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재정분석 결과 상위 25% 달성목표

부천시가 재정여건이 고전을 면치 못하는 상황에서 2008년 재정여건 개선을 위해 특단의 행정시스템을 가동해 눈길을 끌고 있다.


점차 지방이양사업이 늘어나는 것은 물론 저출산, 고령화로 인한 사회복지․문화 분야의 지속적인 공공시설의 확충으로 재정지출이 증가 우리 시는 투자사업의 제한과 건전재정 운영의 문제점을 떠안게 됐다.


따라서 시는 행정안전부 재정분석결과 상위 25% 이내 지표 값을 2008년 달성목표로 추진하여 재정의 건전성 및 효율성을 높이고자‘부천시 재정여건 개선 종합대책’보고회를 지난 2월 21일 개최하고 행정력을 집중해 나가기로 다짐했다.


7대 분야, 30개 시책, 50개 세부사업의 추진을 통해 시 재정여건을 개선하고 정책사업 및 복지예산 확보 등을 통해 궁극적으로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함에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세입 구조 분야 : 지방세 안정적 확충 등 4개 시책 ▲세출 관리 분야 : 예산절감 등 6개 시책 ▲재정 관리 분야 : 중기지방재정계획 심사강화 등 5개 시책 ▲채무 관리 분야 : 효율적인 지방채 운용 등 1개 시책 ▲재정투명성 분야 : 투명한 예산편성 등 2개 시책 ▲국가정책 이행 분야 : 사업별 예산제도 도입 및 정착노력 등 4개 시책 ▲기타대책 : 전 직원 연가실시 권장 등 8개 시책 등이다.


특히 시는 세입과 세출여건 개선이 중요하다고 보고 우선으로 추진해야 할 사업이‘체납액 일소’로 판단, 1,100억 원에 달하는 체납액이 일소될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할 계획이다.


먼저 공공시설 총량제 조사 등을 통해 최적의 비용이 투입되도록 함으로써 낭비요인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아울러 정책사업인 지하철 7호선 연장공사의 차질 없는 진행을 위해서는 국․도비 추가확보가 필수적이라고 보고 행정력은 물론 다각적인 전방위 노력을 통해 국․도비 상향조정에 전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인건비 등 경상비 절감을 위해서는 공무원 연가사용 적극 권장, 공무원 해외벤치마킹 심사 강화, 공공청사 에너지 절약, 소모성 행사 축소, 소모품 절약 등 ‘뼈를 깎는’자기희생도 병행하게 된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