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기 좋고 아름다운 장수아파트 만드는데 노력하겠다”

 

부천시아파트연합회 제5대 회장과 제6대 회장을 역임한데 이어 제7대 회장으로 연임 선출된 차광남회장이 오는 4월 4일 취임식을 갖는다. 이에 차광남회장을 만나 연임 취임하는 소감과 부아연 현황 및 향후 역점 과제를 들어본다.<편집자 주=최찬윤국장>

△부천시아파트연합회 제7대회장으로 연임 선출된 소감 및 각오를 들려주셨으면 합니다.

- 2009년 제5대 회장과 2011년 제6대 회장을 역임하고 부아연의 발전을 위해 보다 더 나은 새로운 인물이 연합회를 이끌어 나가길 기대하였는데 후보등록인이 없어 다시 한번 제7대 회장으로 취임하게 됨을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여러모로 부족하지만 그동안 쌓아왔던 경험을 바탕으로 아파트 입주민들의 권익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오랫동안 부천시아파트연합회 회장을 맡아오면서 어디에 역점을 두고 연합회를 이끌어 왔으며,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점은 무엇인지요?

- 부천지역 아파트가운데 모범우수단지를 많이 배출하는데 역점을 두고 추진한 결과 국토해양부에서 주관하는 2011년, 2012년도 연속 전국최우수모범단지에 선정되게 됨을 큰 보람으로 여깁니다. 또 아파트 입주민들의 민원해결과 단지관리를 위해 경기도에서 최초로 공동주택과와 민원상담센터를 개설하여 아파트 입주민들의 고충에 대해 민원해결의 디딤돌을 마련하게 된 점을 보람으로 생각합니다.

△부천시아파트연합회 회장을 맡아 오면서 연합회 발전을 위해 추진해온 주요 업적에 대해 들려 주셨으면 합니다.

- 4년 간 부천아파트연합회 회장직을 맡아오면서 공동주택 장수명화 방안과 공동주택 층간소음 해결방안, 장기수선제도 개선방안, 공동주택 주거문화 개선방안, 공동주택 발전방안에 대한 공청회에 참여해 왔으며 지구촌불끄기 운동과 탄소포인트제 활성화 교육 그리고 입주대표, 관리소장, 부녀회와의 살기좋은 아파트 만들기를 위한 워크숍을 매년 개최해왔습니다. 또한 부아연 산악회를 결성하여 동 대표들의 체력증진과 정보교류 및 화합단결을 위해 힘써 왔으며 노후화된 아파트의 보조금 상향 조정에도 노력해왔습니다.

△ 2010년 경기도 아파트 우수관리단지 심사위원으로 위촉되어 활동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우수관리 단지의 심사기준을 어디에 역점을 두고 심사에 임하셨는지요?

- 이전까지 경기도 아파트 우수관리단지 선정기준이 대부분 외형적인 부문에 치우쳤으나 제가 심사위원으로 위촉되면서 아파트운영이나 관리, 그리고 관리소장과 단지회장 및 부녀회장, 입주민들 간의 화합 등 공동체 활성화에 모범이 되는 단지가 우수관리단지라는 기준을 갖고 심사에 임했습니다.

그런 기준이어야만 누구나 우수관리단지에 살고 싶은 마음이 일어날 것이고 이에 병행하여 아파트 브랜드가 올라가면서 집값상승으로 이어진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이에 2010년 경기도 각시?군 22개 신청단지 중 2군데가 우리 부천시에서 우수관리단지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뤄내 부천시 아파트 연합회 회장으로서 참으로 기뻤습니다.

△부천시아파트연합회 현황 및 현안과제에 대해 들려 주셨으면 합니다.

- 현재 부천시 300세대 이상 131개 대규모단지 중에서 90여개 단지가 아파트연합회 회원단지로 가입돼 있습니다.

우리 부아연은 상임임원과 이사 제도를 운영해 왔으나 앞으로는 국장 제도를 도입하여 보다 전문성을 갖고 단지회장들과 정보교류를 할 예정이며, 20여년이 경과 된 1기 신도시 중 중동지역의 노후배관 교체가 심각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부천시와 정부의 지원을 얻기 위해 지역 국회의원을 통해 국회에 청원한 상태에 있습니다. 또한 전국아파트연합회가 법정단체로 진입하기 위해 추진 중에 있으며 불합리한 주택법개정을 위해서도 국토부와 조율 중에 있으므로 빠른 시일 내에 해결되기를 희망합니다.

△ 앞으로 부천시아파트연합회 7대회장으로서 어디에 역점을 두고 이끌어 갈 것인지요?

- 동대표들의 교육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생각되며, 전문기관에 위탁해 주신다면 보다 더 체계적으로 대표들의 교육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 앞서 언급한 중동지역의 노후배관 교체와 노후안전진단 및 배관 노후에 대비, 부천시와 협의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살기 좋고 아름다운 장수아파트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부천시아파트연합회 회장으로서 부천시와 관련 기관 및 회원들에게 건의나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 아파트 노후설비보조금이 8억 원으로 책정되었으나 2013년 신청결과 30억 이상 신청이 들어왔습니다. 갈수록 노후화되어 가고 있는 시점을 감안하여 15억 이상 증액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하며, 공동주택 의무관리 단지회장들의 적극적인 연합회 참여와 회원가입 및 정보교류를 통해 입주민들로부터 잘했다고 칭찬받는 대표회의가 될 수 있도록 동참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차광남 회장 프로필

-국토해양부 공동주택우수관리단지 경기도평가심사위원

-“Love & Share 판타지아 부천” 추진위원회 위원

-CJ헬로비전 드림씨티방송 시청자위원회 위원

-부천시 지체장애인협회 운영위원장

-폐자원연합회 부천시지부 운영위원장

-한국소비자파워 부천시지회 운영이사

-약대동 새마을협의회 자문위원

-어울림봉사회 자문위원

-은하수축구단 운영위원장

-전국아파트연합회 법정단체 추진위원

-전국아파트연합회 경기도지부 수석부회장

-부천대학 경영자과정 수료

-전주대학교 환경대학원 수료

-부천시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연합회 회장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