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수리`가``.외국어 어렵고 언어는 쉬워

17일 치러진 200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수리 `가``형과 외국어(영어) 영역이 예년보다 어렵게 출제된 반면 언어영역 등은 평이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제7차 교육과정에 맞춰 같은 방식으로 치러졌던 지난 6월 및 9월 모의고사때의 경향과 비슷한 것으로, 외국어나 수리영역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원점수를 받은 학생이 입시에서 유리할 것으로 점쳐진다.

그러나 올해부터 수능성적은 원점수가 주어지지 않고 영역 및 선택과목별 표준점수와 이에 따른 백분위, 등급만 주어지기 때문에 다음달 14일 성적표가 개별 통보돼야 세밀한 지원전략을 짤 수 있어 일선 고교가 혼란을 겪을 것으로 우려된다.

수능 출제위원장은 노명완 고려대 교수(국어교육)는 17일 기자회견에서 ¨난이도는 지난 6월, 9월 두차례 치러졌던 모의고사와 비슷하게 맞췄다¨고 말했다.

노 위원장은 ¨올해 수능시험은 지난해와 달리 7차 교육과정이 처음 적용됐기 때문에 지난해와 단순 비교하기는 어렵지만 큰 차이는 없다¨며 ¨지난해보다는 이번 수능시험과 똑같은 방식으로 치러진 6월 및 9월 모의고사를 참고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영역 및 과목 선택에 따른 유.불리가 없도록 영역간 및 영역내 선택과목간 난이도를 조정하는데 출제위원과 검토위원이 의견 조율을 하는 등 상당부분 신경을 썼다¨고 강조했다.

특히 ¨기출문제도 배제하지 않는다는 원칙에 따라 100% 똑같은 문제를 출제하지는 않았지만 핵심적인 내용은 문항의 형태나 발상, 접근방식 등을 다소 수정하는 방법으로 변형해 냈다¨고 소개했다.

입시학원과 진학담당 교사, 수험생들은 영역별로는 언어는 지난해 수능 및 모의고사보다 다소 평이했던 반면 외국어(영어)영역은 문법 문제가 많고 어휘도 꽤 까다로웠으며 수리도 `가``형이 다소 어려웠다고 분석하고 외국어와 수리영역의 고난이도 문제를 풀었느냐에 따라 고득점의 향방이 갈릴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부천지역의 경우, 1만3천996명의 응시생 가운데 646명이 시험장에 나오지 않아 시험을 포기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1교시 언어영역이 필요치 않아 결시한 89명을 제외한 1교시 응시생은 1만3천261명이라고 부천교육청은 밝혔다.

부천지역에서 각종 질병 등으로 고사장에 마련된 양호실에서 시험을 치르는 학생은 모두 6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제8고사장인 부명고에서는 빈뇨 증상을 보이는 온모양이, 제14고사장 계남고에서는 복막염 수술을 한 김모양이, 제13고사장인 소사고 양호실에서는 인대가 파열된 최모군과 복막염 수술을 한 구모군이, 제6고사장인 중흥고에서는 위장병을 앓고 있는 성모양이, 제7고사장인 부천북고에서는 심한 빈혈 증상을 보이는 정모군이 각각 양호실에서 시험을 치렀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