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자치단체 워크숍으로 삼성반도체 견학, 교수초빙 특강, 미술관 관람 등

▲ 경기도지역신문협의회 하계 역량강화 국내연수

[부천신문] (사)한국지역신문협회 경기도지역신문협의회(회장 김숙자, 이하 경지협) 하계 역량강화 국내연수가 지난 23~24일(1박 2일) 경기도 용인시 라마다용인호텔에서 개최됐다.

행사 첫날인 23일 낮 연수를 위해 참석한 경지협회원사의 대표, 발행인, 편집국장, 기자 60여 명은 첫 일정으로 삼성반도체를 견학했다.

▲ 삼성반도체 견학

이후 라마다용인호텔 세미나실에서 시작된 연수에 정태영 한국지역신문협회장,이종걸 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백군기 용인시장, 김정우 기획재정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간사,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이동섭 국회의원(바른미래당), 예결위 김인영 경기도의회의원, 수원월드컵경기재단 이규민 사무총장 등 많은 내빈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송한준 경기도의회의장은 갑작스러운 일정으로 축전을 대신했다.

▲ 경지협 국내연수(왼쪽 김숙자 회장)

경기도지역신문협의회 13대, 14대 회장을 연임하고 있는 김숙자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모든 일은 가능하며 생각하는 사람은 그 일을 해낼 수 있다. 여기 계신 모든 분은 자신과 사회를 위해 세상을 더욱 유익하게 하는 훌륭한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오신 분들이며 모두 함께 자축의 박수를 부탁드린다. 경지협은 매년 국내연수와 해외연수를 통해 언론인들의 역량 강화에 노력하고 있으며 올해부터는 자치단체 워크숍을 통해 국내의 멋진 도시들을 체험하고 있다. 연수를 통해 한 단계 더 발전 할 수 있길 바란다" 면서 "함께 해주신 내빈들과 권순호 고문님, 이영호 직전 회장님 등 회원사 대표님들 기자분들에게 감사하다"고 말했다.

정태영 한국지역신문협회장은 축사에서 “우리가 함께 있는 이 자리가 지역의 미래와 희망을 만들어 가는데 항상 앞장서 주시기를 바라며, 경지협이 지역 언론발전의 변함없는 주축이 돼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이천시 서희중창단의 공연

이종걸 국회의원은 “지역 신문이 가지고 있는 역량을 끝까지 지켜가고 계시는 경기도지역신문협의회에 감사드리며, 31개 시ㆍ군의 소통 능력을 펼쳐주시길 바란다”며 축사를 전했다.

백군기 용인시장은 “경기도를 대표하는 지역의 언론인 여러분들의 멋진 역량 강화 연수를 107만 용인시민들을 대표해서 축하드리며, 경기도가 대한민국의 중심적 역할을 하는데는 여기 계신 모든 분들의 노력과 경험의 값진 결과”라며 환영사를 밝혔다.

전국동요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한 이천시 서희중창단의 공연을 시작된 연수는 권인현교수의 명리학으로 바라보는 한일관계전망 특강과 김문덕교수의 유튜브&QR코드 강좌가 진행됐다.

▲ 연수를 위해 참석한 경지협회원사의 대표, 발행인, 편집국장, 기자들

이어진 김정우 기획재정위원회 간사와의 현안 간담회는 언론과 관련된 정부정책 현안에 관한 열띤 토론으로 질의 응답이 이어지며 다양한 의견이 공유되는 자리가 됐다.

연수 둘째날은 호암미술관의 다양한 미술품 감상과 주변 풍경을 둘러보며 힐링의 시간도 갖고 회원사 간 정보 소통과 친분을 쌓는 의미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1990년도에 태동되어 경기도내 31개 시ㆍ군 대표 언론사들의 협의체로서 28년의 역사를 자랑하고 있는 경지협은 미국, 독일, 프랑스, 호주, 유럽 등 매년 해외언론사벤치마킹을 통해 언론인 연수를 진행해오고 있다.

이번 행사에는 경지협 회원사대표 99프로가 참여해 소통의 큰 그림을 함께 그려내는 성과를 거뒀다.

▲ 호암미술관의 다양한 미술품 감상

함께한 경기도지역신문협의회 회원사는 다음과 같다.
회장 김숙자(이천설봉신문 대표), 수석부회장 박태운(김포신문 대표), 부회장 윤관호(파주타임스 대표), 고문 권순호(부천신문 대표), 직전회장 이영호(군포신문 대표), 감사 김기수(평택시민신문 대표), 감사 조병걸(양평시민의소리 대표), 총무이사 우상표(용인시민신문 대표), 기획이사 강명희(과천시대신문 대표), 대외협력이사 유인봉(김포미래신문 대표), 정책이사 김동인(시흥뉴스라인 대표), 홍보이사 김영화(안양광역신문 대표), 윤리위원 정수인(민안신문 대표)ㆍ이영아(고양신문 대표)ㆍ김종경ㆍ박숙현(용인신문 대표)ㆍ최용진(자치안성신문 대표)ㆍ민용기(안산타임스 대표)ㆍ한태수(하남신문 대표), 한지협 부회장 민병옥(화성신문 대표), 김신희(가평타임즈 대표), 동부권위원장 김종관(성남도시신문 대표), 서부권위원장 하학명(안산신문 대표), 북부권위원장 황정민(포천신문 대표), 구서윤(여주신문 대표), 조경호(과천신문 대표), 이강산(과천문화신문 대표), 권기덕(동두천신문 대표), 강영백(더부천 대표), 김문수(부천자치신문 대표), 이호진(수원신문 대표),  박상연(안성신문 대표), 원기석ㆍ김기만(한북신문 대표), 전인택(남양주신문 대표), 권기덕(양주신문 대표), 이규만(연천신문 대표), 민재정(경기북부타임즈 대표), 김동영(의정부신문 대표) 이외에도 각 회원사 부대표ㆍ운영위원장ㆍ자문위원ㆍ편집위원ㆍ편집국장ㆍ취재기자들이 자유롭게 참여해 연수의 묘미를 더했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