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9월 정기인사 늦춰질 듯
시의회 행정복지위, “충분한 검토없이 서둘러 조직동요 우려”
시 집행부, “시민편의 행정 외면, 상임위 배정 둘러싼 이기주의”

홍건표 부천시장이 그동안 본청으로 집중된 행정조직을 구청으로 이관, 민원인 불편을 최소화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조직개편안을 부천시의회에 상정했으나, 상임위가 충분한 검토없이 서둘러 추진하는 것은 또다른 조직의 문제발생이 우려된다며 부결시켜 갈길 바쁜 시집행부를 난감하게 하고 있다.
시 집행부는 당장 오는 9월로 예정된 정기인사가 지연될 경우 홍건표시장체제 구축도 그만큼 늦어지게 되는 등 상당한 부담을 안게 됐다.
부천시가 시의회에 상정한 부천시행정기구설치조례중개정조례안에 따르면 지방분권 등 시대적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시에 집중된 행정조직 및 기능을 구청으로 적정하게 배분하고 역할분담을 재조정함으로써 시민편익의 효율적 행정시스템으로 개편하는 한편, 일부 불합리하게 배치된 부서 및 국.소명칭을 기능을 재조정 조직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목적을 두고 조직개편안을 마련했다.
특히 부과과와 징수과를 3개 구청으로 내보내 세금을 효율적으로 거둬들이기 위한 조직개편을 고심 끝에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부천시의회는 “방대한 조직을 개편하면서 사전에 시의회와 충분한 협의가 없었고, 전체적으로 너무 급하게 추진해 조직내부의 문제발생이 우려돼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검토해볼 필요성이 있다”며 부결시켰다.
행정복지위원회 한병환 위원장은 “조직개편이 큰 폭으로 이루어짐에도 개편의 시급성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지 못했고, 객관적인 평가 및 진단이 부족해 앞으로 시의회와 머리를 맞대고 여러 가지 방안에 대해 고민해 보기로 의원들의 의견이 나와 부결했다”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또 “과거에는 시 집행부가 조직개편 심의시 5개항의 안을 만들어 제출하는 등 시의회와 긴밀한 협의를 거쳐 왔으나 이번 조직개편안은 무리하게 추진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부천시 관계자는 “시의회가 조직개편에 따른 관련부서 상임위 소속변경에 대한 의견 불일치로 자리싸움을 하는 이기주의적 발상이 부결의 원인이다”며 “세무과 소속 직원들이 워크샵을 통해 충분한 논의를 거친 결과 구청으로 내려가는 것이 민원인들의 불편도 들어주고 바람직한 행정이라는 결론에 도달했고 시의회와 협의를 거쳤고, 상임위 심의에서 충분한 설명을 했다”고 반박했다.
이 관계자는 “부천시 행정의 조직을 개편하는 안건을 다루는 중요한 사안에 대해 의원들이 의장선거에만 관심을 두고 자리를 이석하는 등 심의과정 분위기가 혼란스러웠다”며 “시민들의 불편을 외면한 처사는 시 의회가 누구를 위해 존재하는지 알 수 없다”고 불만을 표출했다.
시민 박모(46.중2동)씨는 “부천시의회와 부천시가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는 선진행정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에 서로 의견대립 양상을 보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하고, “충분한 정보교환으로 오해소지를 풀어 시민을 위한 행정을 펼쳐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부천시의회 오는 8월31일 제134회 임시회를 개최 조직개편안을 재심의 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