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 IoT 기술 아이디어 발굴

[부천신문] 부천산업진흥원은 지난 21~22일, 2일간 부천IoT혁신센터(7호선 춘의역 인근 삼보테크노타워 21층)에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IoT 메이커스 해커톤』을 개최했다.

▲ IoT 메이커스 해커톤_팀별 결과물 발표

이번 IoT 메이커스 해커톤은 부천시 스마트시티담당관실, ㈜전자신문(이티에듀)과 최종 11개팀으로 구성된 학생(특성화고등학교,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이 참석했으며, 개회사를 시작으로 아이디어 도출·숙성을 위한 팀별 해커톤, 결과물 발표 및 심사, 시상식 순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해커톤에서는 노약자를 위한 외로움알림시스템, 영유아 질식방지 모니터링 시스템, 식품 신선도 및 탄소배출량 등을 측정할 수 있는 스마트 냉장고 등 총 11개의 아이디어가 도출되었다.

▲ IoT 메이커스 해커톤_팀별 결과물 발표

다양한 아이디어 중 TNR사업과 연계할 수 있는 길고양이 인식기능, 자동 사료지급 기능, 길고양이 사진 자동업로드 기능이 포함된 ▲길고양이 급식시스템(대상, Timmyroom팀), 사용자의 헬멧착용 여부 확인 및 사고발생 신고 어플리케이션을 적용한 ▲퍼스널 모빌리티 관리시스템(최우수상, 베리베리팀), 각종 센서를 활용하여 교통사고 발생여부 및 사고위험성을 운전자와 도로관리자에게 알려주는 ▲스마트 IoT 도로관리시스템(우수상, 오렌지팀), 거리감지를 통한 출입문 자동개폐기능과 위험시 도어락으로 경찰에 자동신고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된 ▲스마트 도어락(장려상, KOR팀) 아이디어를 도출한 4개팀이 수상하여 블루투스 무선 이어폰 및 스피커 등 다양한 상품이 부상으로 주어졌다.

▲ IoT 메이커스 해커톤_ 시상식

향후 부천산업진흥원은 입상한 팀뿐만 아니라, 참가한 모든 팀의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지역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적용가능성을 검토 후 추진할 예정이다.

부천산업진흥원 이학주 원장은 “『IoT 메이커스 해커톤』을 통해 발굴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지역 사회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IoT 메이커스 해커톤』을 IoT산업 발전의 새로운 원동력으로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