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해규 후보, “대부분이 우리 당 인사였다”
한나라당 선관위, 후보간 충돌 당혹감 큰 듯

한나라당 시장 후보 경선에 있어 장외 유세전이 막바지를 치닫으면서 혼탁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번 선거법 위반 시비는 당 차원에서는 한나라당 시장 후보자 선거관리위원회 차원에서 원만한 ‘봉합’을 기대했으나, 문제 제기측이 이에 불복하고 나섬에 따라 사안이 확대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홍후보 측 입장: 홍후보 측은 임후보가 3종류의 지역 신문 복사본을 대의원 뿐만 아니라 시민들에까지 무차별 살포했다고 주장했다. 이 3종류의 지역 신문은 본사의 2월28일자 인터뷰, 시민내일신문의 3월21일자 여론조사, 부천자치신문의 3월23일자 기사다. 홍 후보 측은 이들 신문을 복사해 ‘증거자료’로 첨부했다.
특히 홍후보 측은 한나라당 시장 후보자 선거관리위원회의 2차회의에서 사전선거운동 관련 해석 결과를 자료로 내놨다. 이날 회의에서 한나라당은 “명함(학·경력 기재) 배포, 후보자 서한 및 개인 홍보물 발송에 있어 현행 선거법 상 선거인을 대상으로 한 행위는 합법이나, 기타 당원을 대상으로 하는 행위는 불법”이라는 결론을 내렸고, 홍후보의 자료제출은 당선관위의 미온대응에 대한 무언의 항의로 받아들여졌다.
이에 홍후보 측은 “임해규 후보가 지난 3월18일 소사구 ㅁ산악회 산행 때 200여명의 회원들에게 홍보물을 돌렸고, 19일 오정구에서도 이 유인물을 뿌렸다”고 밝혔다. 홍후보 측은 “소사구 소재 ㄴ예식장 앞에서 18일 오전 8시30분에 문제의 유인물을 임 후보가 직접 돌렸다”며 “당의 간부가 직접 지켜 보았으나 제지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밖에도 홍후보 측은 “26일 오후 6시로 접수 완료해야 할 대의원 명부를 시간 대에 접수하지 않은 후보도 있는 것으로 안다”며 “법을 지켜야 할 사람을 뽑는 경선에서부터 법이 지켜지지 않는 현실이 문제”라고 밝혔다.
임후보 측 입장: 임해규 후보는 27일 본사와의 통화에서 “ㅁ산악회는 한나라당 당원이 대부분”이라며 “홍후보의 주장에 일일이 대응할 가치를 느끼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굳이 선거법 위반 시비를 할 경우 그날 현장에서 상대방(홍후보)이 나보다 더했으면 더 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홍 후보 측이 문제를 제기한 후 더 이상 해당 유인물 배포를 중지했다”며 “이 문제와 관련 별도의 보도자료를 내겠다”고 밝혔다.
한나라당 선관위 입장: 선거법 위반 시비가 당내 행사 문제에서, 당 밖 행사문제로 불꽃이 튀는 상황에 당황하고 있는 분위기다. 이 당 선관위 한관계자는 “후보들이 경험이 부족한 가운데 일어 난 것으로 분석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한나라당은 사전 선거운동 시비가 여권인 민주당 측에서 제기하지 않고, 같은 당 소속 후보 간 확전되는 분위기에 고심하고 있다. 한 지구당 관계자는 “선거법은 후보 등록과 동시에 발효된다”며 “같은 당 끼리의 문제제기는 여당에 있어 문제제기시 ‘야당 탄압 주장’ 등 방법이 많으나 같은 당 후보문제 이므로 방법이 별로 없다는 것이 문제”라고 토로했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