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경선 내부 잡음 파장
경선관리위 중립성 문제 부각

여·야 부천시장 후보 경선 선거관리위원회(이하 경선관리위)의 중립성 여부가 올해 지방선거의 최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올해 후보 경선에 있어 다른 당 후보에 대한 문제 제기보다 같은 당 특정 후보에 대한 지원 의혹이 직·간접적으로 제기되는 등 본선을 치루기도 전에 자중지란 양상을 보이고 있다. ▶관련기사 2면
여당: 일찌감치 민주당 시장 경선 출마를 선언한 안익순 전부천시의회 의장은 지난 2일 각 언론사에 민주당 시장 경선 일정 지연과 관련해 성명을 내며 반발하고 나섰다. 그는 이날 “경선일정이 일부 지구당 위원장의 협조하에 연기와 파행이 계속되고 있다”며 “경선 연기의 진짜 내용이 무엇이냐”고 따졌다. 특히 그는 이와 관련해 경선관리위원장의 사퇴를 강력히 주장했다.
야당: 한나라당 홍건표 시장 후보 경선 캠프는 지난달 23일 각 언론사에 같은 당 후보인 임해규 후보의 ‘선거법 위반’ 주장을 제기한데 이어 1일에도 ‘선거법 위반 사례 경위 진술서’<사진> 8장을 배포했다. 홍캠프는 이 자료에서 지난달 25일 원미구 선관위 법률자문 내용을 공개해 주목을 끌었다. 이 자료에 따르면 “신문자료 복사본 및 자신의 홍보물을 선거권이 없는 당원이나 일반인에게 배부하는 것은 위법”인데도 “당 선관위가 위법이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다”며 특정 후보의 지원 의혹을 제기했다.
이밖에도 한나라당 시장 경선 후보에 대한 전과기록 열람과 관련 경선관리위가 후보에 대한 전과기록 공개에 있어 선거인을 대상으로 금고 이하의 형기록까지 공개해 결과적으로 특정 후보에게 유·불리로 작용할 소지가 높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 경선 주자 중 한 후보를 지원하는 인사는 지난달 27일자 중앙당의 ‘지방선거 후보자 추천자 범죄 경력 조회서 제출’ 공문을 근거로 경선관리위의 중립성 여부에 의문을 표시했다.
이 공문에 의하면 “금고 이상의 범죄 경력에 관한 증명서류를 중앙당 제출 서류에 첨부하라”고 하고 있다. 이 관계자는 “금고 이하의 형은 공개할 필요가 없는데도 일부 언론에 이를 공개한 것은 특정 후보를 의식한 행위”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당 선관위는 “처음에는 공선협 규정에 따라 선거인단에게 일괄적으로 전과기록을 공개했다”며 “후보가 항의한 이후 금고 이상의 형만을 공개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한편 한나라당 경선관리위는 2일 보도자료를 내고 “최근 향응 제공과 관련한 신고가 접수되고 있다”며 “각 후보는 각별히 유념해 달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