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인회, ‘우수 점포’ 선정… 특별한 매출증대 이벤트행사 개최 및 지원
고객과 상인, 상인회 모두 행복해지는 색다른 ‘트리플 상생 프로젝트’ 진행
부천상동시장과 중앙공원, 시청 잇는 ‘복사골길 테마문화의 거리’ 조성해 지역경제활성화 일으켜야

 

조정경 부천상동시장상인회 회장
조정경 부천상동시장상인회 회장

 

[부천신문] 조정경 부천상동시장상인회 회장은 시장의 매출 증대를 위해 우수 점포 이벤트 행사를 알리는 이동식 홍보기구를 어깨에 메고 마치 익살스러운 피에로처럼 시장 안을 돌아다닌다. 직접 발로 뛰며 이용고객과 동료상인에게 가슴으로 알리고 있다. 조 회장은 먼저 ‘트리플 상생 프로젝트’란 행사를 지난 8월부터 진행하고 있다. 이 트리플 상생 프로젝트는 부천상동시장 상인회에서 트리플, 그러니까 고객과 상인, 상인회 모두가 행복해지는 행사로서 상인은 고객에게 친절하게 잘 하고, 또 상인회는 상인과 고객에게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일련의 노력을 통해 시장을 찾아오는 이용객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이용률을 높이는 효과와 매출증대를 기대하고 있다. 또한 매달 우수 점포를 선정해 한 달 동안 이용고객과 시장 내 동료상인들에게 홍보하고 우수 점포 명판를 달아준다. 그리고 우수 점포에게 10만원 상당의 점포 매출증대 이벤트 행사를 지원해준다. 아울러 부천상동시장에서부터 중동사랑시장을 거쳐 중앙공원, 부천시청까지 이어지는 가칭 ‘복사골길 테마문화의 거리’ 조성사업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겠다는 조정경 부천상동시장상인회 회장을 찾아갔다.

 

부천상동시장 전경.
부천상동시장 전경.

 

1.회장님 ‘부천상동시장’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부천상동시장’은 관내 17개 전통시장 중 부천시 1호 공식 인정 등록됐으며 오랜 전통과 역사를 가진 시장이다. 1980년대 초반 자연적으로 형성된 부천상동시장의 현재 규모는 일자 통행로 길이만 약 500미터가 넘을 정도로 꽤 큰 전통시장이다. 저는 2012년부터 이곳에서 장사를 시작해 현재까지 10여년이 흘렀다. 그동안 상인회 총무이사 등 임원으로 활동해오다 올 6월에 7대 회장에 취임했다. 시장의 발전과 매출 증대를 위해 다양한 이벤트 행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시장 내 상인들의 단합과 협동을 통해 웃음꽃 피는 행복한 전통시장을 가꾸어가고 있다.

 

우수 점포 매출증대 이벤트 행사 홍보기구를 착용하고 있는 조정경 부천상동시장상인회 회장
우수 점포 매출증대 이벤트 행사 홍보기구를 착용하고 있는 조정경 부천상동시장상인회 회장

 

2.시장발전을 위해 역점을 두고 있는 행사나 사업은 무엇이 있습니까?

먼저, 시장의 시설현대화를 위해 노후한 아케이드와 각종 시설물들에 대한 교체공사를 계획하고 있다. 이를 추진하기 위해 예산 확보를 준비하고 있다. 건물주와 상인회, 부천시, 국회의원, 시·도의원분들이 시설현대화 예산 확보를 위해 다함께 애쓰고 있다. 시장을 찾아오는 이용 고객분들의 편의를 위해 시장고객센터와 공영주차장을 운영하고 있다. 시장 중간 지역에 위치한 고객을 위한 주차장은 2여년 전에 완공했다. 뿐만 아니라 각종 편의시설과 시장 인프라를 구축해놓은 상태다. 아울러 상품 원산지 표시와 가격표시, 결제 편의, 통행로 황색선 거리 확보 등 상인 3대 질서를 확립했다. 그동안 시장 내 황색선 확보가 힘들었다. 소방도로 확보와 상품 진열대 위치 변경 등 개선이 필요한 정비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나가면서 상인 간 원만한 협의를 통해 빠르게 진행했다. 그리고 시장 청결을 위해 주기적으로 물청소를 진행했으며 미끄럼 방지를 위한 통행로 포장공사 등 이용 고객들의 편의와 서비스 개선에 최선의 노력을 다했다. 이러한 성과는 적극적으로 협조해준 점포 상인분들과 상인회 임원들의 노력 덕분이었으며 상인분들의 깊은 관심과 응원이 있었기에 시장 발전과 매출 증대를 위한 다양한 사업에 매진할 수 있었다. 이에 힘입어 저희 시장은 가칭 ‘트리플 상생 프로젝트’란 행사를 지난 8월부터 진행하고 있다. 이 트리플 상생 프로젝트는 저희 부천상동시장 상인회에서 트리플, 그러니까 고객과 상인, 상인회 모두가 행복해지는 행사로서 상인은 고객에게 친절하게 잘 하고, 또 상인회는 상인과 고객에게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일련의 노력을 통해 시장을 찾아오는 이용객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이용률을 높이는 효과와 매출증대를 기대하고 있다.

 

부천상동시장 내부 모습.
부천상동시장 내부 모습.

 

3.취임 후 새롭게 준비한 회장님만의 시장발전 이벤트행사는 무엇이 있습니까?

저희 시장의 전체 구역이 1구역부터 7구역까지 표시돼 있는데, 매달 한 번씩 각 구역별 상인들이 무기명 비밀 투표를 통해 우수 점포을 선정한다. 상인회는 시장발전 사업단과 함께 선정된 우수 점포를 한 달 동안 이용고객과 시장 내 상인들에게 홍보하고 우수 점포 명판를 달아준다. 그리고 우수 점포에게 10만원 상당의 점포 이벤트 행사를 지원해준다. 예를 들어 시장 이용고객분들이 우수 점포에서 1만원어치 물건을 사시면 2만원어치를 살 수 있는 쿠폰을 바로 지급해드린다. 이는 우수 점포의 매출 증대로 이어진다. 이러한 프로젝트의 추진 목적은 상인 간 소통을 강화하고 상인 3대 질서 확립 등을 통해 이용고객과 동료 상인들에게 인정받기 위해 노력하는 시장 분위기 조성에 있다. 이로써 시장 내 모든 상인분들이 우수 점포가 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할 것이며 고객서비스도 더욱 좋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러한 프로젝트 행사는 부천시 관내 전통시장 중에서 저희 상인회에서 처음 시도하는 것이다. 9월에는 이벤트 전문 업체와 함께 우수 점포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저희 상인회도 문화관광형 시장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부천상동시장 장사철학 상도 7조
부천상동시장 장사철학 상도 7조

 

4.신임 회장으로서 향후 추진할 사업은 무엇이 있습니까?

부천상동시장상인회에서 향후 추진할 사업계획은 ‘중동역 서측 플러스 3080주택 공공사업’을 추진할 시 부천상동시장에서부터 중동사랑시장을 거쳐 중앙공원, 부천시청까지 이어지는 일직선 구역에 가칭 ‘복사골길 테마문화의 거리’ 조성사업을 추진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조용익 시장님께도 이 같은 시장발전 방향에 대한 저희 상인회 측 입장을 전달했으며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답변을 받았다. 우리 시장 쪽은 구도심이고 시청 쪽은 신도심 개념이다. 따라서 전통시장 경제 인프라가 구축된 이곳 두 개의 큰 시장과 휴식 공간인 중앙공원, 신도심인 시청으로 연결되는 하나의 테마문화의 거리가 형성된다면 인근 도시에서도 찾아오는 먹거리 관광 명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또 하나의 지리적 이점이 있다. 이곳 중동역을 기점으로 도로상으로 고가를 넘어 좌측으로 올라가면 서울과 시흥 쪽으로 나갈수 있으며 우측으로 빠지면 곧바로 인천과, 일산, 판교 등으로 향할 수 있어 교통의 요충지라는 것이다. 따라서 이곳에 ‘복사골길 테마문화의 거리’를 조성한다면 인근 도시에서도 자주 찾아올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우수 점포 명판
우수 점포 명판

 

현재 조정경 부천상동시장상인회 회장은 부천시전통시장상인연합회 재정·복지 분과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