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같은 시장 분위기 속 각종 매출증대 이벤트 행사 열어
쿠폰 50장 가져오면 이용고객에 현금 5천원 지급 행사도
대장동신도시 건설에 맞춰 시장 규모 확대할 예정

 

[부천신문] 이평구 회장은 지난 2010년 회장에 취임해 지금까지 시장발전을 위해 일해왔다. 무려 12년 동안 시장의 희노애락을 함께해온 이 회장은 시장 내 상인들과 가족처럼 지내고 있다. 오정시장의 규모는 비록 다른 전통시장에 비해 규모가 작지만 알찬 시장이다. 시장 내 상인들과 오랫동안 정을 나누고 살아온 세월이 길다보니 서로의 어려운 사정을 잘 알고 있고, 이에 협동과 협력이 잘 되는 곳이다. 그렇기 때문에 어려운 문제에 대해서는 가족처럼 협의하고 협동하며 잘 해결해나갔다. 코로나19로 위기에 처한 전통시장의 상황에서도 서로를 도우며 열심히 장사를 해왔다. 어쩌면 시장 규모가 작았기에 가능한 일인지도 모른다. 상인들 대부분이 나이가 많기 때문에 점포에 문제가 생기면 이 회장이 가족처럼 달려가 도와준다. 가족의 마음으로 시장 상인회를 꾸려가는 그를 만났다.

 

이평구 오정시장상인회 회장
이평구 오정시장상인회 회장

 

1.오정시장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오정시장은 1990년대 초반에 형성되면서 개장했다. 시장 규모는 이용고객들이 오가는 통행로 길이가 270여 미터로 비교적 작은 전통시장이다. 상인분들이 서로 가족처럼 잘 지내며 즐겁게 장사를 하고 있다. 시장 규모가 작다보니 자주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시장의 개선사항과 발전 방향에 대한 논의로 이어지고, 찾아오는 이용고객을 늘리고 매출액을 높이기 위한 여러 가지 이벤트 행사나 중점사업들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이 잘 세워진다. 그동안 시장발전을 위해 노력해온 상인회뿐만 아니라 상인들의 적극적인 응원과 협조 덕분에 추진하는 일들이 잘 진행되고 있는 행복한 전통시장이다.

 

오정시장 입구.
오정시장 입구.

 

2.그동안 회장님께서 추진해온 시장발전 사업에는 무엇이 있습니까?

2017년 시장 지붕에 아케이드 공사를 실시했다. 비바람을 막아주고 있는 아케이드는 시장을 찾아오는 고객과 상인에게 더할나위 없이 좋았다. 자동차를 몰고 오는 이용고객을 위해 주차장 건립도 내년에 추진할 계획이다. 시장 고객지원센터도 올 가을 추경안에 올릴 예정이다. 고객지원센터 건물을 짓는 것은 아니고 임대해 사용하는 방향으로 결정했다. 그리고 개별 점포 정비사업을 추진하면서 노후 간판 등을 교체했다. 아케이드를 설치할 수 없는 시장 공간에는 선계형 아케이드를 설치했다. 아울러 시장의 안전을 위해 무엇보다 화재 예방 훈련을 실시했다. 시장 내 중간 지역에 위치한 소화전 사용법과 소화기 사용법, 화재 시 응급조치 사항과 대처 요령 등을 교육했다. 이에 발맞춰 소방도로 4미터도 확보했다. 그동안 코로나19로 상인 단합대회를 하지 못했다. 앞으로 상인 간 친목도모를 위한 다양한 모임을 가질 계획이다.

 

오정시장 내부 모습.
오정시장 내부 모습.

 

3.각종 매출증대 이벤트 행사에는 무엇이 있습니까?

지난 2012년부터 5천원어치의 상품을 구매할 시 100원 상당의 공동쿠폰을 지급하는 이벤트 행사를 추진해왔다. 이러한 공동쿠폰을 시장 내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아울러 상품을 구매할 시 그 쿠폰을 보태서 더 구매할 수 있다. 그리고 쿠폰 30장을 가져오면 2천원을 더 보태서 물건을 더 살 수 있는 쿠폰 이벤트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쿠폰 50장을 가져오면 현금 5천원을 이용고객에게 바로 지급해준다. 이러한 각종 이벤트 행사는 시장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운영하고 있는 가게 앞에서 안내하는 이평구 회장.
운영하고 있는 가게 앞에서 안내하는 이평구 회장.

 

4.향후 시장발전 계획과 부천시상인연합회와 부천시에 바라는 점이 있습니까?

향후 우리 오정시장은 대장신도시에 대비해 시장을 확장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주차장도 크게 설치하고 각종 편의시설을 넓힐 계획이다. 그때가 되면 시장의 매출액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오정시장만이 갖고 있는 고유한 특성을 살려 다양한 이벤트 행사를 벌일 것이며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전통시장으로 거듭 태어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앞으로 상인회가 이용고객과 상인들에게 더욱 따뜻한 마음으로 가족처럼 대해주기를 바란다. 그동안 부천시와 부천시전통시장상인연합회에서 깊은 관심과 적극적인 지원으로 우리 오정시장이 더욱 발전했다. 그리고 시에서 추진하는 각종 공모사업을 신청하면 국비와 도비, 시비 등을 들여 아케이드 설치사업을 지원해주고, 1년에 한두 번씩 공동마켓 경영환경개선사업 등을 추진해줘 감사한 마음이다. 다만, 시에 바라는 점은 지원 액수를 늘려주면 좋겠다. 부천시전통시장상인연합회 상권활성화센터에 필요 예산을 올렸는데 깎지 말고 잘 집행해주기를 당부드린다.

한편 이평구 오정시장상인회 회장은 부천시전통시장상인연합회 감사와 활성화분과 간사, 대외협력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