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봉사 정신 함양 및 지역사회 균형 발전에 기여하겠다”

 

 

△ 먼저 새해인사 말씀 부탁드립니다.

-계사년 새해를 맞아 부천시민과 새마을회 가족 모두의 소망이 이루어지는 한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특히 올해는 경기침체 속에서 벗어나 경제가 활성화되는 활기찬 해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 지난 12월 21일‘2012년 새마을 지도자대회’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데 대한 수상소감을 들려주셨으면.

-먼저 대통령 표창이라는 영예로운 상을 받게 되어 아주 기쁘게 생각하며, 제가 받은 상이라기보다 그동안 열정적으로 열심히 활동해 주시고, 봉사해 주신 부천시 새마을회 가족 여러분 모두의 상이라 생각합니다. 이 기회를 빌어 부천시 새마을회 가족 여러분 모두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또 더 열심히 잘 하라고 주신 상으로 알고 앞으로 국가와 지역발전을 위해 더욱 헌신하겠습니다.

△ 부천시 새마을회 회장은 언제 취임하였으며 회장 취임 이후 어디에 역점을 두고 이끌어 오셨나요?

- 부천시 새마을회에 들어와 7년간 이사로 활동한 후 지난해 3월 20일 제 11대 회장에 취임했습니다. 취임하면서 근면?자조?협동의 새마을정신에 변화?도전?창조의 정신을 더하여 부천시 새마을회 발전을 꾀하고자 노력해왔습니다.

새마을회가 지난 한 해 동안 추진하고자했던 선진일류국가 구축을 위한 뉴새마을 4대사업-녹색생활화(Green Korea), 품격높이기(Smart Korea), 행복나누기(Happy Korea), 새마을세계화(Global Korea) -을 중점 사업으로 하여 새마을 지도자의 역량을 결집해 자발적이고 역동적인 단체를 만드는데 역점을 두었습니다.

녹색생활화(Green Korea)는 자원재활용 사업과 그린 마을 등 녹색사업으로 나라와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자는 것이며, 품격높이기(Smart Korea)는 격조높은 마을 만들기와 지역문화 가꾸기로 살맛나는 공동체를 만드는 것이며, 행복나누기(Happy Korea)는 소외계층을 보듬는 쌀?연탄? 옷?김장 나누기 등의 봉사와 사랑의 사업이며, 새마을세계화(Global Korea)는 세계의 빈곤극복을 위한 새마을운동 세계전파를 위한 사업입니다.

이러한 사업들을 기반으로 하여 각급 새마을 동 조직 활성화를 위한 자립기반을 확충하고 동 지원금을 대폭 확대하는 한편 간담회를 통한 지도자 정예화와 일선 현장의 추진역량 강화, 회원 확대 등으로 일선조직의 기능 활성화를 위해 힘써왔습니다.

△ 부천시새마을회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1970년 4월에 새마을운동이 시작되어 ‘80년 12월에 새마을중앙회가 창립된데 이어 ‘84년 3월에 전국 시 군구 지회가 개설(2004년 사단법인화)됨에 따라 부천시 새마을회가 탄생되어 현재 정회원과 준회원을 포함하여 1,758명의 회원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새마을운동을 영속적인 국민운동으로 추진하는데 선도적인 역할을 하며 시민의 자율적인 참여를 통한 지역봉사 정신을 함양하여 지역사회의 균형 있는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부천시새마을회 2012년도 주요 사업 실적에 대해 간략하게 들려주셨으면 합니다.

-부천역 북광장에서 실시한 학교폭력 방지 캠페인(3월)과 다문화가정 엄마랑 아이랑 전통 음식만들기(4월), 새마을대청소(4월), 새마을동산 나무심기(4월 ), 장봉도 혜림원 봉사(5월), 방역 발대식(5월, 부천전역 35개 방역단 ), 호국 보훈의 달 새마을대청소(6월), 숨은 자원? 헌옷 모으기(5~10월), 새마을하계수련대회(8월), 결혼여성이민자 친정부모 초청(9월), 추석맞이 사랑의 쌀 나누기(9월), 농촌 일손돕기 사과따기(11월), 복사골 마라톤대회 떡국봉사(11월), 다문화가정 김장나누기(11~12월), 다문화가정 김장나누기(11~12월), 마을기업 ‘도실’의 동별 판매사업 등을 비롯하여 청소년 봉사단 여름 캠페인, 와글와글 청소년 톡톡, 정이 있는 담장 만들기 등의 사업을 추진했습니다.

△ 요즘 지역 단체 활동 및 사회봉사를 하면서 겪는 어려움이 있다면.

- 우리 부천지역은 시민들의 의식수준은 높으나 경제적인 수준은 거기에 못 미쳐 살림살이가 그리 넉넉지 못한 것이 사실입니다. 거기다 근간에 들어와 장기적인 글로벌 경기침체로 지역경기는 더욱 어려워 우리 시민들의 가계가 더욱 힘들어졌습니다. 우리 속담에 ‘곳간에서 인심난다’는 말이 있듯이 살림살이가 넉넉해야 인심도 좋아지고 온정의 손길도 많아질 텐데 너도 나도 형편이 어렵다보니 과거에 비해 이웃을 돕는 일에 많이 인색해져 어려움이 따릅니다.

△그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련 기관 및 단체에서는 어떻게 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지요?

- 관련기관에서나 단체에서는 과거보다 형편이 어려운 이들에게 더 큰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소외받는 계층에 대한 지원과 도움을 적극적으로 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새마을회가 해야 할 과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저희 새마을회에서 추진하고 있는 행복나누기(Happy Korea)사업, 즉 소외계층을 보듬는 쌀?연탄?옷?김장 나누기 등의 봉사와 사랑의 사업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활성화시켜 그늘진 곳이 없는 지역사회를 만드는데 우리 새마을회 가족 여러분들이 다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부천시 새마을회 2013년도 신년 계획을 들려주셨으면 합니다.

- 새마을중앙회의 2013년 새마을운동 7대 역점사업인 ▲뉴새마을운동 확산을 위한 범국민 교육 및 캠페인 ▲사회 갈등 해소와 통합을 위한 나눔운동 활성화 ▲마을 단위 실천사업을 통한 뉴 새마을만들기 사업 ▲글로벌 새마을운동을 위한 교육 ▲ 시범마을의 발전적 추진, ▲새마을조직 역량 강화를 위한 대학생 등 청년조직 확대 ▲건전한 파트너십 형성을 위한 민?관?산 협력체계 구축 등을 중점사업으로 하여 부천 새마을회 모든 회원들과 역량을 결집시켜 나가자고합니다.

아울러 새마을지도자 수를 늘려 더 많은 지도자를 영입하고 각 동의 열악한 경제적 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새마을 조직 자립화 방안을 강구하여 어려운 이웃을 위하여 봉사하는 한편 지도자들이 경제적 어려움 없이 봉사활동을 해나가도록 할 계획입니다. 또 ARS를 통한 기부천사 활동으로 어려운 이웃과 후원자가 연결될 수 있는 시스템화 사업도 전개해 나갈 계획입니다.

△ 부천시민 화합과 각 단체 활성화를 위해 강조하고 싶거나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각 단체에서 활동하는 분들은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지역봉사를 통해 지역사회의 밑거름 역할을 하고 있다는 높은 긍지와 사명감을 가지고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이 지역발전의 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하여 ‘밝고 풍요로운 도시, 부천!’을 만들어 나가도록 모든 힘을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 특히 새마을 가족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새마을지도자들은 새마을운동이 이 땅에 필요로 하던 당시의 순수한 마음과 자세로 지역사회를 돌보는 일을 하셨으면 합니다. 또한 새마을지도자의 뜻을 모으고 화합과 결속을 통해 우리의 위상을 더욱 높여 나갔으면 합니다.

새마을가족 여러분과 함께 새마을가족이 된 것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이제 우리 모두 새마을운동의 활기찬 도약과 밝은 미래를 위해 다시 도전하셨으면 합니다.

△ 부천시새마을회 회장으로서 새해에 바라는 희망사항이나 새 정부에 바라는 바람이 있다면.

- 우리나라 새마을운동은 부강한 대한민국, 잘 사는 나라를 만드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다시 정부에서 새마을운동을 활성화시켜 침체된 우리 경제를 살려 더욱 풍요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주었으면 합니다. 또 더 나아가 새마을회가 추진하는 새마을세계화(Global Korea) 사업에 정부 또한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