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보건소, 감염 없는 안전한 의료 위해 20개 의료기관 참여

[부천신문] 부천시보건소는 지난 16일 보건소 대강당에서 관내 병원급 의료기관 20개소와 ‘2020년 감염제로(ZERO) 안심병원’ 사업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감염제로 안심병원 사업은 병원 내 감염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2019년에 새롭게 시작한 사업으로, 주사기 재사용, 오염 등 의료기관 감염 사고와 다제내성균의 발생 증가로 인한 병원 내 감염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어 이에 대응하고자 2020년에도 연장 추진한다.

▲ 부천시보건소에서 열린 2020년 감염제로 안심병원 사업 업무 협약식

이 사업은 의료기관 감염관리 담당자를 대상으로 연 2회 교육(감염 전담 간호사 강사 초빙), 의료 관련 감염 지침서 배부, 감염 예방 활동을 위한 물품 제공(소독 살균 티슈, 마스크 등)과 부천시 시니어서포터즈 어르신들을 통한 병원 내 감염예방 캠페인을 펼치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

2020년에는 협약 의료기관 20개소를 방문해 감염관리 모니터링을 하고, 10개소에는 감염 전문의료인을 초빙하여 감염관리 문제점을 진단·개선하는 병원 맞춤형 컨설팅을 새롭게 추진할 계획이다.
   
장윤희 건강안전과장은 “감염제로(ZERO) 안심병원 사업을 통해 민·관 협력으로 지역 단위 감염관리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병원 감염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개선유도, 공익형 노인 일자리 분야 발굴과 같은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올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2020년 감염제로(ZERO) 안심병원 협약 의료기관(20개소)》
고려수재활요양병원, 다온요양병원, 대성제일요양병원, 메디홀스요양병원, 메이플요양병원, 부천삼성요양병원, 부천시립노인전문병원, 부천요양병원, 효플러스요양병원, 다니엘종합병원, 대성병원, 세종병원, 디딤병원, 디에스병원, 센트로병원, 스마튼병원, 부천21세기병원, 연세본사랑병원, 오정본병원, 하이병원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