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민미디어센터 강복녀 감독, 서울노인영화제 2년 연속 본선 진출

[부천신문] 부천문화재단 시민미디어센터가 운영을 지원하는 미디어 제작 동아리 ‘부천 시니어 멘토스쿨’(이하 ‘부시’)이 2년 연속 ‘서울노인영화제’ 본선 진출작을 내놨다.

올해로 12회째를 맞은 2019 서울노인영화제는 노년의 다양한 모습과 시각을 영화에 반영해 사회와 소통하는 영화제다.

▲ 지난해 열린 ‘2018 서울노인영화제’에서 강복녀 감독

지난해에 이어 본선에 진출한 강복녀 감독(73세)은 ‘나의 일생’(15분·다큐멘터리)을 통해 삶을 담담히 그려냈다. 지난해엔 ‘우리 하람이를 위한 할미의 편지’(7분·다큐멘터리)에 손자를 향한 사랑을 담아 감동을 전했다.

영화는 오는 26일, 대한극장에서 상영하고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15시부터 시작하는 ‘국내경쟁 2: 미래의 우리들’ 부문으로 스크린에 오를 예정이며, 상영 이후엔 GV(관객과의 대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 영화 ‘나의 일생’ 중 일부 장면
▲ 영화 ‘나의 일생’ 중 일부 장면

한편, 강복녀 감독이 활동하는 동아리 ‘부시멘’은 시니어 대상 영상제작 교육 프로그램으로 부천문화재단 시민미디어센터는 미디어 분야 멘토와의 만남과 동아리 활동 공간을 마련하는 등 지속적 지원을 해왔다. 

현재는 활동가 12명이 유튜브를 개설하거나 지역 행사 현장을 촬영하며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 강복녀 감독이 시민미디어센터에서 다큐멘터리를 제작하고 있다.

시민미디어센터장은 “어르신의 제작에 대한 열정과 센터와의 협업이 2년에 걸쳐 쾌거를 이뤄냈다”고 밝혔다.

부천문화재단 시민미디어센터는 지역 미디어 동아리가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속 지원하는 한편 부천시민이라면 누구나 미디어 교육과 촬영 장비 대여, 편집실 대관 등 다양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