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가 요구하는 덕망과 능력을 두루 갖춘 전문 경영인 양성경영인들에게 새로운 경영기법과 교류의 장을 만들어 주고 재충전의 기회를 제공하는 곳

△먼저 새해인사 말씀 부탁드립니다.
-탈무드에 “이미 끝나버린 일은 후회하기 보다는 하고 싶었던 일을 하지 못한 것을 후회하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누구나 새해에는 새로운 각오와 소원을 말하며 이루어지기를 기원합니다. 임진년 새해에도 새로운 다짐을 하며 60년만에 찾아온다는 흑룡띠 해에, 20년 만에 총선과 대선이 함께 치러지는 한해입니다. 경기가 더 어려울 것이라는 예측 속에서도 올해는 모든 국민들이 꿈과 희망이 가득찬 해가 되어 소원이 이루어지고 ,기업인들이 우대받는 분위기가 만들어지기를 기원합니다.

△ 가톨릭 대학교 경영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 설립 및 취지에 대해 들려주셨으면.
-가톨릭 대학교 최고경영자과정은 150년 역사를 지닌 가톨릭 정신에 바탕을 둔 진리, 사랑, 봉사로 인간 존중을 가장 숭고한 가치로 만드는 최고의 교육기관으로 새 시대의 주역의 산실이 되고자 2003년 3월 교육이념에 기초하여 자신의 능력을 확신하고 시대가 요구하는 덕망과 능력을 두루 갖춘 전문 경영인을 양성하여, 국가 및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1년 과정으로 설립되었습니다.

△ 각 대학의 최고 경영자과정의 필요성과 장점에 대해 들려주셨으면.
-인간은 목표를 정하고 그것을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인간의 행복이 존재 한다고 합니다. 각 대학의 최고경영자과정은 경영인들에게 새로운 경영기법과 교류의 장을 만들어 주는 재 충전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배움은 곧 도전이며 도전은 변화를 위한 과정입니다. 실질적인 교육을 통해 CEO의 안목을 넓혀주고 기업의 성장에 기여할 수 있게 할뿐 아니라 미래 지향적인 과정인 후계자 양성 프로그램까지 갖추고 있어 후세대에 비전을 제시하는 교육과정 등은 미래를 내다보는데 꼭 필요한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총동문회장을 1년 여간 맡아오면서 느끼신 점과 동문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면.
- 취임당시 개선하고자 바라던 모든 것이 하나하나 이루어 졌을 때 가장 큰 보람을 느꼈으며 흔히 “자신을 위해 일을 할 때는 도와주는 사람이 별로 없더니 많은 사람을 위한 일을 하니 도와주는 사람이 많더라”라는 얘기가 있듯이 취임 후 여러 가지 행사와 처음 시도한 동문한마음 페스티발 행사 등을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참으로 보람이 컸습니다. 그동안 적극 협조해 주신 박영식총장님과 박성규원장님을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 총동문회 고문, 자문위원 그리고 각 기수 회장님을 비롯한 임원 여러분, 항상 드러내지 않고 묵묵히 수고해 주신 사무국 임원여러분들, 바쁘신데도 일심동체가 되어 많은 관심과 도움을 주신 동문 여러분께 이 기회에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 새해에는 어떤 희망과 어떤 변화가 있기를 기대 하시는지요?
-동문들이 창조적 기업인이 되기 위해 서로가 가지고 있는 기술과 정보를 신뢰와 화합을 바탕으로 서로 교류하고 융합하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총동문회가 주축이 되어 기업 활성화와 지역 경제 발전에 적극 참여 할 수 있도록 중심적인 역할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끝으로 새해를 맞아 기업인 또는 시민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전통있는 명품 최고 경영자과정으로 임기중 초석을 만들어 좋은 후배들을 많이 배출 성장시켰으면 하는 것이 소망이며, 박영식총장께서는 대학은 나홀로 대학이 아니라 지역사회와 함께 발전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한 예로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부천시 공무원 위탁교육을 실시하는 한편 ,시민을 대상으로 대학도서관을 개방하고, 어려움을 격고 있는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해 상인들과 대학구성원들이 공동으로 연구하고, 경영대학원에서도 CEO를 대상으로 최고경영자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산학연 협력으로 부천지역 중소기업인들과의 소통에 많은 신경을 써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이처럼 가톨릭대학교가 열린 대학으로 거듭나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대학으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기업인 또는 많은 시민들이 가톨릭대학교 경영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뿐 아니라 가톨릭대학교에 대해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가져 주셨으면 합니다.
최찬윤 기자 choichanyun@hanmail.net


■ 조천용회장 프로필

△ 조천용회장은 66년 수도 전기공업고등학교(16대 총 동문회장을 역임 현 명예회장) 와 홍익대학교 이공대학(총 학생회장 역임, 현 총동문회 부회장)을 졸업했으며,부천에서 1985년 5월 동신메탈텍(주)을 설립했다.
△ 가톨릭대학교 경영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3기 수료생으로, 이 밖에도 아주대학교 산업대학원 CEO과정(5.6대 총동문회장 역임)과 부천대학 CEO과정, 유한대학 정보화과정(총동문회장 역임), 부천 카네기 최고경영자 과정 (초대 총동문회장),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AIP 최고전략과정, 전경련 국제경영원 IMI과정, 서강대학교 경영대학원 STEP과정, 한국생산성본부 KPC 과정, 중소기업 중앙회 SB-CEO-SCHOOL을 수료했고 여러 과정 회장직도 역임했다
△ 현재 부천상공회의소 상임위원(11, 12, 13, 14대 의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그동안 國際 LIONS 354B-12地域 부천 북 라이온스 회장 및 부총재를 역임했으며, 중앙 이업종교류회장 겸 부천시 이업종 협의회 회장을 역임했다.
△ 수상경력으로는 산자부장관상,경기도지사상,부천시장상,상공회의소 회장상, LIONS사자대상, 전국 경제인 연합회에서 경영인 대상을 받았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