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쉬기 좋은 도시, 살기 좋은 부천을 만들어가겠다”
관내 재개발·재건축·가로주택정비사업등 충분한 논의 거쳐 이뤄져야
대장신도시·역곡공공주택사업·영상문화산업단지·종합운동장역세권 개발등 굵직한 현안사업 추진
철도망·도로 신설 및 확충사업 추진 서부권 교통허브 도시 도약

 

제9대 부천시의회 박순희 의원(도시교통위원장)
제9대 부천시의회 박순희 의원(도시교통위원장)

 

[부천신문] 제9대 부천시의회 박순희 의원(더불어민주당, 부천동 가선거구)은 도시교통위원장으로서 원도심 지역의 재개발 재건축 사업이 원만히 진행되기를 바라고 있다. 그러기 위해서 주민의 의견과 민원을 경청하고 있다. ‘숨쉬기 좋은 도시, 살기 좋은 부천’을 만들기 위해 시민의 애로사항을 먼저 듣고 시민의 입장에서 개선점을 찾고 시민의 행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관내 산적해 있는 재개발·재건축, 가로주택정비사업 등을 시민의 요구에 맞게 추진해야 하며 아울러 시민의 삶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도로와 환경, 공원 등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재선 의원으로서 어깨가 무겁다. 대장신도시 조성과 역곡 공공주택사업, 영상문화산업단지 복합개발, 종합운동장 역세권 개발, 오정동 군부대 일원 개발 등과 같은 굵직한 현안 사업들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서부권 교통 허브 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철도망 확충사업과 도로 신설 및 확장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는 박 의원을 만났다.

 

부천시의회 도시교통위원회 위원들과 함께한 박순희 도시교통위원장
부천시의회 도시교통위원회 위원들과 함께한 박순희 도시교통위원장

 

1.제9대 부천시의회 전반기 도시교통위원장에 선출된 소감과 각오를 듣고 싶습니다.

많이 부족한 저를 재선 의원으로 만들어주신 시민들께 깊이 감사드린다. 실망시켜드리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초심을 잃지 않고 겸손한 마음으로 일하겠다. 민원이 있는 곳을 열심히 찾아다니며 일하겠다. 기대와 희망 속에 힘차게 출범한 제9대 전반기 부천시의회 도시교통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신 선배·동료의원분께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 도시교통위원회는 ‘숨쉬기 좋은 도시, 살기 좋은 부천’을 만들기 위해 시민의 애로사항을 먼저 듣고 시민의 입장에서 개선점을 연구하며 시민이 살기 좋은 부천시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2.도시교통위원장으로서 향후 의정활동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지난 제8대 부천시의회에서 4년간 제 전공 분야인 행정복지위원회에서 의정활동을 해왔다. 행정과 복지, 보육, 여성 등 분야를 공부해온 전공 분야여서 그나마 깊이 들어가 활동하며 어느 정도 수월한 점이 있었다. 하지만 도시교통위원회는 한 번 만나 민원이 해결되는 경우가 별로 없었다. 때문에 수차례 시 담당부서와 민원인을 만나도 민원 해결이 쉽지 않았다. 특히 제 지역구인 부천동은 원도심이다보니 도로와 주택 등이 노후화돼 있어 환경이 열악하다. 따라서 신도심와 구도심의 차이가 극명하다. 그래서 저의 각오는 원도심 도시재생 부분에 집중할 계획이다. 부천시는 재개발·재건축과 가로주택정비사업 등이 산적해 있다. 아울러 도로와 환경, 주택, 공원 등의 개선사항이 많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논의와 함께 시간과 예산도 많이 필요하다. 따라서 도시교통위원장으로서 해야 할 일은 집행부와 잘 협의하고 8명의 위원들과 차근차근 급하지 않게 충분한 논의를 거쳐 시민들이 최대한 만족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현장 의정활동을 펼치고 있는 박순희 의원(가운데)
현장 의정활동을 펼치고 있는 박순희 의원(가운데)

 

3.현재 부천시가 해결해야 할 현안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원도심 재생을 통한 공동체 회복과 도시의 자생적 성장기반 마련에 주안점을 두고 시민 한 분 한 분의 소중한 의견을 반영하여 주거환경을 상승시키는데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다. 원도심과 신도시의 균형 발전을 체감할 수 있도록 충분한 재원을 배분하고 기반시설 확충과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대안 제시와 견제 기능을 철저히 하겠다. 현재 부천시는 대장신도시 조성과 역곡 공공주택사업, 영상문화산업단지 복합개발, 종합운동장 역세권 개발, 오정동 군부대 일원 개발 등과 같은 굵직한 현안 사업들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사업들이 올바르고 정상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늘 시민 곁에서 작은 목소리까지 소중히 듣고 당면한 난제들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 불필요한 규제나 제도 등은 과감하게 개혁될 수 있도록 관련 조례 등도 지속적으로 정비해나가겠다. 부천시가 서부권 교통 허브 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철도망 확충사업과 도로 신설 및 확장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하며, 교통약자와 생업에 종사하는 시민 등을 위해 편리하고 안전한 교통 환경 조성 및 제도 개선에도 힘쓰겠다. 더불어 우리 아이들에게 깨끗한 도시를 물려주기 위한 노력도 계속하겠다. 이에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대책을 강구하고 더 나은 세상을 위한 탄소중립 정책 발굴과 먹는 물 안전성 강화를 위한 의정활동도 펼쳐나가겠다.

 

4. 의정활동에 대한 소신과 의정철학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시의 모든 추진 사업과 민원은 시민과 소통하며 풀어나가야 한다. 시장과 시의회 의원들은 항상 시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부천시 발전을 위해 다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경청하고 문제점들을 신중하게 해결해나가야 한다. 독단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풀어가면 안 된다. 서로 머리를 맞대고 합의점을 찾아야 한다. 앞으로도 시민의 도시로 만들어가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프로필

부천시의회 의원

더불어민주당 부천시갑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부천대·유한대 출강(전)

부일초등학교 운영위원(전)

부천시 자원봉사센터 운영위원(전)

부천시 도시농업위원회 운영위원(전)

부천시 지역아동센터위원회 운영위원(전)

부천시 아동친환도시 추진위원(전)

부천시 어린이집연합회 회장(전)

서울한영대 상담심리학 박사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교육학석사)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