버스 확대운영,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콜센터 직영 등의 내용을 담아 ‘부천시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 운영지침’을 개정하고 올해부터 시행한다.

먼저, 휠체어 탑승설비를 갖춘 복지택시를 지난해 12대 증차해 총 64대를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도 7대의 복지택시를 추가로 도입할 계획이다. 
이는 1급·2급 장애인 200명단 1대인 법정 의무대수(38대)를 훨씬 넘어서는 수치로, 이용 대기시간이 크게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서울, 인천 등 인근 지역의 지정된 종합병원을 대상으로 복지택시 관외 왕복운행제(1시간 대기) 시행으로 진료 등을 목적으로 다른 지역의 대형병원을 방문할 경우 귀가를 위해 해당 지역의 복지택시를 호출해야했던 불편함이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콜센터

민간위탁으로 운영해 온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콜센터는 직영으로 전환한다. 이를 통해 상담원의 안내 미흡, 배차정보 부족, 일부 운전자의 불친절 등 그동안 지적돼 온 문제점을 개선하고 복지택시 호출과 이용 편의를 높일 방침이다. 

이와 함께 교통약자 500원 특화버스를 1대 증차하고 운행노선을 9개 정류장에서 12개 정류장으로 확대 운영한다. 저상 시내버스는 14대를 추가 도입해 총 230대(전체 버스의 27%)를 운행할 계획이다.

▲ 교통약자 전용버스

시는 이번 개정사항 외에도 운전자 안전 및 친절교육 강화, 복지택시 카셰어링 이용자 확대, 운전자 자격제한 완화 등 교통약자의 편의를 지원할 예정이다.

함병성 대중교통과장은 “이용자 입장에서 고민하며 개선해나가고 있으나, 항상 부족하다 생각한다”며 “올해를 교통약자 이동편의 원년의 해로 정하고 불편사항을 과감히 개선해 다함께 누리는 교통복지를 실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