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했던 수준의 프로그램 제공 못해 불만족

 

제9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평가결과 응답자의 64.4%가 PiFan만의 독특한 매력으로 영화장르를 꼽은 반면, 불만족 이유로 기대했던 수준의 프로그램이 제공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특히 부천PiFan이 해결해야 할 시급한 과제로 38.9%가 영화제 위상강화를 위한 관련 단체 및 영화인들의 협력이라고 응답했다.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조직위원회가 발표한 PiFan 영화제 평가 자료에 따르면 PiFan의 캐치프레이즈인 ‘사랑, 환상, 모험’에 대한 선호도 조사결과 전체 응답자의 57.2%가 ‘환상’을 꼽았고, 다음으로 ‘모험’(24.1%), ‘사랑’(18.7%)순으로 나타났다.


 


PiFan의 매력요소로 응답자의 64.4%가 PiFan만의 독특한 영화장르를 꼽았으며, 다음으로 거리상 가까운 지역내 국제문화행사라고 응답했다.


 


PiFan방문 이유에 대해 평소에 볼 수 없었던 다양한 영화를 볼 수 있기 때문과 판타스틱영화 장르 자체에 대한 개인적 관심을 들었다.


 


제9회 부천국제영화제 만족도 조사에서 영화제 프로그램에 대한 불만족 보다는 운영면에서 불만족한 것으로 분석됐다.


 


매니아들은 불만족 이유로 응답자의 26.3%가 기대했던 수준의 프로그램이 제공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고, 다음으로 진행이 원활하지 않아서(21%)라고 응답했다.


 


앞으로 PiFan이 풀어야 할 시급한 과제로 38.9%가 영화제 위상강화를 위한 관련 단체 및 영화인들의 협력을 꼽았고, 실험적인 국내외 영화인들의 무대로 제공(29.5%), 영화산업 발전을 위한 특화 장르 필름개발(17.9%)순으로 나타났다.


 


PiFan 상영작 선정 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요소로 응답자의 81%는 판타스틱영화제 장르 차별성 강화와 대중적으로 호응할 수 있는 상영작 확대 필요(19%)를 들었다.


 


PiFan에 적합한 상영공간으로 응답자의 57%가 영화전문상영관을 꼽았고, 다음으로 지역문화예술회관(32.9%), 야외상영공간(10.2%)로 집계됐다.


 


참여하고 싶은 부대행사 조사결과 응답자의 38.2%는 상영작과 관련된 체험전시, 30.5%는 영화 외의 문화적 체험프로그램, 16%는 관람객이 직접 참여하는 프로그램을 꼽았고, 부천 시민의 경우 관람객이 직접 참여하는 운영프로그램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