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버넌스전문가, 시민사회단체 활동가, 도민 등 28명으로 구성

[부천신문] 경기도민의 의견을 도정에 적극 반영함으로써 민선7기 핵심기조인 ‘민관 협치’를 실현하기 위한 자문기구인 ‘민관협치위원회’가 29일 공식 출범했다.

▲ 민관협치위원회 출범식_1

이날 경기도청에서 열린 ‘민관협치위원 위촉식’에서는 위원장인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비롯, 이화영 평화부지사와 도 실.국장 6명, 민간위원 20명 등 총 28명이 위촉장을 받고 민관협치위원으로 위촉됐다.

거버넌스 전문가와 시민사회단체 활동가, 도민 등으로 구성된 ‘민간협치위원회’는 앞으로 ▲정책수립을 위한 의견수렴 ▲정책 결정 ▲시행 및 평가 ▲인식개선을 위한 소통강화 ▲제도개선 ▲민관협치 활성화를 위한 생태계 조성 등 자문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이날 위촉식 인사말을 통해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 것이고 국가의 존재 이유는 국민의 삶을 개선하는 것인데 언제부턴가 권한을 행사하는 대리인들이 권한을 행사할 때 마치 시혜를 베푸는 것처럼 착각을 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라며 “직접 민주주의적 요소를 최대한 확대 강화하는 것이야말로 촛불을 든 국민들이 진정으로 바라는 대한민국의 미래인 만큼 경기도는 ‘촛불민심’이자 ‘민주주의의 기본 논리’를 최대한 반영해보고자 한다”라며 민관협치위원회 출범 취지를 설명했다.

▲ 민관협치위원회 출범식_2

이 지사는 이어 “경기도가 바라는 바는 도민들의 합리적 의사가 도정에 즉각 반영되는 것이고 합리적 의사에 반하는 정책 집행이나 결정을 최대한 신속하게 교정해 나가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시민의 눈을 가진 사람들이 도정에 직접적으로 참여할 필요가 있다”라며 “민관협치위원회가 도민들의 의견을 경기도정에 반영하는 유용한 통로로 자리잡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민관협치위원 위촉식’에 이어 진행된 첫 공식회의에서는 부위원장 선출(민간위원 중)과 분과위원회 구성 등에 관한 토의가 진행됐다.

부위원장에는 최순영 경기여성연대 공동대표가 선출돼 이화영 평화부지사와 함께 공동으로 위원회 부위원장직을 수행하게 됐다.

이와 함께 분과위원회는 ▲운영분과 ▲제도개선 ▲의제형성 ▲역량강화 등 4개 일반분과와 1개 특별분과 등 총 5개 분과 위원회로 구성됐다.

4개 일반분과에서는 위원회 운영 전반과 협치 대상 사업선정, 공무원 및 시민단체 활동가의 역량 강화 등에 대한 사항을 추진하게 된다.

이와 함께 특별분과위원회는 도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불합리한 생활적폐를 청산하는 과제를 수행해 나갈 예정이다.

도는 이날 공식 출범한 ‘민관협치위원회’의 자문을 바탕으로 민관협치 활성화를 위한 역점 추진과제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민관협치 활성화를 위한 역점 추진과제’는 ▲추진체계 ▲리더십 ▲주체별 역량 ▲생태계 조성 등 4개 분야 중심의 11개 세부과제로 구성됐다.

우선, 추진체계 분야에는 민관협치위원회 구성, 민관협치 지원관 운영, 경기도 민관협치 기본계획 수립 등 효율적인 과제 추진을 위한 체계 및 계획에 관한 내용이 담겼다.

이와 함께 리더십 분야는 ‘민관협치 활성화 포럼’ 및 ‘경기지방정치 축제(가칭) 개최’ 등으로 구성됐으며, 주체별 역량 분야에는 공무원 및 도민 협치 역량 강화, 경기도 공익활동지원센터 설립 추진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끝으로 생태계 조성 분야는 민관협치 발굴사업 지원 계획 수립 및 운영, 민관협치 제도개선 의제선정 및 지원, 민관협치 전략의제 선정 및 운영 등의 추진 과제로 구성됐다.

위원회는 역점 추진과제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1년에 2차례씩 정기회의를 진행하는 한편 필요할 때마다 임시회의를 열어 민관협치 활성화에 관한 주요사항을 논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