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4일부터 3일간 대장동소각장 쓰레기 반입중단으로 쓰레기 대란이 예고됐던 부천시에 이번엔 중동소각장 주민협의체가 소각장 내 쓰레기 반입을 막고 나서 일부지역의 쓰레기를 치우지 못하는 주민들이 항의하고 나섰다.
중동소각장 주민협의체는 지난 19일부터 “그동안 수거된 생활쓰레기를 대장동폐기물 종합처리장에서 적환작업을 거쳐 중동소각장에 반입됐으나 지난 19일 자로 대장동 적환장이 폐지됨에 따라 수거한 쓰레기를 중동소각장으로 직접 반입할 수 없다”며 반입을 막고 있다.
또한 중동소각장주민협의체는 소각장에 쓰레기 검사대를 먼저 설치 한 후 쓰레기를 반입 하고, 5톤 미만의 청소차량만 진입을 허용키로 했으며, 음식물쓰레기를 분리 배출하고 있는 신도시 쓰레기만을 받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19일 오전 8시부터 중동소각장 쓰레기 반입이 중단됨에 따라 부천시내 일부지역의 쓰레기가 지난 17일부터 수거되지 않아 골목길 등에는 각 가정에서 배출한 쓰레기 봉투가 무더기로 쌓여 있는 것은 물론 운행하는 차량들이 쓰레기 봉투를 터뜨려 지역주민들이 냄새로 고통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관련 원미구 심곡동의 한 주민은 “지난 17일 일요일부터 쓰레기를 치우지 않아 길가에 나온 쓰레기봉투들이 터져 주민들이 상당한 불편을 겪고 있다”면서 “시는 빠른 시일내 조치를 취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 다른 주민은 “처음에는 쓰레기수거가 왜 안되는지 몰랐다”면서 “소각장 주민협의체가 반입을 무조건 막는 것은 부천시 전체주민에게 피해를 주는 일”이라면서 “부천시는 소각장 주변 주민들의 요구를 들어주고 쓰레기를 빨리 치워줄 것”을 요구했다.
한편 대장동 주민협의체는 중동소각장 쓰레기 반입중지와 관련 지난 20일 회의를 갖고 “검사대를 설치하는데 필요한 소요기간인 3월10일까지만 한시적으로 적환을 허용하겠다”고 결정했다. 특히 대장동 주민협의체는 “적환장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부천시장의 각서를 받아야 한다”며 시장의 각서를 요구했다.
결국 청소사업소는 지난 21일 시장의 해외출장 관계로 시장 각서를 받을 수 없어 6명의 국장이 서명한 합의서를 주민협의체에 제출, 21일부터 적환작업에 들어갔다.
한편 부천시는 대장동과 중동소각장 주민협의체의 요구에 따라 소각장내 검사대를 대당 2천5백여만원을 들여 3월10일까지 설치키로 했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