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천자생한방병원 왕선준 원장

[부천신문] 무릎관절은 정강와 넙다리뼈의 두 개의 지렛대 끝에 위치하고 있어서 최대의 스트레스를 받고 있기 때문에 외상받기 쉬운 관절이다. 

1. 시진
윤활주머니의 종창은 무릎뼈(prepatellar bursitis)와 정강뼈 결절(infrapatellar bursitis)에서 가장 흔하게 발견되며 때로는 오금 혹은 정강뼈 결절의 안쪽면 위에(거위발)이 나타난다. 

무릎관절에 부기가 있을 떄는 보통 부기를 완화시키기 위해서 약간 무릎을 굽히게 되는데 무릎관절의 용량은 신전보다 굴곡에서 더 크기 떄문이다. 내측광근은 무릎관절  수술 후에 위축이 되기 쉽다. 

환자가 진찰실에 들어올 떄 보행이 부드러운지 살피고 분석한 후 환자에게 허리까지 상의를 벗으라고 하며 동작을 주의깊게 관찰한다. 또한 똑바로 서있을 떄 측면에서 관찰하여 무릎관절을 완전히 펴고 있는지 살펴보며 피지 못 할 때는 무릎관절에 병변이 있는 것을 의미한다. 

2. 뼈의 촉진
환자는 바로 누운 자세로 무릎을 90도로 굽히고 검사자의 양 발 사이에 환자의 발을 고정하고 양손은 자유롭게 한다.

1)안쪽면
검사자는 양손을 무릎관절 위에 놓고 손가락으로 뒷면 오금부에서 앞면까지 무릎을 감싸고 양측 엄지손가락으로 무릎밑힘즐의 양쪽 오목한 연부조직을 눌러보며 이 연부조직은 무릎관절의 안쪽면을 만저보기 위한 중심점이다. 

①안쪽정강뼈고원(medial tibial plateau)
②정강뼈거친면(tibial tuberosity)
③넙다리뼈 안쪽관절융기 (medial femoral condyle)
④모음근 결절 (adductor tubercle)

2)가쪽면
①가쪽정강뼈고원(lateral tibial plateau)
②가쪽결절(lateral tubercle)
③넙다리뼈가쪽관절융기(lateral femoral condyle)
④넙다리뼈가쪽위관절융기(lateral femoral epicondyle)
⑤종아리뼈머리(fibular head)

3)도르래고랑과 무릎뼈(trochlear groove and patellar)

3. 연부조직의 촉진
무릎관절을 쉽게 만져보려면 환자는 무릎을 90도 구부린 자세로 진찰대 끝에 걸터앉게 하고 검사자는 의자에 앉아 환자를 향하여 앉도록 한다.

1)앞쪽면
①대퇴사두근(quadriceps femoris)
②무릎밑힘줄(infrapatellar tendon)
③얕은무릎덮개아래 윤활주머니(superficial infrapatellar bursa)
④앞무릎뼈 운활주머니 (prepatellar bursa)
⑤거위발 윤활주머니(pes anserine bursa)

2)안쪽면
①안쪽반달판막(medial meniscus)
②내측부인대(medial collateral lig)
③봉공근, 박근, 반건양근(sartorius, gracilis, semitendinosus)

3)가쪽면
①가쪽반달판막 (lateral meniscus)
②외측부인대(lateral collateral lig)
③전상경비인대(anteriar superirot tibiofibular lig)
④넙다리두갈래근힘줄(biceps femoris tendon)
⑤엉덩정강인대(iliotibial tract)
⑥온종아리신경 (common peroneal nerve)

4)뒤쪽면
①오금오목 (popliteal fossa)
②뒤정강뼈신경(posterior tibial nerve)
③오금정맥(popliteal vein)
④오금동맥(popliteal artery)
⑤비복근(gastrocnemius)

4. 관절의 안정성 검사
무릎관절은 강하고 넓은 관절주머니, 곁인대, 십자인대, 무릎관절 주위의 근육과 힘줄에 의하여 안정성을 부여받고 있으며 정상 상태를 평가하기 위하여 다음 검사를 실시한다.

1)곁인대(collateral ligament)
- 안쪽곁인대의 검사는 안쪽의 무릎관절을 여는 것처럼 외반 압력을 가한다. 이때 무릎관절의 안쪽의 관절선에 틈이 벌어지는지 만져보고 벌어진다면 안쪽인대는 정확하게 무릎을 지지하지 못한다.
안쪽인대는 무릎관절 안정에 크게 관여하고 있기 때문에 이 인대의 열상은 관절의 불안정성을 초래한다. 
- 가쪽곁인대는 반대로 무릎관절의 가쪽을 여는 것처럼 무릎을 가쪽으로 발목은 안쪽으로 누른다(내반 외력).

2)십자인대(cruciate ligament)
앞십자인대와 뒤십자인대는 넙다리뼈에 대해서 정가여가 전방 또는 후방으로 탈구되는 것을 방지하며 이 인대들은 관절주머니 내에 있으며 정강뼈에 이는곳이 있고 넙다리뼈융기의 안쪽에 닿는곳이 있다.
- anterior cruciate ligament의 정상 여부를 검사하려면 환자를 진찰대 위에 똑바로 눕히고 무릎을 90도로 구부려 진찰대 위에 발바닥을 고정시킨다. 검사자는 진찰대 끝에 걸터앉아 환자의 다리를 안정시키고 양손으로 무르을 감싸쥐고 검사자의 손가락은 안쪽다쪽 넙다리뒤근의 닿는곳에, 엄지는 안쪽가쪽 관절선에 닿도록하고 정강뼈를 앞쪽으로 당긴다. 만약 정강뼈가 넙다리뼈 밑에서 미끄렂면 앞십자인대 의 열상을 의심할 수 있다. 
-posterior cruciate ligament도 같은 자세로 정강뼈를 후방으로 밀어본다.

5. 관절운동 범위
무릎관절에는 세 개의 기본적인 동작이 있다. 굽힘, 폄, 안쪽돌림과 가쪽돌림. 
- 폄은 넙다리네갈래근의 작용
- 굽힘은 넙다리뒤근(햄스트링)과 중력의 작용
- 가쪽돌림과 안쪽돌림은 안쪽에서는 봉공근, 반막근, 반건양근이 작용하고, 가쪽에서는 넙다리두갈래근이 작용한다.

1) active ROM
① 굽힘 _ 쪼그릴 수 있는지 확인
② 폄 _ 쪼그린 상태에서 일어나보게 하고 양측 무릎을 필 수 있는지 확인
③ 안쪽돌림, 가쪽돌림
발을 안쪽무릎융기 가쪽으로 돌려보라고 하고 정상적인 상테에서는 양쪽으로 각각10도를 회전할 수 있다.

2)passive ROM
① 굽힘 : 135도 : 무릎을 최대한으로 굽히고 발 뒷꿈치와 볼기의 사이의 거리가 135가 정상이다.
② 폄 : 0도
③ 안쪽돌림 : -10도, 가쪽돌림 : -10도

6. 신경학적 검사 
1) 근력검사
① 폄 : 주동근- 넙다리네갈래근, 넙다리신경(L2.3.4)
② 굽힘 : 주동근-넙다리뒤근 / 반막근-궁동신경의 정강뼈 부위,L5 / 반힘줄근-궁둥신경의 정강뼈 부위,L5 / 대퇴이두근-궁둥신경의 정강뼈 부위,S1
③가쪽돌림, 안쪽돌림 : 굽힘과 폄의 근력검사를 할 때 함께 검사해야 함

2) 감각검사
①L4는 무릎관절의 전면 부위를 비스듬히 가로지르며 하부로 내려가는 하퇴의 안쪽을 지배
②L3는 무릎 바로 위의 대퇴 전면을 지배.이곳은 넙다리신경에 의해서도 지배를 받음
③L2는 넙다리 중앙부의 앞쪽면을 지배하며 넙다리신경에 의해서도 지배 받음
④S2는 넙다리 뒤쪽면과 중앙부를 가늘고 긴 띠의 ㅎㅇ태로 지배하며 넙다리의 뒤쪽넙다리피부신경에 이해서도 지배를 받음

3) 반사검사
①슬개골건반사(DTR), L2,L3,L4의 신경학적 레벨에서 나오는 신경에 의하여 지배받지만 L4가 그 중심이 된다. 무릎밑힘줄를 '툭'쳐서 반사를 유발한다. 반사의 정도를 정상, 항진, 저하, 소실로 평가하여 기록한다. 

7. 특수 검사
1) 맥머리 검사
반월판의 열상 유무를  검사할 수 있다. 무릎관절을 굽히고 펼 때 딸가닥 하는 소리를 느끼고 들리면 반달판막의 열상을 감별할 수 있다. 

2) 아프레이의 압박검사와 견인검사
①압박 또는 연마검사 : 열상된 반달판막의 진단을 돕기 위해 고안된 방법이다.
②견인검사 :무릎관절의 반달판막 손상과 인대 손상을 감별하기 위한 검사. 

3) 리닥숀 크릭
반달판막의 열상, 전위 또는 중첩으로 인하여 무릎관절이 고정된 환자에게 적용된다.

4) 바운스 홈 검사
반달판막 열상, 무릎관절 내의 유리페 또는 관절구머니 안의 부기로 인하여 무르관절을 완전히 펴는 것이 불가능란 것을 평가하기 위하여 고안된 검사방볍

5) 무릎뼈 넙다리뼈 연마검사
넙다리뼈 활차구와 무릎뼈의 관절면의 상태를 결정하기 위하여 고안된 방법

6) 무릎뼈 탈구와 아탈구의 불안검사
무릎뼈가 가쪽 탈구가 되려는 경향이 있는지 없는지 판단하기 위하여 고안된 검사방법

7) 티넬 징후
시녕 잘단 끝을 두드려서 동통을 유발하거나 재생신경의 말초에 자극을 주어 동통을 유발하기 위한 검사

8) 무릎관절 삼출액 검사
무릎관절에 삼출물이 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하여 고안된 방법

① 다량의 삼출액 검사
관절이 다량의 삼출액으로 인하여 부기가 있을 때 환자의 무릎관절을 주의 깊게 펴고 넙다리네갈래근의 힘을 빼라고 지시한다.
② 무릎관절 내의 소량의 삼출액은 무릎뼈가 뜰만큼 사물액이 많지 않으므로 무릎을 완전히 펴고 슬개상소낭과 무릎의 가쪽에서 삼출액을 짜내어 무릎의 안쪽으로 이동시킨다.

8. 관련 부위의 검사
무릎관절의 관련통은 엉덩관절, 허리뼈, 발과 발목관절로부터 발생되기 때문에 엉덩관절과 발목관절도 동시에 검사한다.

부천자생한방병원 032)320-8813
부천시 원미구 부일로 191번길 17(상동)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