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31개 시.군 관계자 회의소집...감축규모 통보

 

부천시가 매년 행정안전부의 총액인건비기준지침보다 예산을 대폭 절감하는 등 실제 70~80여명의 인력을 감축해온 것으로 나타나 행정안전부로부터 동결 권고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행정안전부는 지난 1일 지방자치단체 조직개편계획을 확정하고 각 자치단체에 권고했다.


 


이번 조직개편 계획은 전체 지방자치단체 일반직공무원 총액인건비의 5%를 절감(자치단체별로 최대 10%까지), 일반직 지방공무원 중 약 1만명 이상을 올해 감축토록 했다.


 


본청의 조직개편은 칸막이 없이 창의적으로 일하는 실천적 실용조직이 되도록 대국대과주의를 자치단체 특성에 맞게 적용해 1국은 3~4과, 1과는 최소 20~30명 이상으로 구성하고 인력을 무조건 줄이는 것이 아니라 경제를 살리고 예산을 절감할 수 있는 조직은 오히려 강화토록 했다.


 


하부 행정기관은 일반구가 설치된 곳은 시 본청으로 중첩기능을 일원화하고, 인구 2만 미만, 면적 3㎢미만 소규모 동(洞)은 통폐합을 확대 추진키로 했다. 


 


행정안전부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의 큰 특징은 자치단체의 조직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하면서, 자치단체의 여건에 따른 차등적인 감축 목표와 이에 따른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있다는 점”이라며 “모든 자치단체에 대해 일률적으로 감축 목표를 제시하고 강제적으로 인력을 감축토록 하는 방식은 지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2일 오전 10시 31개 시.군 인사실무 관계자들을 소집하고 행정안전부의 감축규모 지침을 시달한다.


 


한편 부천시 현재 공무원수는 2,100명이며, 지난해 행안부가 제시한 총액인건비기준 지침 1,334억원보다 대폭 축소된 1,278억원만 집행해 실제 60여명의 인력감축 효과를 거두었다.


 


올해 역시 부천시는 행안부의 지침 1,431억원보다 크게 낮은 1,283억원만 예산에 반영해 80여명의 인력감축 효과를 거둘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