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 별 다양한 프로그램 진행으로 시민들과 연결고리 마련

[부천신문] ‘2019년 지역문화예술 플랫폼 육성 사업’이 부천시박물관 6개관(교육・유럽자기・수석・활・펄벅・옹기)에서 각 관별로 활발히 진행 중이다. 

각 관의 고유 테마와 전통을 접목하여 특색 있고 흥미로운 교육・체험 프로그램들이 가득한 부천시박물관으로 이번 여름에 방문해보자. 

▲ 부천교육박물관 / 부천유럽자기박물관

□ 부천교육박물관, 신명나는 「서당놀이 한마당」 모집중
‘서당놀이 한마당’은 ‘전통’이라는 주제하에 조선시대 민간학교인 서당 교육의 컨텐츠와 연계한 노래 및 퍼포먼스 체험프로그램으로 아이들이 우리나라 전통  교육에 대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기획한 프로그램이다. 

특히, 전통적인 요소를 현대적으로 변환한 노래(민요)와 춤이라는 자유로운 예술영역과 융합시켜 학업 스트레스로 지친 학생들에게 신선하고 재미있는 체험을 선사한다. 
⊙ 모집기간 : 8. 1. ~ 모집 시까지
⊙ 교육기간 : 8. 10. ~ 9. 21. (매주 토요일 10시)
⊙ 공 연 일 : 9. 28.(토) ~ 29.(일)
⊙ 대    상 : 지역 내 어린이 및 청소년
⊙ 신청문의 : 032)661-1282
 
□ 부천유럽자기박물관  「지혜가 담긴 작은 쓸모」  
지역 공예가 및 단체와 연계하여 한지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드림캐처, 조명 등 실생활에 사용 가능한 공예작품을 만들며 한지에 우수성과 활용에 대해 배워본다.

제작된 한지공예 작품들은 8월 6일부터 9월 26일까지 부천유럽자기박물관 내에 전시할 예정이다.

▲ 부천수석박물관 / 부천활박물관

□ 부천수석박물관 「금이야 옥이야, 돌이야!」 
지역공예단체와 연계한 창의활동 「금이야 옥이야, 돌이야!」는 역사적으로 돌이 우리의 삶(의・식・주)에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살펴보고, 팔찌, 머리끈, 브로치 등 원석을 활용한 장신구 만들기 체험을 통해 돌의 가치를 재조명 해보는 프로그램이다. 
다양한 원석을 활용한 원석공예 작품 전시회는 8월 20일부터 9월 24일까지 부천수석박물관에서 진행된다.   문의: 032)655-2900

□ 부천활박물관  「정심정기(正心正己)-몸과 마음가짐을 바르게 하다」
활과 관련된 생활문화 체험을 통해 그 안에 깃든 정신을 배워 보는 프로그램 「정심정기(正心正己)」가 활발히 운영중이다. 

무관의 관복인 철릭을 응용한 생활한복을 만들어보며 우리 것에 대한 소중함을 배워본다. 전시는 9월 27일부터 29일까지 부천역 마루광장에서 패션쇼 형식으로 펼쳐질 예정이다.

10월에는 김세랑 작가(전쟁사 연구가/미니어처 아티스트)의 ‘우리가 몰랐던 역사-이순신과 활쏘기’ 인문학 특강이 진행된다.  이순신 장군에 대한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듣고 역사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는 시간을 마련한다. 

<인문학 특강 - 우리가 몰랐던 역사-이순신과 활쏘기>
⊙ 일    시 :  10. 13.(일) / 14:00
⊙ 강 연 자 : 김세랑(전쟁사 연구가/미니어처 아티스트)        
⊙ 대    상 : 중학생 이상
⊙ 신청문의 : 032)614-2678

▲ 부천펄벅기념관 / 부천옹기박물관

 
□ 부천펄벅기념관 「책보를 메GO」
책가방이 귀했던 시절, 가방대용으로 사용됐던 ‘책보자기’에 대해 알아보고 옛 추억을 소환해 보는 프로그램으로 「책보를 메GO」가 부천펄벅기념관에서 진행중이다. 

예전의 소박한 책보자기에서 탈피하여 화려한 색상과 무늬를 지닌 책보자기 디자인이 눈길을 끈다. 교육 때 제작 된 작품들은 8월 20일부터 9월 28일까지 부천펄벅기념관을 방문하면 만나볼 수 있다.  문의: 032)668-7565
 
□ 부천옹기박물관 「몸으로 표현 行爲하는 옹기」
부천옹기박물관은 옹기를 몸으로 표현하는 행위예술 체험 프로그램 「몸으로 표현 行爲하는 옹기」를 진행한다. 

본 프로그램은 전통문화의 소중함과 전통계승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의미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프로그램의 공연은 9월 27일부터 29일까지 부천 전통축제 기간에 선보여진다.  문의: 032)684-9057~8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