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업체, 톤당 5만원에 전량구매 제의

홍건표 부천시장의 한발 앞선 안목이 주효했다.

홍건표 부천시장이 부천시의회의 제동에도 굴하지 않고 추진해 온 폐기물전처리 사업이 성공을 거두게 됐다.

부천시는 20일 충북 소재 A업체로부터 부천시에서 생산되는 페기물고형연료(RDF)를 톤당 5만원에 전량 구매하겠다는 제의를 받았다고 밝혔다.

또 전북 소재 업체로부터도 전량구매를 제의를 받았으며, 이 업체는 시험사용 후 가격을 제시하겠다는 의사를 밝혀온 것으로 확인됐다.

이보다 앞서 부천시는 J발전(주), 부산소재 염색공단, S시멘트회사 등 4곳과 수요처 확보를 위해 우선사용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었다.

부천시의회는 지난 2006년 10월 홍건표 부천시장이 역점사업으로 추진해온 폐기물전처리사업에 대해 성공여부가 불투명하고 국비확보율이 저조하다며 부결했었다.

특히 시의회는 “판로여부가 불투명하는 등 성공여부가 불확실한 사업에 대해 시범단체로 참여하는 것은 행정력과 예산낭비가 우려된다”며 제동을 걸었다.

당시 홍 시장은 시의회를 찾아 “이미기술력이 검증된 친환경 사업”이라며 승인해 줄 것을 요청했었다.

그러나 부천시의회 기획재정위원회는 환경부가 부천시를 시범사업도시로 선정한 것이 아니라 부천시가 시범사업을 신청해 선정된 것이라며, 아직 연료고시도 되지 않은 상태에서 수백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를 야기 시킬 수 있다고 우려했었다.

민주당 K모 의원은 “부천시가 시범사업으로 추진하는 쓰레기자원화 제품이 연료고시가 되지 않아 결국 쓰레기덩이에 불과하다”며 “부천시가 전국최초, 전국최고, 혁신도시 등의 수식어를 사용하고 있지만, 부천시 청소행정은 실패를 가장 많이 한 탁상행정의 표본”이라고 비난했었다.

또 다른 민주당 B의원은 “부처시가 시범사업으로 추진하는 RDF연료에 대한 유해성과 효율성이 검토된 내용이 없다”며 “불요급한 사업도 아닌데 120억원을 들여 추진하는 것은 자칫 예산을 낭비하는 사례로 비쳐질 우려가 있고 검증되지 않은 사업을 무리하게 추진해야 할 이유가 없다”고 주장했었다.

그러나 홍 시장은 경기도를 찾아 부천시 폐기물전처리시설에 따른 도비지원을 요청했고, 경기도투융자심사에서 조건부 승인을 받아 같은 해 11월 부천시의회에 재 상정했으나 기획재정위원회는 “수요처가 불확실하고 시범사업이기 때문에 기술이 검증되지 않았다”며 부결시켰다.

이와 관련 홍 시장은 “시의회의 기능을 존중하고 결정에 승복하지만 국.도비가 확보된 사업에 대해 시의회가 발목을 잡는 것은 이해하지 못할 처사”라며 “부천시가 추진하는 폐기물전처리사업(MBT)은 부천시 미래를 판단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제는 공해를 유발하는 소각장을 짓는 시대는 지났다”고 강조했었다.

한편 부천시는 오는 2010년 삼정동 쓰레기소각장을 폐쇄키로 하고 대장동 쓰레기소각장에 국.도비 등 총 165억원의 사업비를 투입 일일 생활쓰레기 90톤으로 55톤의 RDF를 생산하는 폐기물전처리시설을 건설 중에 있다.

이 시설은 오는 2010년 3월부터 시험가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업데이트 중>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