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민연대회, 불통·토건의 상징 민의를 대변할 자격 없다

[부천신문] 부천시민연대회의(이하 시민연대)가 4.15 총선에 출마한 김만수(더불어민주당, 부천오정)예비후보의 낙천을 강력히 요구하고 나섰다. 

시민연대는 지난 10일 부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불통·토건의 상징 김만수 예비후보는 민의를 대변할 자격이 없다" 면서 "더불어민주당은 김만수 예비후보를 낙천하라"고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김종해 가톨릭대 교수, 최순영 부천YWCA 회장, 박종훈 부천YMCA 증경이사장, 백선기 부천시민연합 고문 등 부천지역 시민사회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 시민연대회의의 김만수 예비후보 낙천 요구 기자회견

이들은 성명에서 "2014년 재임되자마자 부천시청옆 시민의 땅 1만평 매각, 상동영상문화단지 초대형복합쇼핑몰추진, 종합운동장 역세권 개발, 대장동 산업공단 추진 등 초대형 토건사업을 추진했다. 더 큰 문제는 부천의 지도를 송두리째 바꾸고, 미래세대에 엄청난 부담을 전가하는 이 모든 초대형 토건사업이 단 한 차례도 제대로 된 시민의견수렴이나 시민공청회도 없이 강행되었다"고 주장했다.

특히 부천 토건사업의 기폭제가 된 부천시청 옆 시민의 땅 1만평(현재 49층 아파트 12개 동 건설 중) 매각과정은 김만수 전부천시장의 불통과 토건행정을 상징적으로 드러낸다고 강조했다. 

성명은 "시민단체.시민들의 강력한 문제제기로 부천시의회에서 ‘중동특별계획 1구역 매각계획’이 부결되자 민주당 모 시의원은 '매각안이 최종 부결되면 부분개발을 할 수 밖에 없다', '부분개발은 곧 난개발을 의미한다.'며 시민들을 위협하더니 결국 김만수 부천시장은 시민의 땅 1만평을 순차적으로 매각하였고, 현재 49층 아파트 12개 동이 들어서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최소한의 주민의견 수렴이나 실질적인 시민공청회 한 차례도 없이 시민의 땅 1만평을 매각하고, 그 책임을 반대했던 정치인들과 시민들에게 전가하는 불통. 무책임. 오기 정치는 결정권자인 김만수 전부천시장 책임"이라고 덧붙였다.

성명은 "만일 민주당이 불통과 토건의 상징인 김만수 전 부천시장을 국회의원 후보로 공천한다면 시민적대, 편가르기, 토건, 힘의 대립, 권력 지향만 우선할 뿐 시민들이 서로 존중하며 더불어 살려는 노력을 방해하는 정치집단으로 부천시민들에게 각인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시민연대는 “김만수 예비후보는 불통과 토건의 상징으로 부천시장 4년 내내 초대형 토건사업을 동시다발적으로 진행하면서 단 한차례도 제대로 된 시민의견수렴이나 시민공론화 과정 없이 강행하여 ‘민관협치’의 도시였던 부천을 ‘민관갈등’의 도시로 전락시켰다”면서 “부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마저도 해산시켜 민관 거버넌스를 파괴한 인물로, 민의를 대변하는 국회의원의 자질도, 자격도 없다”며 낙천을 강력히 요구했다.

시민연대회의는 이번 주 내로 더불어민주당을 방문해 이해찬 대표와 공천심사위원회 원혜영 위원장을 면담하고 이 같은 낙천 요구 입장을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향후 낙선운동 여부와 관련, 시민연대회의는 “공천이 안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이 같은 시민연대회의의 낙천 요구 기자회견과 관련해 김만수 예비후보 진영 관계자는 "보도자료와 기자회견장의 발언 차이를 분석해 허위 내용이 있을 경우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정지역은 더불어민주당이 전략공천대상지역으로 확정되어 있는 가운데 현재 김만수 전 부천시장과 서영석 전 도의원, 정은혜 현 비례대표 국회의원이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상태다.

지난 2000년 제16대 총선을 앞두고 본격적으로 이루어진 낙선운동이 헌법재판소가 위법적인 활동으로 판시함에 따라 김만수 예비후보가 공천을 받을 경우 시민연대회의가 나서 낙선운동을 본격 전개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