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옆에서 기업과 함께 호흡하며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 새해를 맞아 인사말씀 부탁드립니다.

- 희망찬 계사년 새해를 맞이하여 우리 부천지역 기업인, 근로자 여러분과 부천시민 여러분 모두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드립니다. 다가오는 2013년에도 항상 좋은 일들만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 부천상공회의소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해 주셨으면 합니다.

- 부천상공회의소는 우리 부천시의 상공업계를 대표하여 상공인들의 권리와 이익을 대변하는 종합경제단체입니다. 이에 따라 저희 부천상공회의소는 지난 1970년 설립된 이래 회원기업의 경쟁력 향상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조사?건의?연구사업, 교육사업, 상공업 진흥사업, 노사협력사업, 지역사회 봉사사업, 국가기술자격 검정사업 등의 여러 가지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부천상공회의소의 2012년 주요 사업 실적에 대해 들려주셨으면.

- 우선 부천의 실질적인 경제상황을 파악해 보고자 전국에서 최초로 실시한 부천시 경제지표 조사사업은 2012년까지 8년에 걸쳐 실시된 조사를 통해 축적된 자료가 부천지역 경제정책 수립에 도움이 되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을 위한 다양한 교육사업을 전개해서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생산성을 높이는데 주력했습니다. 특히 기업체 현장을 방문하여 시행하는 맞춤형 교육은 큰 효과가 있는 만큼 앞으로 더 많은 기업이 활용하시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부천지역 상공업의 진흥을 위해 관내 중소기업의 판로개척과 해외진출은 물론 경영혁신과 신기술 개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특히 부천시 상품을 해외 현지에서 전시하고 판매하던 부천시 수출유망상품 아시아지역 특별전시회는 작년에 말레이시아에서 두 번째로 전시회를 개최하여 약 280만 불의 수출 실적을 올렸습니다.

아울러 부천관내 기업지원기관 간 네트워크 및 협력 체제를 공고히 구축하기 위한 ‘부천시 기업지원기관 간담회’를 분기별로 추진하고 있으며, ‘월간 부천상의’이라는 신문을 매월 발행하여 부천지역 기업들의 지원소식들을 널리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수출업체 원산지 증명서발급, 중소기업을 위한 도서 발간, 해외규격인증획득 지원, 산학관 공동기술 개발지원, 전자서명 공인인증서 발급을 포함한 정보화사업, 워드프로세스, 컴퓨터활용능력, 전자상거래관리사를 비롯한 국가기술자격증 검정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중소기업 경쟁력 향상과 부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 오늘날 부천 경제의 현 주소와 현안 사항에 대해 들려주셨으면 합니다.

- 부천시는 비록 도시 면적은 작지만, 경기도에서도 가장 많은 중소기업이 소재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많은 중소기업이 있는 이유는 부천시가 서울과 인천 등 대도시와 인접해 있어 시장 접근이 용이하고, 공항과 항만이 가까이 있어 물류비가 상대적으로 적게 들며, 우수한 인적자원을 구하기가 쉬운 장점이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렇지만 부천지역에는 규모가 큰 기업이 많지 않으며, 수도권 규제로 인해 대기업의 유치가 어렵다는 것은 지역경제 활성화에 있어서는 약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부천지역에서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기업이라고 하더라도 경제 환경의 변화에 따라 너무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에 지역경제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힘든 경우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부천상공회의소 의원으로, 또한 회원으로 부천상공회의소 사업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적극 참여하고 계신 많은 기업인들이 계십니다. 이 자리를 빌어 의원여러분과 회원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부천상공회의소가 보다 많은 활동을 하기 위해 더 많은 기업인 여러분들께서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는 것이 꼭 필요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 부천상공회의소 회장으로서의 부천경제 현안에 대응해 나가기 위해 향후 어디에 역점을 두고 부천상공회의소를 이끌어 나가실 것인지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 제가 부천상공회의소 회장이 되고 보니 현재 부천지역 경제 여건이 매우 좋지 않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되었습니다. 부천지역 경제계를 대표하고 있는 부천상공회의소 회장으로서 앞으로 저는 부천지역의 경제 여건을 보다 좋게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기업이 필요로 하는 부천상공회의소를 만들어 나가는데 중점을 두고 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업의 옆에서 기업과 함께 하는 상공회의소, 기업인들이 언제든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상공회의소, 기업과 함께 호흡하는 상공회의소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기업의 어려움을 청취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조사?건의 사업,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사업 등 기업과 관련된 각종 지원 사업을 보다 확대하여 실시해 나가겠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기업관련 유관기관과의 유대와 협력을 보다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부천시는 물론이고 기업과 관련된 정부기관 및 기업관련 협의체와의 유기적인 협력 관계를 통해 부천관내 기업들이 급속도로 변화하는 경제 환경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기업에 꼭 필요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이고, 기업인과 여러 유관기관과의 소통 창구로서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2013년 부천상공회의소의 신년 계획을 들려주셨으면 합니다.

-저희 부천상공회의소에서는 무엇보다도 상공회의소 본연의 임무라 할 수 있는 조사?건의?연구사업에 총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특히 부천관내 기업의 어려움을 미리 파악하여 이를 해소하기 위한 조사?건의 사업을 수시로 시행할 계획입니다.

또한 어려워진 국내 경기를 감안하여 해외시장 진출 지원사업을 더욱 확대할 계획입니다. 특히 말레이시아에서 열리는 전시회는 더욱 치밀한 준비를 통해 규모를 확대하며, 알찬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새롭게 베트남에서 개최하게 되는 전시회가 성공리에 개최될 수 있도록 더욱 면밀히 준비하겠습니다. 또한 부천관내 중소기업의 구인난 해소와 청년층의 취업률 제고를 위해 실시하는 중소기업 청년취업인턴제 사업도 보다 규모를 확대하여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지역사회에 참여하고 회원업체와 함께하는 상공회의소의 모습을 보여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노사민정 화합행사, 불우이웃에게 1대1로 후원자를 맺어주는 결연사업 등 기업과 시민, 그리고 상공회의소가 함께하는 다양한 행사를 내실 있게 운영함으로써 풍요와 복지가 넘치는 부천 건설에 기여해 나가겠습니다. 이외에도 기업간 B2B와 B2C등 온라인 전자상거래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시스템 구축, 기업트렌드 아카데미와 같은 새로운 교육의 장 마련, 창업보육센터 설립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부천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강조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 요즘 우리 경제를 둘러싼 여러 가지 환경들이 급속하게 변화하면서 기업들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문제들을 탓하고만 있기엔 모든 여건들이 너무나도 빨리 변화하기 때문에 그만큼 기업의 대응 속도도 빨라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이 비록 어려운 시기이지만 흔들림 없이 맡은 바 직무를 충실히 한다면 우리 기업인 여러분들께서 겪고 있는 현재의 어려움은 충분히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특히 기업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신기술과 신제품의 개발을 위해 부단히 노력해 주시는 것이 가장 필요한 일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 새 정부에 바라는 희망사항이 있으시다면.

- 저희 부천상공회의소 조사 결과에 따르면 부천지역 기업들은 내수 경기 위축, 원자재난, 자금사정, 환율불안, 인력문제 등 여러 분야에서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런데 이와 같은 문제나 혹은 경제 여건의 어려움을 정부 정책만으로 극복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정부에서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여 주는 것이 기업에 가장 도움이 되는 일이 아닌가 생각을 합니다.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기업 활동에 불필요한 규제를 완화하거나 폐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업이 잘 성장할 수 있도록 불필요한 규제는 좀 완화해 주는 방법을 연구하고, 기업인들의 사기를 진작시키는 등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데 보다 최선의 노력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닌가 하고 조심스럽게 생각해 봅니다.

△ 기업인 및 부천시민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 어려운 경제상황으로 인해 고통 받고 있는 지역 중소기업에게 부천시의 다양한 지원사업은 큰 힘이 되고 있다고 생각하며 앞으로도 변함없는 성원과 지원을 보내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또한 국내외적으로 불안정하고 어려운 경제상황 속에서, 기업의 성장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애써주신 근로자와 기업인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 우리 경제가 이번 위기를 극복하고 다시 한 번 도약하기 위해서 여러분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위기가 곧 기회라는 긍정적인 생각으로 기업의 새로운 경쟁력을 창출하는데 지금보다 더욱 많은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를 진심으로 당부 드립니다.

우리 부천시민여러분께서는 기업인들이 자신감과 긍지를 갖고, 활발한 기업 활동을 해나갈 수 있도록 많은 성원을 보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